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예술발전기금 25억원 조성
지역문화예술단체 창작·연구활동 지원
지역내 문화예술단체들의 창작활동 및 연구활동 등을 도와나갈 성남시 문화예술발전기금이 본격적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시는 지난 1월 26일 기금운용심의위원회를 구성했으며, 구체적인 사업계획 및 공모일정을 수립해 늦어도 3월경에 공모지원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문화예술발전기금은 지역내 민간단체와 개인의 문화예술 창작활동 및 연구사업을 지원하고 문화재 및 향토유적전승 보존 사업 등에 지원하고자 총 25억원 목표로 기금을 조성중이며 현재 20억원의 기금이 확보된 상태이다.
지원사업은 매년 발생하는 기금의 이자액으로 공모를 통해 작품접수를 받아 심의 후 지원하는 방식으로 현재 적립된 이자액만도 1억 2천만원에 이르며, 올해말까지 총 2억원 정도가 지원될 것으로 기대한다.
문화예술기금이 운영되게 되면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활동이 위축된 민간 차원의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에 활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 전국최초 '생활디자인'무료 강좌 개설
3개 문화정보센타에서 3월부터 강좌개설
성남시가 전국 최초로 색채심리에서 제품디자인, 패션일러스트레이션까지 배울 수 있는 생활디자인 무료강좌를 마련해 눈길을 끌고 있다.
디자인도시를 선포하고, 행정 및 지역경제, 주거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디자인개념을 도입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있는 성남시는 이번 강좌를 통해 시민들이 디자인의 상호작용을 체험하고 디자인감성을 통해 삶을 아름답게 바라보고, 창의적인 발상과 사물의 관심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산업디자인과 광고 디자인계의 실력있는 학자를 전임강사로 초빙했으며, 강의 내용도 색채심리 및 색채응용하기, 좋은 디자인 고르기 및 생활용품디자인제작, 패션코디와 악세사리 디자인, 가구디자인, 자기명함만들기, 초대장만들기 등 생활속의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실용적인면에서도 아름답고 균형있는 생활 및 주거공간 꾸밀 수 있는 재미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있다.
모집은 ▲수정·분당문화정보센타가 오는 2월 28일까지이며 강좌는 3월 중순 개설될 예정이며, ▲중원문화정보센타는 2월 5일부터 10일까지 접수를 받아 오는 3월 5일부터 7월 21일까지 교육을 받는다.
▲ 민원서류, 인터넷 배달센타 2월1일 본격 운영
가정에서도 손쉽게 각종 민원 서류를 받아 볼 수 있는 인터넷 민원 배달센터가 준비기간을 끝내고 2월1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다다.
인터넷민원배달센터는 시민들이 가정에서 본인 확인이 필요로 하지 않는 민원서류를 인터넷 또는 전화(735-0020)로 신청하면 저렴한 가격에 가정으로 민원서류를 발급 배달해주는 시스템으로 (주)애드와이드와 성남시가 협약을 맺고 배달센터를 운영한다.
각 가정에서 민원서류를 신청하려면 www.cans21.net에 접속하여 인터넷민원 배달센터를 클릭하고, 필요한 민원서류를 선택한 후 민원서류 발급수수료 및 배달수수료를 지정된 계좌에 입금하면 당일 오후 4시30분까지 접수된 민원서류는 다음날 오후6시까지 각 가정으로 배달해 준다.
민원서류 배달수수료는 1건당 1000원으로 하고, 추가되는 민원서류는 1건당 500원씩 추가되며 민원서류 발급수수료는 별도로 부담해야한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