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교육 전문가의 ‘첫 악기 교육 이렇게!’

악기로 감수성, 표현력 키우려면?

오미정 리포터 2021-09-09

“악기를 언제,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요?” 아이의 감수성과 표현력을 길러주기 위해 음악 교육에 관심 갖는 부모님들이 맞닥뜨리는 궁금증이다. 음악교육센터를 운영하며 유아부터 성인까지 다채로운 악기를 지도하는 하지숙 대표가 현장 경험담을 들려준다.


 송파에 위치한 <음악교육센터 꼬마들>에서 열린 ‘음악을 듣는 저녁’ 콘서트. 보컬과 기타, 드럼, 건반이 어우러진 진정성 담긴 공연이 유튜브로 생방송됐다. “뮤지션과 관객이 함께 음악을 즐기면서 댓글로 소통하며 마음을 나누는 따스한 시간”이었다고 콘서트 기획자 하지숙 대표는 말한다.

 7살 때부터 음악 인생을 살아온 하 대표는 감정을 풍부하게 하며 공감과 표현력을 길러주는 일상에 스며드는 음악 교육을 꿋꿋하게 실천하고 있다.


 - 유아~초등 시기 첫 음악 교육을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언어를 배울 때 말하기와 듣기를 충분히 한 다음 읽기, 쓰기 단계로 넘어가갑니다. 4가지 영역이 균형 있게 어우러져야 실력이 늘지요. 음악 교육도 언어를 익히는 과정과 똑같아요. 악기를 배우는 건 읽기 단계에 해당합니다. 악기를 배우기 전에 말하기, 듣기 과정 즉 다양한 음악을 많이 듣고 자기 방식대로 충분히 표현해 봤다면 배우는 속도가 빠르겠지요.

 ‘몇 살부터 음악을 배워야 하는지 어떤 악기로 시작하는 게 좋을지’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아요. 배움의 원동력은 즐거움, 호기심입니다. 아이가 음악을 궁금해 할 때, 관심을 보이는 악기가 있다면 그 때 시작하세요.


- 아이에게 맞는 악기 고르는 법이 궁금합니다.

 첫 악기가 꼭 피아노일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피아노가 화음을 익히고 음악 전체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면에서 도움 되는 건 사실입니다. 반면에 손가락 힘이 필요하며 오른손, 왼손이 협응해야 합니다. 또 악보를 볼 줄 알아야 합니다. 피아노가 배우기 만만한 악기가 아니다 보니 자칫 음악에 질려버릴 수 있습니다. 드럼, 주니어 기타, 피아노 등 아이의 성향과 흥미,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 정도에 맞춰 폭넓은 선택지를 가지고 악기를 고르는 게 좋습니다.


- 30개월 유아, 자폐아, 절대음감을 가진 아이 등 다양한 아이를 지도했는데 어디에 주안점을 두나요?

 유아기 때는 노래를 적절하게 활용합니다. 자연스럽게 표현력을 길러주기 위해 좋아하는 동요의 가사를 바꿔 불러보거나 노래를 만들어 보기도 합니다. 노래는 자기 목소리를 밖으로 소리 내는 것이라 정확한 발음, 표현력을 길러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심벌즈, 트라이앵글, 탬버린, 드럼, 쉐이커, 피아노, 기타 같은 악기 소리를 들려주며 소리의 질감이 어떻게 다른지 느껴보면서 음정, 화성, 리듬 청음 실력을 키워줍니다. 피아노를 가르칠 때는 모든 건반을 놀이 삼아 눌러보게 하거나 뚜껑을 열어 소리가 어떻게 나는지 원리를 보여주며 악기와 친해지게 합니다. 단조로운 피아노 가락에 근사한 화음을 넣어주면 ‘웅장한 소리가 난다’며 흥미로워 합니다. 같은 건반 악기인 멜로디언, 실로폰을 쳐보며 피아노와의 공통점과 차이점도 발견합니다. 이런 경험이 쌓이다 보면 즉흥 연주로 본인의 감정을 음악으로 표현하는 아이도 나옵니다. 악기 연주는 저절로 되는 게 아니라 꾸준히 연습해야만 실력이 늡니다. 꾸준히 할 수 있는 힘은 재미에서 나옵니다.

 ADHD가 있는 아이에게는 드럼을 권합니다. 리듬감을 익히면 어렵지 않게 연주할 수 있고 오른손, 왼손의 협응력을 기르며 자기조절능력이 좋아지기도 합니다. 주위에서 비난을 받던 아이가 한 곡을 연주하고 난 뒤 작은 성취감을 맛볼 수 있지요.


-자녀의 음악 전공을 고민하는 부모에게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은지요?

 절대음감이나 콩쿠르 수상 경력을 음악적 재능의 판단 근거로 삼는 분들이 계세요. 하지만 절대음감은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건 ‘아이가 정말 하고 싶은가’입니다. 본인이 좋아해야 한계를 극복할 내면의 힘이 생깁니다. 진심으로 음악을 좋아해 전공을 목표로 한다면 초등학교 시절에는 피아노와 기타 같은 화성 악기를 깊이 있게 다루는 걸 권하고 싶습니다. 음악가는 이제 연주만 하는 게 아니라 공연 기획과 스트리밍 등 테크놀로지를 다루는 기술까지 갖춘 멀티 플레이어가 되어야 하는 시대로 바뀌었다는 점도 염두에 두시고요.


Who is 하지숙?

<음악교육센터 꼬마들> 대표. 예원학교, 서울예고에서 피아노를 서울음대 및 동대학원에서 작곡과 이론을 전공했다. KBS클래식 FM 작가, 음악평론가, 음악치료사로 활동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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