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는 일년 중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긴 날이에요. 이날부터 해가 다시 조금씩 길어진답니다. 그래서 우리 속담에 “동지 지나고 열흘이면 해가 노루 꼬리처럼 길어진다”는 말이 있지요. 우리 조상들은 동지를 ‘작은 설’이라고도 했는데, 동지 이후 해가 다시 길어지기 때문에 새해가 시작되는 날이라고 생각했지요. 동짓날에 달력을 주고받는 풍습도 그래서 생긴 것이라네요. 동짓날 풍습 중 으뜸으로 동지팥죽을 꼽아 봅니다. 동지팥죽의 유래를 보니, 붉은 색 팥은 나쁜 귀신을 몰아내주기 때문에 팥죽을 쑤어 먹으면 잔병치레 없이 건강하게 한해를 보낼 수 있다고 하네요. 우리 조상들의 소박한 마음이 현대의학이 주는 위로보다 더 강하게 느껴집니다. 동짓날 팥죽 나들이를 계획하고 있을 독자들을 위해 우리동네 팥죽 맛집을 소개합니다. 덕분에 미리 새해 인사도 드립니다. 팥죽 맛있게 드시고, 새해에도 늘 건강하세요.
■어머니 손맛 ‘국수예찬 팥옹심이’
정발산 마두도서관 맞은편 주택가에 위치한 ‘국수예찬’은 100% 국산 팥과 찹쌀을 이용한 팥옹심이로 미식가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국수전문점답게 팥옹심이를 비롯 팥칼국수와 겨울철 건강식 진미찜국수 등은 이미 주부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는 메뉴다.
국수예찬에서 사용하는 식재료는 대부분 국내산이다. 팥, 콩, 배추 등 거의 모든 재료는 국내산이다. 제철 재료를 사용해야 제 맛이 나기 때문에 매일 장을 보고 바로 음식을 만들기 때문에 맛의 깊이가 남다르다.
-위치 : 일산동구 정발산동 1338-8(마두도서관 맞은편 불고기브라더스 뒤)
-문의 : 031-908-9495
■ 신토불이 ‘전통칼국수’
장항동에 위치한 ‘전통칼국수’는 팥죽과 팥칼국수로 소문난 맛 집이다. 10년째 같은 자리에서 영업을 하고 있다. 팥은 주인장의 고향인 전북 익산에서 1년치 사용분을 가을에 한꺼번에 들여온다. 해마다 팥 값이 오르고 있어 마진이 적지만 우리 농산물이 아닌 것으로 음식 만들 생각을 해본 적이 없다는 것이 주인장의 이야기다. 신토불이를 실천하는 주인장 덕분에 제대로 깊은 맛을 내는 팥죽을 맛볼 수 있다.
-위치 : 장항동 856 메리트윈 203호
-전화번호 : 031-932-1312
■ 홈메이드 스타일 ‘빨간콩’
장항동에 위치한 빨간콩은 홈메이드 스타일의 단팥죽을 선보인다. 상호답게 빨간 콩인 팥으로 만든 음식만을 선보이는데 메뉴는 단팥죽, 팥빙수, 단호박죽, 홍시쥬스 뿐이다. 네가지 메뉴만을 선보이지만 단골고객들이 제법 많다. 국내산 팥으로 집에서 만든 음식처럼 선보이는 팥죽은 더우나 추우나 인기메뉴다. 추운겨울에도 팥빙수를 먹기 위해 먼 길 마다하지 않고 빨간콩을 찾는 고객도 많다.
-위치 : 장항동 정발산로 15로, mbc 드림센터 맞은편
-문의 : 031-903-0069
■ 원당시장 ‘팥죽 팥칼국수’
원당시장 내에 위치한 ‘팥죽 팥칼국수’는 인심이 훈훈한 곳이다. 시장을 오고가는 사람들 누구나 부담없이 즐겨 찾는다. 3~5천원이면 한끼 식사로 건강한 팥죽을 맛볼 수 있기 때문이다. 주머니 걱정 없이 담백한 팥죽이 먹고 싶어 찾아오는 어르신들이 유독 많다고 한다. 온 가족이 함께 동지팥죽을 먹고 싶다면 냄비를 들고 찾아가도 좋다. 매장이 좁은 관계로 포장을 해와 집에서 나눠 먹는 것도 괜찮다. 물론 양도 더 푸짐하다.
-위치 : 덕양구 성사동 원당시장 내 위치(원당시장 막바지에 있음)
-문의 : 010-7475-2805
■ 일산 롯데백화점 별미 ‘YOORA’
단팥죽 전문점인 YOORA는 백화점 내 숨어있는 별미 집으로 유명하다. 국내산 팥으로 만든 팥죽과 팥빙수를 메인 메뉴로 하고 있으며,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죽종류도 선보인다. 유라의 단팥죽은 달달한 맛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인기다. 과하지 않고 부드러운 단맛이 유라 단팥죽의 매력이다.
-위치 : 롯데백화점 일산점 10층
-문의 : 031-909-2695
■ 후곡마을 ‘해리손팥칼국수’
후곡마을에 위치한 ‘해리손팥칼국수’는 주부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메인 메뉴인 팥죽과 팥칼국수의 맛은 이미 유명하고, 반찬으로 선보이는 김치 또한 주부들에게 인기다. 팥죽 먹으러 왔다가 김치를 포장해 사가는 경우도 많다. 매장이 눈에 띄는 곳에 있진 않지만 후곡마을에서 맛있는 팥죽 집 어디냐고 물으면 쉽게 알려줄 만큼 잘 알려진 곳이다.
-위치 : 일산동 1083-1 대화빌딩 B동 1층
-문의 : 031-913-8797
■ 대화동 ‘옹고집’
대화동 ‘옹고집’은 칼국수 전문점이지만 이 집의 인기메뉴 중 하나가 바로 팥옹심이와 팥칼국수다. 밀양에서 생산된 팥을 직접 맷돌에 갈아 만드는데, 구수하고 진한 맛에 겨울철 별미로 인기다. 팥칼국수의 면발은 오로지 물과 소금, 밀가루만을 반죽해 만든다. 흔히 칼국수를 먹으면 속이 더부룩해 지는데 일체의 첨가물을 넣지 않아 속이 편한 것이 옹고집 음식의 특징이다. 상호 그대로 좋은 재료만 사용해 음식을 선보이는 고집스러운 집이다.
-위치 : 대화동 2046-13(대화동 주민자치센터 뒤편)
-문의 : 031-925-2828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