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 놓치지 말아야 할 수학학습법! 중고등전문 엠탑수학전문학원
선행보다 ‘복습’에 집중. 새 학기를 준비하자!
메가스터디 출신 원장의 조언 ‘계획과 실천으로 학습적인 구멍을 촘촘히 매워갈 것’
성큼 다가선 여름방학. 학생들 입장에서 분명 ‘힐링 타임’이지만, 마냥 ‘휴식’의 달콤함에 빠져있을 수는 없는 시간이기도 하다. 한 학기동안 학업으로 쌓인 피로를 풀면서 동시에 2학기 학업을 위한 체력도 보충해야 할 휴식시간. 그러나 학습적으로는 부족했던 부분을 채워갈 수 있는 효과적인 여름방학 학습에 대한 계획이 필요한 시점이다.
중계동 은행사거리에 위치한 엠탑수학전문학원. 이곳의 수장, 박성채 원장은 고3 대입 중심 강의만 15여년, 매년 많은 제자들이 SKY 대학에 입성하는 진기록을 쏟아 내왔다. 강남 한국학원, 화동학원을 거쳐 강남과 노량진, 상계 메가스터디 등에서 ‘수능수학의 절대 지존’으로 불려온 그에게 여름방학 놓치지 말아야 할 수학학습법 알아보았다.
여름방학, 기본기에 충실해야 할 시기!
“여름방학 기간 동안의 수학학습은 선행만큼 중요한 과정이 ‘복습’입니다. 모든 학업 내용을 되돌아보기 어렵다면 본인의 취약한 영역, 명확하게 이해되지 않았던 단원을 집중적으로 복습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1달여가 미처 못되는 짧은 시간이지만, 바쁜 학기에 쫓겨 취약한 영역을 놓쳤다면 복습으로 학습적인 구멍을 채워놓아야 합니다. 알찬 여름방학을 위해 무엇보다 계획과 실천이 중요합니다.”
엠탑수학학원에서는 ’수학의 기본원리와 개념’을 강조한다.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한 문제 유형들이 빈출하기 때문이다. 특히 여름방학에는 수학의 기본기에 충실해야 된다는 생각이다. 고난이도 문제, 빠른 선행, 복잡한 계산들로 가득한 수학을 무조건 쫓아가다보면 ‘나무만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함정에 빠지기 쉽기 때문이다.
장기적으로 ‘숲’에 초점을 맞춰 수학학습에 집중하다보면, 어느 순간 문제에 담겨있는 개념과 단원, 연계된 원리까지 볼 수 있는 시각이 넓어지고, 스스로 수학이 즐거운 학습으로 자리 잡게 된다는 것이 박 원장의 생각이다. 엠탑수학학원에서는 ‘숲’을 보는 수학을 지향한다.
문답식 수업을 통해 학생의 수학적 사고력과 풀이능력을 최고치로 끌어올려
엠탑수학학원 수업의 가장 큰 장점은 ‘수학을 말로 푼다.’는 점이다. 단순히 유형 분석, 식의 정리, 연산 풀이 순으로 반복학습 하는 것이 아니라, 논리에 의거해서 문제에 담겨진 복합적인 개념을 찾아내고 이를 적용하는 수업방식이다. 여러 가지 논리를 찾아내는 과정에서 문답식으로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서로 답을 찾아가는 수업방식이다. 이를 통해 학생 서로 간에도 다양한 접근방식을 배우며 수학적 원리를 깨달아가게 된다.
시간이 걸려도 학생 스스로 독창적으로 풀어내는 실력, 사고력을 키워주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
독창적 풀이 사고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모방’과 ‘창의’다. 수학은 주어진 테두리 안에서 사고를 전개해야 하는 만큼 테두리를 익히는 과정에서 강사의 사고를 이해하고 배우는 과정이 필요하다. 또한 최근 수능수학은 다양한 사고력과 심층적인 논리성을 요구하는 만큼 논리적인 사고력을 이용한 창의적인 문제풀이에 집중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학생은 문제를 읽고 이해하고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고민하고 분석하고 해결해나가야 한다. 더구나 제한된 시간 내에 풀어내야 되는 만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길러야 한다.
엠탑수학학원에서는 수학 선행에 대한 원칙도 명확하다. 진도를 앞서가는 선행도 고2, 3에 이르면 선행 여부가 성적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만큼 여름방학 무리한 선행은 ‘학부모의 욕심’ 또는 ‘불안감 해소용’에 불과할 때가 많기 때문이다. 쉬운 문제만 풀면서 진도를 빨리 앞서가기 보다는 제대로 된 공부를 하자는 것이 이곳의 원칙이다.
박 원장은 “수능 문제를 풀 때 최소 3∼4개는 펜을 쓰지 않는다. 학생들은 그런 문제를 가장 어려워한다. 제가 추구하는 것은 이런 문제를 풀기 위한 수학적 사고력을 쌓아가는 데 있다. 이것이 수능고득점으로 이어질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이라고 설명한다.
원장 중심 강의 & 1 : 1 개별 클리닉으로 학생별 효율적인 학습 지향
‘수학적 원리를 파악하는 원론적 수업, 학생 개인별 성향에 맞춘 지도’에 초점을 맞춘 수학학습을 강조하는 엠탑수학학원. 고등부 주2회 수업은 1회째 원리중심의 문답식 수업 3시간과 2회째 학생별 시간표에 맞춘 1:1 과외식 클리닉 수업 2시간으로 1+1 수업을 원칙으로 한다. 과외식 클리닉 수업은 학생별로 풀이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공유하고 직접 고쳐주는 수업이다. 개인별 학습코칭이 필요한 중위권은 진도수업과 개인별 수학적 틀을 잡아내는 수업으로 진행된다.
반면, 상위권 학생들은 주2회의 정규수업으로 편성해서 ‘개념정리와 심화기출문제’를 같이 풀면서 수학적 사고력을 키우는 데 집중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중등부 수업은 주2회 2시간씩 소그룹 과외식으로 진행된다. 중등부에서는 ’정작 학생들이 나중에 공부하고 싶어질 때, 기반이 되는 수학의 기본 틀 만들기, 수학에 제대로 접근하는 방식 만들기’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박 원장은 “어려운 수학 몇 문제를 더 풀어주는 선생이 아니라 학생별 학습 성향, 장단점을 파악해 개인별로 수학적 자신감과 능력치를 끌어내 학생의 최종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정신적 지주가 되어주는 것이 학원의 목표”라고 강조한다.
문의 : 070-7492-6799
홍명신리포터 hmsin12@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