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쪽 귀에 모두 난청이 있는 분일 경우 대부분의 경우 양쪽에 보청기를 착용해야 효과가 더 좋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한쪽 귀에 보청기를 착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보청기 착용 효과가 높은 귀에 보청기를 착용해야겠지요? 어떻게 하면 효과가 높은 귀를 선택할 수 있을까요?
주파수별 청력
보청기 착용을 위해서는 청력검사를 먼저 합니다. 청력검사에서 각 ‘주파수별 청력(‘역치(Threshold)’라고 부릅니다)’을 확인하고 나면 주파수별 역치를 산술평균하여 평균청력(PTA)을 구합니다. 이렇게 구한 평균 청력을 기준으로 양쪽 귀의 평균 청력이 모두 55 dBHL보다 좋다면 청력이 더 나쁜 귀에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쪽 귀의 평균 청력이 모두 80 dBHL보다 나쁘다면 청력이 더 좋은 귀에 보청기를 착용하시도록 권하게 됩니다. 그리고 양쪽 귀의 청력이 55 ~ 80 dBHL 사이에 있다면 60 dBHL에 가까운 청력을 보이는 귀에 보청기 착용을 고려합니다.
청력도의 형태와 어음이해도
청력검사 결과를 표시한 그래프인 청력도에 주파수별 청력을 표시해 보면 다양 형태의 청력도가 나타납니다. 수평형, 경사형, 역경사형, 산(山급)형, 경사형 등등. 양쪽 귀의 평균청력이 비슷하다면, 청력도의 형태가 수평형에 가까운 귀에 보청기를 착용하시도록 권하게 됩니다. 또다른 점검 사항 중 하나는 어음이해도입니다. 충분한 크기로 소리를 들려드리고 검사한 ‘단음절 검사(WRS)’ 및 ‘문장인지도 검사(SRS)’ 결과를 바탕으로 어음 이해도가 더 높은 귀에 보청기를 착용하시는 것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역동범위와 손
역동범위(Dynamic Range)도 보청기 착용 귀 선택 시 고려사항입니다. 역동범위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가장 작은 크기를 의미하는 ‘역치(Threshold)’와 불쾌감을 느끼기 시작하는 소리크기를 의미하는 ‘불쾌역치(Uncomfortable Loudness Level)’사이의 범위를 말합니다. 두 귀 중 역동범위가 더 넓은 귀에 보청기 착용을 고려합니다. 그리고 다른 조건들이 같다면 손을 좀 더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는 쪽을 선택합니다. 두 손의 움직임이 비슷하다면 오른쪽을 선택하지요.
보청기를 한 쪽 귀에 착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두 귀 중 더 소리를 잘 들을 수 있는 귀를 선택하고 더 편하게 보청기를 사용할 수 있는 귀를 선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독일지멘스보청기부천센터
이양주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