[백마고등학교 컴퓨터 동아리 ‘코딩마스터’]

“컴퓨터 분야 탐구하며 ‘함께하는’ 즐거움과 소중함 알게 되었죠!”

권혜주 리포터 2018-07-19 (수정 2018-07-20 오후 2:16:53)

컴퓨터에 대한 단순한 호기심을 넘어 깊이 알고 싶다는 열정으로 모인 ‘코딩마스터’ 동아리  회원들. 함께 탐구하고, 로봇으로 시합을 하고 또 밤새 발표회 준비를 하면서 컴퓨터에 대해 많이 배웠지만, 더 많이 배운 것은 ‘함께 한다’는 것의 즐거움과 소중함이었다.  


 


조별로 하나의 프로젝트 맡아 탐구하는 동아리

‘코딩마스터’는 지난해 만들어진 동아리로 컴퓨터에 관심과 열정 많은 학생들이 모여서 탐구하고 만드는 활동을 한다. 지난해 기술·가정이 정규 교과목에 편성돼 있지 않아 컴퓨터 관련해 배우는 과목이나 접할 수 있는 동아리가 많지 않았기에 새로 동아리를 만들게 되었고 관심 많은 1, 2학년 20여 명의 학생이 참여해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코딩마스터의 주요 활동은 조별로 이루어지는 프로젝트 활동으로 컴퓨터 분야에서 관심 분야가 같은 회원이 한 조가 되어 하나의 프로젝트를 정하고 협업하는 것. 또한, 각 조는 그 특성을 살려 조별로 교류하며 협력하는 환경을 구축해 융합하는 활동을 한다. 올해 동아리는 게임개발 분야와 하드웨어 분야의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분야의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 5개 조로 나누어 조별로 정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선·후배 서로 교류하며 다양한 기회 마련

4월 시작한 조별 프로젝트 활동은 1학기에 윤곽을 잡아 활동을 시작하고 여름 방학에는 더 집중하고 학기 중에 못 했던 것들을 보충하는 시간을 갖는다. 선·후배가 서로 알려주고 질문하며 교류하는 기회를 마련하고 특강 수업을 같이 들을 기회를 가지며 봉사 활동을 함께한다. 지난해에는 인근 지역아동센터의 초등학생들에게 동아리에서 배운 것들을 알려주는 재능기부 봉사를 진행했고 올해도 진행할 예정이다. 2학기에는 프로젝트 활동을 완성하고 12월에 있을 동아리 발표회 준비에 들어간다. 발표회를 통해 1년의 동아리 활동을 마무리 지으며 다음 해 활동을 계획하는 것으로 동아리의 일 년 활동을 끝맺는다. 



협력과 배움 위해 새로운 활동 진행

지난해 동아리가 처음 활동을 시작할 때만 해도 어떤 동아리로 어떻게 만들어가야 하는지 고민스럽기도 했지만 1년 동안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어떻게 서로 교류하고 또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었고 무엇보다 ‘협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또 그것을 통해서 무엇을 이룰 수 있는지 생각하게 되면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올해 동아리 활동을 시작하면서는 관심사가 다른 팀을 여러 개 만들어 각 조가 하나로 프로제트를 수행하면서 동시에 동아리 전체가 융합하도록 하는 ‘One team, one make(원 팀, 원 메이크)’활동을 진행했다. 또한 정규 동아리에서의 활동을 자율 동아리로 연계해 더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활동이 되도록 했다.  


서로 같이 성장해 나가는 동아리 되길

코딩마스터 회원들이 바라는 것은 앞으로 더 활발한 교류와 탐구를 통해 ‘서로가 서로를 성장시키고 서로 좋은 영향을 주면서 동아리 전체가 다 같이 성장해 나가는 것’이고 ‘선·후배간의 친밀도를 높이며 더 활발히 협력해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앞으로 코딩마스터 후배들이 웹북, 데이터베이스 등 분야를 더 세분화해서 더 많은 프로젝트 활동을 펼치기를 바랍니다. 한 해 두 해가 아닌 여러 해가 지나도 활발히 활동하는 그런 동아리기 되길 바랍니다.” 

(2학년 정성윤 동아리 회장)


Mini Interview

“지난해 처음 만든 동아리라 어떻게 만들어가야 하는지 고민이 많았는데 로봇으로 간식내기 시합 등을 하면서 침목을 다졌습니다. 프로그래머는 주로 개인적으로 하는 일이 많은데 동아리 안에서는 같이 돕고 또 즐겁게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많은 장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동아리 활동하면서 선생님께 배우고 모르는 것은 찾아보고 친구들과 얘기하면서 깊이 있게 배울 수 있어서 좋았고 그런 배움이 있는 동아리 활동이 제게는 미래를 향한 한 걸음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3학년 강민준 학생-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동기와 또 후배들과 아두이노를 이용해 협업하면서 여러 가지를 만들어본 일입니다. 동아리 활동하면 수업의 연장이거나 과목에 도움 되는 실험을 해본다든지 하는 경우가 많은데 동아리 활동을 통해 지난해는 수업시간에 배우지 않는, 교과목에 없는 활동을 할 수 있었고 또한 새로운 것을 배우고 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과 ‘같이 한다’는 것에 대한 즐거움과 중요성을 많이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3학년 김원진 학생-


“고등학교에 입학해 진로와 관련 있고 의미 있는 동아리 활동을 해보고 싶어 지난해 참여했습니다. 학기말에 동아리 발표회가 있었는데 그 발표회 준비를 하면서 선배와 후배, 동기들이 같이 머리를 맞대고 밤새면서 아이디어를 냈던 게 가장 기억에 남아요. 동아리 활동을 통해  컴퓨터 관련 전문 용어와 지식을 자세히 배우고 체험해 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소득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 이런 것들을 다른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방법을 모색하고 싶습니다.”
-2학년 이도현 학생-


“프로그래머 같은 컴퓨터와 관련된 분야에서는 개인적인 역량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서로 협력하고 이를 통해 더 큰 것을 이루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올해부터 ‘One team, One make project’ 활동을 시작했는데 어느 정도 소귀의 목적을 달성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년에 3학년에 되는데 조력자로서 후배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고 또, 앞으로 후배들이 서로 활발히 교류하며 활동을 잘 이어가 더욱 발전하고 오래도록 활동하는 그런 동아리로 만들어 갔으면 합니다.
-2학년 정성윤 동아리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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