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돼지고기, ‘치악산 금돈’
“치악산 금돈을 전 세계 브랜드로 만들어가겠다”
2010년 ‘치악산금돈 브랜드타운’ 조성에 매진
(주)금보육종이 2008년 출시한 돈육 브랜드 ‘금돈’이 2009년 11월 농림수산식품부와 소비자시민모임으로부터 ‘우수축산물브랜드 인증’을 받으며 전국 돼지고기 시장 공략의 발판을 삼고 있다.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돼지고기’를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농장’에서 즐기는 것을 목표로 ‘치악산금돈 브랜드타운’건립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 (주)금돈을 찾아 그 성공신화를 들어보았다.
●육종전문회사가 만든 ‘치악산 금돈’
‘금돈’은 (주)금보육종이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돼지고기를 만들자’는 신념을 가지고 2008년 설립한 자(子)회사이다.
‘금보육종’은 흔히 ‘씨돼지’라 불리는 종돈의 생산기지인 GGP(Great Grand Parent)농장과 GP(Grand Parent)농장, 양돈농가를 직접 운영하는 육종전문회사이다. 이중 강원 GGP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순종을 직수입하여 우리나라 기후 조건에 맞게 종돈을 개량하여 이를 일반 종돈장에 분양하는 농장으로 태국에 종돈을 수출하고 있다. 작년 10월에는 강원 GGP에서 상위 10%의 우수 혈통 수퇘지만을 선별하여 전국의 종돈장 및 유전자연구소 그리고 일반 농장에 우수유전자를 제공하는, 유전자연구소 ‘금보유전자’를 새로이 단장하였다. 현재 금보육종의 GGP와 GP, 유전자 연구소는 모두 농림수산식품부의 HACCP인증을 받았으며, 특히 강원 GGP와 원주GP는 국내 우수종돈장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이처럼 최상의 유전자와 최고의 종돈을 갖추고 HACCP 사양관리를 준수하며 생산·유통되는 돼지고기가 바로 ‘치악산 금돈’이다. (주)금돈의 장성훈 대표는 “육종을 하는 사람들은 모두 같은 원칙을 이야기 하지만 생산성·수익성을 맞추다 보면 원칙을 지키기가 생각만큼 쉽지 않다. 정확하게 원칙을 지키는 정통 돼지고기를 만들고 싶다”고 말한다.
●정확한 생산원칙 고수, ‘우수축산물브랜드’인증
내년부터 돼지고기도 등급표시제가 의무적으로 시행된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고급화전략을 추구하는 ‘치악산 금돈’은 생산원칙을 정확히 지키며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육종개량을 통한 마블링지수 5이상의 수퇘지를 사용한 정통 3원 교잡돈을 통한 최상의 육질 생산, 180일 이상의 충분한 사육기간과 30일 이상의 금돈 전용 사료 급여라는 사양원칙 준수, 농림부 HACCP인증의 사양관리 시스템으로 깨끗하고 안전하게 관리, 115kg 내외의 규격돈만을 도축·가공하여 균일한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가장 맛있고 정량화된 돼지고기를 만들겠다는 것이 바로 그 원칙이다.
묵묵히 생산원칙을 지켜온 ‘금돈’은 2009년 11월 강원도 ‘농수특산물품질보증’인증과 ‘푸른강원마크’인증을 받는데 이어 (사)소비자시민모임으로부터 2010년 ‘우수축산물브랜드인증’을 획득하며 전국 돼지고기 브랜드시장 공략의 발판을 마련하게 된다.
이에 대해 장성훈 대표는 “정부에서 인증한 21개의 돼지고기 브랜드 대부분은 서울이나 수도권부터 진출하여 생산량을 높이고 그것으로 명성을 쌓아가려고 한다. 하지만 금돈은 생산지 원주에서부터 시작하여 강원도, 서울, 더 나아가 전국에 이름을 알리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한다.
실제로 ‘금돈’은 2009년 7월 단구동에 ‘치악산 금돈’ 직영점을 오픈하여 운영하고 있고, 원주와 문막, 횡성 등지에 있는 50여개의 식당과 판매점을 통해 지역의 손님과 만나며 ‘치악산 금돈’의 맛을 알리고 있다.
●‘치악산금돈 브랜드타운’ 조성에 매진
2008년 ‘금돈’브랜드 출시 이후 앞만 보고 달려온 장성훈 대표는 “종돈업계에서 질적인 부분으로 1등을 하고 싶다. 우수 종돈장 인증과 종돈의 해외 수출을 통해 ‘치악산 금돈’브랜드를 전 세계적으로 알려나가겠다”고 한다.
이를 위해 올 한해는 ‘치악산 금돈 브랜드타운’ 조성에 매진할 계획이다. 원주시 지정면에 3천 평 규모로 조성되는 브랜드타운은 도시민을 위한 학습 체험관이다. 사파리 형식의 작은 동물원과 소시지 만들기 체험관, 육가공장, 유기농식품판매장, 돼지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전시관, 치악산금돈을 바로 맛볼 수 있는 바비큐 파티시설과 함께 전문 식당이 들어설 계획이다. 브랜드타운 뒤에는 자연을 벗 삼아 마음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공간도 함께 준비하고 있다.
축산을 전공하고 종돈업에 모든 것을 투자하는 정 대표의 열정을 보며, 자랑스러운 원주의 브랜드가 국내를 넘어 전 세계에 알려질 그날을 원주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기대해본다.
문의 : 1544-9269 www.goldenpork.kr
배진희 리포터 july2@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