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의 음식, 쌈밥 별미
“봄맞이 외식하러 쌈밥집으로 가볼까?”
더디게 가는 겨울, 더디게 오는 봄. 그래도 봄은 온다. 아침 저녁으로 찬바람이 여전하지만 그래도 따뜻한 햇살을 보면 조용히 봄이 오고 있음을 느낀다. 겨우내 추위에 긴장했던 몸이 봄 맞을 준비를 하듯 나른해지면서 식욕도 주춤하다. 춘곤증(spring fever)에 입맛을 잃기 쉬운 계절, 우리 몸에 활력을 채워 줄 음식으로 쌈밥 별미를 소개한다. 봄이 오는 4월, 우리 동네 쌈밥 별미집으로 봄나들이를 떠나보면 어떨까?
양지연 리포터 yangjiyeon@naver.com
알면 알수록 고마운 쌈 채소들
쌈밥집 밥상은 화려하다. 보는 것만으로 눈이 정화되는 초록이다. 상추와 깻잎, 양배추와 치커리, 신선초 등 10여종에서 많게는 30여종의 쌈들이 푸짐하게 밥상 위에 오른다. 건강 면에서 어느 것 하나 빠지지 않을 만큼 영양이 풍부한 것들이다. 특히 겨자채와 케일, 신선초는 웰빙 채소 3총사로 쌈밥집 밥상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데, 알면 알수록 고마운 채소들이다.
케일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선정한 ‘최고의 채소’로 꼽혔으며,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바 있다.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며, 칼슘은 우유의 3배가 들어있다. 성장기 어린이나 골다골증 환자에게 특히 도움이 된다. 특유의 쌉쌀한 맛과 향을 담고 있는 신선초는 몸의 기운을 복 돋아 줘 입맛을 잃기 쉬운 봄날에 좋다. 고혈압과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라 기적의 약초로 불리기도 한다. 톡 쏘는 매운 맛의 겨자채(청곱슬)는 채소는 쌈으로 먹고, 씨앗은 갈아서 겨자를 만든다. 단백질과 철, 칼슘 등이 풍부하며, 비타민 B와 C가 함유돼 있어 눈과 귀를 밝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웰빙 채소 3총사 외에도 쌈 채소들은 모두 저마다 독특한 맛과 향,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알수록 먹을수록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가볍고 든든한 쌈밥은 봄날의 보양식
쌈밥의 매력은 뭐니 뭐니 해도 푸짐함이다. 상 위에 오르는 쌈만 푸짐한 것이 아니라 함께 나오는 반찬 또한 푸짐하다. 곁들여 나오는 찌개나 고기요리 등도 쌈과 잘 어우러져 쌈밥을 돋보이게 한다. 푸짐함 덕분에 느끼게 되는 포만감은 고기나 다른 음식을 먹었을 때 느끼는 것과는 다르다. 무겁고 부담스러운 포만감이 아니라 가볍고 경쾌한 포만감이다.
쌈밥의 맛은 쌈장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쌈밥집의 특징을 보여주는 것으로 된장과 고추장이 주로 사용되지만 집집마다 차이가 뚜렷하다. 된장과 고추장에 각종 견과류를 넣어 쌈장을 만드는 집이 있는가하면, 된장에 야채를 넣고 걸쭉하게 끓여내 강된장으로 선보이는 집도 있다. 또한 쫄깃한 우렁이를 넣어 우렁이 쌈장을 만드는 집도 있고, 두부를 넣은 두부장을 선보이는 곳도 있다. 이처럼 저마다 개성있는 쌈장은 쌈 채소에 부족한 또 다른 영양분을 보충해주는 역할도 한다.
서구화된 우리 식탁의 주인공은 대개 육류다. 고기를 중심으로 채소가 곁들여진 식생활이 익숙하다. 하지만 쌈 채소가 주인공인 쌈밥은 먹는 것만으로 생명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다. 나른하고 졸음이 쏟아지는 날이 많아지면 사람들은 보양식을 찾아 나선다. 대부분의 보양식이 고기와 같은 육류지만 쌈밥 한끼가 주는 가벼운 든든함을 누려보는 것도 봄날을 건강하게 보내는 또 다른 지혜다.
우리동네 쌈밥 맛집■ 쌈밥 전문점 ‘잎새’
풍동 애니골 내에 자리한 잎새는 십년 넘게 한결같이 푸짐한 쌈밥 밥상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 메뉴인 쌈밥 정식은 다양한 산채 나물에 양념 고추장과 참기름을 비벼 쌈과 함께 싸먹는 웰빙 상차림이다. 또한 잡채와 찌개, 샐러드 등 그릇 놓을 자리가 없을 만큼 다양한 반찬도 함께 선보인다. 쌈밥이 메인이지만 불고기와 황태구이, 고추장 삽겹살 등 메뉴를 추가해 곁들여도 좋다. 800평에 120석을 갖춘 덕분에 주부모임이나 가족모임 등 각종 모임 장소로도 인기다.
위치 일산동구 풍동 622-5(애니골 내)
문의 031-904-3356
■ 쌈&황토가마구이 ‘쌈좋고’
고기와 쌈 채소, 쌈장이 만나 제대로 된 맛의 조화를 보여주는 곳이다. 마두동에 위치한 쌈좋고는 특허받은 황토가마에서 구워낸 삼겹살이나 유황오리 등을 쌈과 함께 즐길 수 있으며, 정갈하게 만든 다양한 반찬들을 선보인다. 황토가마에서 구워내는 고기들은 고기의 육즙은 살아있고 기름기만 쏙 빠져 부드럽고 담백하다. 견과류를 듬뿍 넣어 만든 웰빙 쌈장은 염분을 최소화해 짜지 않고 고소하며 영양도 풍부하다.
위치 일산동구 마두1동 967번지
문의 031-902-6525
■ 원조쌈밥
쌈밥집 밥상은 언제나 빼곡하다. 풍성한 쌈 채소가 한상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원조쌈밥에서는 기다란 쌈밥 채반을 자체개발했다. 기다란 쌈밥 접시에 빼곡히 쌈 채소를 채우고 다양한 밑반찬을 한상 차려내도 테이블에 여유가 생겼다. 원조쌈밥의 메뉴는 쌈밥정식과 해물쌈장 뿐이다. 쌈밥정식은 대패삼겹살과 쌈 채소를 함께 즐길 수 있으며, 조갯살 오징어 우렁 새우 등 해물로 맛을 내 만든 해물쌈장은 쌈을 싸 먹어도 좋고 밥에 비벼 먹어도 맛있다.
위치 일산서구 주엽동 66 삼희프라자 2층
문의 031-924-3651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