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합천군 대병면에 위치한 황매산은 국내 최대 철쭉군락지로 알려져 있다. 오는 12일부터 25일까지 열리는 황매산철쭉제가 기대된다. 철쭉은 고도(高度)에 따라 개화 시기가 다른 것이 특징으로 봄꽃의 마지막을 장식하게 된다.
●산마루 넓게 펼쳐진 초원지대
‘황매산’은 산마루에 넓게 펼쳐진 초원지대가 산을 오르는 이들의 마음을 시원하게 만든다. 황매산의 초원지대는 옛부터 목장이 많았다. 목장을 오가며 생긴 도로가 지금의 등산로다. 초원지대에서 한가로이 풀을 뜯는 소들의 풍경을 보며 삶의 여유를 배우게 된다.
‘황매산’은 합천호에 산자락을 비췬 모습이 마치 호수에 떠있는 매화 같다고 해서 ‘수중매’라고도 불린다. 높이 1108m의 주봉을 중심으로 행정구역상 가회면 둔내리, 중촌리와 대병면 하금리, 회양리에 걸쳐있는 산이 바로 황매산이다.
1983년 11월 18일 군립공원으로 지정됐으며 봄에는 철쭉, 여름에는 시원한 계곡, 가을에는 억새와 단풍, 겨울에는 눈과 바람으로 사계절 즐길 수 있는 산이다. 봄을 만끽 할 수 있는 철쭉과 진달래뿐만 아니라 구석구석 약초와 각종 야생화들로 황매산을 더욱 값지게 만든다.
철쭉과 진달래 사이로 피어나는 보랏빛의 개미취, 진보랏빛의 엉겅퀴, 노란 원추리 등의 야생화가 산의 풍경에 한 몫 한다.
●돛대바위·공룡바위·코끼리바위 등 각양각색의 바위
가파른 암벽을 타고 등산로를 따라 가다보면 주변이 온통 소나무다. 바위틈에서 강한 생명력을 자랑하며 서식하고 있는 소나무와 절벽을 따라 이어지는 계곡 사이에서 서식하는 다양한 나무가 형형색색 꽃을 피워내 봄을 만끽할 수 있다.
등산로에는 마치 분재처럼 모양을 뽐내는 소나무가 지천이며 다양한 형상을 하고 있는 바위 또한 눈길을 끈다. 돛대바위·공룡바위·코끼리바위·사람바위 등 각양각색의 모양을 자랑하고 있다.
암벽은 보통 기(氣)의 응결처라고 하는데 모산재의 응결처는 ‘무지개터’로 불린다. 합천군이 풍수학자들을 동원해 ‘한국 제일의 명당’ 자리인 것을 확인했다는 안내판이 설 정도로 명당으로 알려져 있다.
●황매산을 장식하는 국내 최대 철쭉군락지
진홍빛으로 붉게 물든 국내 최대의 철쭉군락지, ‘황매산’은 전국 제일의 등산코스로 알려져 있다. 모산재 입구는 웅장한 암벽이 버티고 있고 등산로 입구에는 사적 제131호로 지정된 통일신라시대 사찰 영암사(靈岩寺) 터가 자리 잡고 있다. 현재 건물은 사라졌으나 쌍사자석등·3층석탑 등이 아직도 그 흔적을 남기고 있어 또 하나의 유물, 유적의 값을 하고 있다.
‘황매산’은 고지 800m에 국내 최대 철쭉 군락지를 이루고 있어 매년 열리는 철쭉 축제에 수십만 명이 찾을 정도로 유명한 산이다.
황매산 군립공원 내에서 열리는 황매산철쭉제는 오는 12일부터 25일까지 철쭉군락지에서 열린다. 황매산 해발 800m 철쭉군락지에서는 오는 13일 철쭉제례도 함께 열린다. 철쭉제례뿐만 아니라 산상음악회, 연날리기, 보물찾기 등 꽃구경과 함께 다양한 행사도 체험할 수 있다. 이외 가훈 써주기, 사진촬영대회도 열려 흥미를 더한다.
▲등산코스
1코스 : 신천마을 - 배내미봉(40분), 2코스 : 배내미봉 - 천황재(1시간 20분), 3코스 : 천황재 - 수리덤(30분), 4코스 : 수리덤 - 황매봉(1시간 10분), 5코스 : 황매봉 - 둔내리(2시간)
▲찾아가는 길
자가용 : 여주분기점에서 중부내륙고속도로로 빠진다. 중부내륙고속국도 성산나들목에서 88올림픽고속구도 고령나들목에서 33번 국도로 달려 합천읍으로 곧장 가면 가회면을 지나 황매산이 나온다.
대중교통 : 합천읍 - 삼가 - 가회- 덕만 군내버스(07:30, 13:20, 18:10), 삼가정류장-가회 - 덕만 군내버스( 08:40, 09:50, 14:00, 18:40), 가회정류장 - 삼가 - 합천읍 군내버스( 07:00, 09:15, 15:10) 이외 군립공원에서 행사장까지는 택시와 셔틀버스가 운영된다.
도움말 : 합천군청관광개발사업단 055)930-4667
신효재 리포터 hoyjae@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