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경 국어 전임강사
고스(GOS)에듀
Tel. 02-422-0555
고등학교 입학을 축하합니다. 이제 본격적인 첫 내신기간에 돌입했습니다. 고등학교 내신, 어떻게 준비하고 계시는가요? 혹시 ‘그냥 하던 대로 열심히 하면 되겠지. 나는 벼락치기 고수니까!’라고 생각하고 있지는 않으시는가요? 내신기간에 수행평가는 쏟아지고 시간은 없고 여러 가지 교내 활동도 해야 하지만 올바른 내신 공부법을 익힌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1. 판서 필기
필기를 안 하면 내신을 버리겠다는 말과 같습니다. 학교 선생님마다 스타일이 다르실 수 있는데 선생님들의 스타일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갑자기 한 템포 쉬고 말씀하시거나, 원래 판서를 잘 안 하시는 분께서 필기를 하신다면, 그리고 그냥 아예 대놓고 특별히 강조하신다면 그 부분은 꼭 필기해놓고 기억하셔야 합니다.
2. 꼼꼼한 작품 분석
내신에 ‘이만하면 됐다.’는 없습니다. 교과서의 필기 내용, 학교 프린트물을 계속 복습하고 세세한 부분까지 완전히 숙지해야 헷갈리는 선지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3. 그대로 외우지 말고 이해하기
다양한 방법을 통해 다각적으로 작품을 분석해보고 이해하는 방식이 필요합니다. 연계 작품을 찾아보고 단원의 첫머리에 쓰여 있는 학습 목표가 무엇인지, 이 단원에서는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항상 생각하며 공부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4. 시험 범위 내용 문제 풀이
자습서, 평가문제집의 문제들을 무시하지 말아야 합니다. 기본문제를 풀어봐야 그 작품에서 문제화, 선진화되는 부분들이 어딘지 알 수 있고 응용문제, 심화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작품에 관련된 연계 작품까지 샅샅이 찾아 풀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5. 방산고 출제 경향 파악하기
방산고는 원래 서답형이 있었습니다만 지난 3년간 국어 시험을 선택형으로만 냈습니다. 작년 2024년 1학년 1학기 중간고사는 객관식 28문제(문학 20문제+문법 8문제)로 출제하였는데, 문학에서는 외적 준거를 활용한 추론 문제를 변별 문제로 출제하였고 문법에서는 음운변동 중 학생들이 쉽게 지나칠 수 있는 반모음에 대한 개념과 탈락에 관한 문제를 변별 문제로 출제하였습니다. 작년 기준 1학기 중간고사는 비교적 쉽게, 1학기 기말고사는 어렵게 출제하였습니다. 상위권과 중위권의 표준편차가 촘촘하게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봐서 0.1점 차이로 등급이 결정된다고 봐야 합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