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의 고령인구는 노인보청기 구입 시 지원금 혜택이 가능하다는 루머가 퍼져 저희 센터에 방문하셨던 어르신들이 지원금 혜택을 받을 수 있냐고 질문하십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난청이 있다고 모든 고령인구가 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청각장애인으로 등록이 된 분들에 한해 지원이 가능합니다.청각장애인의 기준법적으로 정해진 기준인 60dB 이상의 난청을 보이는 환자들에게만 지원금 혜택이 가능합니다. 청력이 60dB보다 나쁘다는 이야기는 전화벨이 아예 들리지 않고, 일상적인 다른 사람의 대화음이 하나도 들리지 않는 정도입니다. 그리고 이비인후과 의사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경우에 따라 청력이 너무 좋지 않아 보청기의 효과가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지원금 지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노인보청기 지원금 신청방법
청각장애보청기지원금은 청각장애인이 보청기를 구입하고 사용할 때 일부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지원금은 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되며, 이를 받기 위해서는 청각장애인 등록, 이비인후과 순음청력검사와 보장구 처방전 발급, 보청기 구입 후 검수확인서 등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순음청력검사를 받고 보장구 처방전을 발행 받은 후 보청기를 구입하면, 거래명세서, 보장구 급여 신청서, 보청기 표준구매계약서, 보장구 제품 바코드 등 여러 서류를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해야 하므로 준비합니다. 구입 한 달 뒤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보장구 검수확인서 발급 및 음장검사를 거쳐 구입한 제품의 효과 여부를 파악합니다. 제품을 착용한 상태에서 음장검사를 실시해 어느 정도 증폭이 되었는지 의사가 검수를 합니다. 검수가 끝나면 이 서류들을 취합하여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해야 합니다. 건강보험공단에 서류 제출 시 통장사본, 복지카드도 같이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보호자의 계좌로 환급 받으실 경우 가족관계증명서 역시 준비하셔야 합니다. 지원금 혜택은 정부에서 지정한 일부 품목에 한해 제공됩니다.
홍상모보청기난청센터
홍상모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