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서구 시민복지과 ,복지나눔 자원봉사 실시
고양시 일산서구 시민복지과 직원 10여명이 지난 22일 고양시 복지나눔 1촌맺기의 일환으로 일산종합사회복지관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시민복지과는 일산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하여 다양한 분야에 걸쳐 매월 1회씩 자원봉사를 실시해 오고 있는데, 금번에는 매달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토요가족극장’ 행사 도우미로 활동했다.
일산1동, 독거어르신 생신잔치로 훈훈
고양시 일산1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21일 생신을 맞이한 저소득 독거어르신 10여 명을 모시고 관내 음식점에서 점심식사를 대접했다. 자신의 생일조차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 어르신들이기에 더욱 뜻 깊은 잔치가 됐다. 한 어르신은 “살고 있던 집이 경매로 넘어가 좁은 곳으로 이사하면서 몸과 마음이 침체됐었다. 귀도 잘 들리지 않아 주변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했는데, 오랜만에 많은 분들과 함께 맛있는 식사를 대접받아 정말 좋았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화정2동, 이웃사랑 감자 전달
화정2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20일 이웃과 함께하자는 슬로건을 내세워 우리 동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감자를 전달해 따뜻한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화정2동 주민자치위원회는 감자 10kg 75박스를 화정2동 관내 기초생활수급자 와 저소득 한부모가정 등 75가구에 전달하도록 기탁했다. 감자를 전달받은 한 가정에서는 “명절도 아닌데 이렇게 찾아와서 관심을 전해주니 너무 반갑고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을 전했다.
일산3동, 환경보호 생활화에 앞장서
고양시 일산3동이 주민들의 환경 보호활동 참여 촉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는데 앞장서고 있다.우선 자원 순환 도모를 위해 종이팩 및 폐휴대폰 모으기 캠페인을 벌여 가정에서 모은 종이팩을 주민센터에 가져오면 화장지를 폐휴대폰을 가져오면 사랑의 열매를 제공하고 있다.에너지 절약과 환경 보호를 위해 고양시에서 발효한 EM (Effective Micro-organisms)을 주민센터에서 무료로 보급하고 있으며, 전기, 상수도 사용량 절감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실적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발급, 이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탄소포인트제를 운영하여 많은 주민의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마두1동 부녀회, ‘사랑의 밑반찬 나누기’ 봉사활동
마두1동 부녀회는 지난 20일에 ‘사랑의 밑반찬 나누기’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마두1동 부녀회는 올해 6월부터 매달 넷째주 금요일을 사랑의 밑반찬 나누기 봉사활동의 날로 정하고 관내 홀몸노인 가정 30여 세대에 손수 만든 밑반찬을 나누어 주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 밑반찬 나누기 봉사활동을 통해 상추겉절이, 고등어구이, 멸치고추조림 등 다양한 밑반찬을 만들어 관내 홀몸노인 가정에 전달했다. 특히 지난 5월 동 청사 옥상에 조성한 텃밭에서 수확한 무농약 채소를 사용하여 더욱 정성스럽게 만들어졌다.
일산1동 새마을부녀회, 사랑가득 여름김장
일산1동 새마을부녀회는 지난 20일 여름 김장담그기 행사를 가졌다. 알뜰살뜰 마련한 수익금으로 정성껏 담근 김치는 저소득 독거노인 등 50여 세대에 전달했다. 이녀자 새마을부녀회장은 “우리가 정성을 모아 담금 여름 배추김치를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할 수 있어서 정말 기쁘다. 여름철 입맛 없을 어르신들에게 맛있는 선물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장항1동, 사랑의 열무김치 나눔
장항1동 새마을 부녀회는 지난 18일, 장맛비가 내리는 가운데 생활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열무김치 담그기에 나섰다.이번 행사는 장항1동 새마을부녀회, 주민자치위원회 주관으로 진행하였으며, 직접 재배한 열무 120단을 수확하여 열무김치를 담그며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는 시간을 가졌다.장항1동 부녀회는 매년 오이, 열무 등을 재배해 관내 불우이웃을 돕기 위한 나눔 행사를 펼쳐왔으며, 이날 담근 열무김치는 관내 독거노인, 결식아동, 기초생활수급자 등 40여명에 전달할 계획이다.
탄현동, 아동청소년 나눔장터 개최
탄현동은 자신에게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판매해 자원순환과 건전한 소비정신을 일깨우는 ‘T.H.E.(Tan Hyeon Eco) 벼룩시장’의 일환으로 ‘아동·청소년 나눔장터’를 이달 29일 탄현동 숯고개공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나눔장터는 아동·청소년이 참여하여 중고물품을 판매하며,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EM을 이용해 만든 천연비누를 판매 할 예정이다. 참가접수는 행사 전일까지 동 주민센터 방문 및 유선 접수 또는 당일 현장접수하면 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