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부터 경기도 부천교육지원청부설 영재교육원이 경기미래 영재교육원 창의융합상상소로 변경 운영된다. 관련 자세한 모집 요강은 2022년 2월에 공고될 예정이다. 변경되는 창의융합상상소란, 기존 영재교육대상 기회를 확대한 맞춤형 영재교육으로 희망자에게 재능계발 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이다. 따라서 과거 공부 잘하는 학생이 아닌, 특정 분야에 탐구 열망과 창의성이 높다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췄다.
창의융합상상소 운영 방식
달라지는 영재교육 관련해서 가장 궁금해하는 점은 선발 방식이다. 창의융합상상소는 학생이 프로그램을 신청하면 학교 교사가 추천하고 부천교육지원청이 추첨하여 최종 인원을 선발하게 된다. 대상은 초등3~4학년과 중학교 전 학년이다. 반 편성은 무학년제로 프로그램별로 운영될 예정이다.
지도교사는 부천지역 내 인력풀을 활용한다. 프로그램 과정도 지역의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스스로 선택해 심도 있는 연구를 하게 된다. 특히 단계별로 1~3단계의 자신의 능력과 속도에 맞춘 설계가 가능하다. 진행 장소는 온 오프라인 방식으로 학습장소가 확장되며 마을 공간에서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는 방식이다.
교육과정은 1단계 예비, 2단계, 3단계 사사 과정이다. 교육내용은 1단계는 예비 영재프로그램을, 2단계는 프로젝트 중심으로, 3단계는 연구 중심이다. 또한 평가는 프로젝트 수행 결과 공유 및 나눔으로 한다.
영재교육원과 창의융합상상소와의 차이
참고로 영재교육원과 창의융합상상소와의 차이는 선발에서, 학교관찰추천의 교육지원청 선발 전형을 학생에 의한 프로그램 신청을 학교 교사가 추천해 교육청이 추첨하는 점이다. 또 대상도 초등4~6학년과 중등1~2학년을 초등3~6학년과 중학교 전 학년으로 확대했다.
이 밖에도 반 편성에서 학년 단위 반별을 무학년제 프로그램별로 바꿨다. 또 지도교사도 영재교육 연수를 이수한 위촉 교사에서 지역 내 인력풀로 확대된다. 교육과정 운영시간은 교과 90시간 이상과 비교과에서 3단계로 단계별 진행이다.
또 과거 교육내용이 과학과 수학 및 주제연구, 체험학습 등이라면 창의융합상상소에서는 1단계 진로 탐색⟶2, 3단계 주제별 프로젝트 수행이며, 평가 역시 개별 평가에서 프로젝트 수행 결과 공유 및 나눔으로 바뀐다.
단계별 프로그램 알아보기
예비 1단계의 특징은 학생의 재능에 따라 선택한 기초 융합 프로그램 활동을 통한 영재교육이다. 대상은 초등3~6학년과 중1~3 희망자 중 추첨한다. 진행은 1학기 20~24시간 과정의 온라인 교육이다.
2단계는 1단계의 경험을 토대로 주제 또는 실생활 연관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영재교육이다. 대상은 1단계 이수자 중 성장중심 평가 후 선정한다. 진행 방식은 2학기 학생주도 프로젝트 활동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교육이다.
3단계는 진로 흥미와 관심에 적합한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하는 연구 활동을 통한 영재교육 사사이다. 따라서 대상은 2단계 이수자 중 선정한다. 방식은 과학자 등 전문가의 지도로 관심 분야를 연구하는 활동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결합 교육이다.
어떻게 참여 가능한가
창의융합상상소는 경기도 내 25개 교육지원청을 4개 권역으로 나누어 운영하며, 권역 내 1개 프로그램만 지원 가능하므로 중복지원은 불가능하다. 대상은 경기도 내 학생이면 지원할 수 있다.
지원 방식은 2022년 3월 권역 내 프로그램 또는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프로그램 중 1개를 선택 후 지원서를 작성한다. 교사가 추천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별도의 선발 절차 없이 해당 교육지원청 컴퓨터 추첨으로 1단계 교육대상자가 최종 결정된다.
2, 3단계 추천은 1단계를 성실히 이수하고 뚜렷한 연구목표가 있다고 판단되는 학생에만 2단계 및 3단계 프로젝트 활동이 제공될 예정이다. 참고로 부천교육지원청은 1권역에 해당하며 고양, 광명, 김포, 파주가 포함된다.
문의 031-820-0674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