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새 학기의 시작과 함께 성적 대역전을 노린다면 바쁘게 움직여야 할 때이다. 오늘은 영어 학습의 필수인 맞춤형 어휘 학습법에 대해 알아보자.
영어가 무작정 어렵다고만 느껴지는 학생들이 영어 성적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최대한 많은 영어 단어를 빠른 시간 안에 암기하는 것이다. 영포자인 학생들도 영어 단어를 300~400개만 더 알게 되면 영어 성적이 일취월장하고, 영어를 공부하는 것이 재미있어진다. 왜냐 하면 영어에는 자주 쓰이는 단어들이 있는데, 이런 단어를 조금만 더 알아도 독해할 때 전체적 맥락을 파악하는 것이 훨씬 쉬워지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문법과 함께 공부를 한다면 모르는 단어는 엄청나게 줄어들고, 문장의 맥락에 대한 이해는 매우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
단어 암기를 싫어하는 학생들이 있다. 그러나 효과적인 방법만 찾는다면 단어 암기만큼 쉽고 재미있는 것도 없다. 먼저, 자신의 수준에 맞는 단어장을 선택한다. 단어장의 뒤편을 보면 영어 단어만 나열된 표제어 부분이 나온다. 표제어 부분에서 아는 단어와 익숙하지 않은 단어의 비율이 1:1 정도인 단어장이 자신의 수준에 맞는 단어장이다. 1:1의 비율은 아는 단어는 확실하게 알고 모르는 단어도 새로 배울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기 때문이다. 물론 모르는 단어의 비중이 높은 책을 선택하거나 추천 받은 단어장을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본인의 수준에 맞지 않으면 꾸준히 공부하는 데 장애가 될 수도 있다.
단어장을 선택했다면 단어 암기는 정말 쉽다. 하루에 자신이 암기할 수 있을 것 같은 양보다 5배의 분량을 암기할 ‘과도한’ 목표를 정한다. 예를 들면, 하루에 20~30개 암기하는 것이 한계라고 생각한 학생이면 하루 100개 이상을 암기하겠다는 과도한 목표를 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목표한 분량의 단어가 아는 것인지 테스트를 먼저 한다. 테스트 후에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그 때 단어를 암기한다. 이렇게 하루에 3~5회 정도 스스로 테스트한 후 틀린 어휘 암기하기의 과정을 반복한다.
마지막으로 전날 끝까지 못 외운 단어가 있어도 해도 신경 쓰지 말자. 다음 날은 다시 목표한 단어만을 암기한다. 그리고 이 과정을 단어장이 끝날 때까지 ‘꾸준히’ 반복한다. 이런 방식으로 단어를 암기한다면 단어장 1권을 완독하는 것은 무척 쉽다. 완독한 단어장을 2-3회 같은 방식으로 하루 목표량을 늘려 공부한다면 어느새 모르는 단어가 없다는 걸 깨닫게 될 것이다. 새 학기의 영어 성적 대역전, 단어 암기부터 시작해 보자!
벌집영어 황지환 팀장
문의 1522-7610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