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 60년 행사, 임진각 평화누리에서 열려요
천지진동 페스티벌Ⅲ ‘PEACE’ & DMZ세계평화콘서트
전쟁과 분단을 의미하는 어둡고 무거운 이미지만 부각돼 왔던 DMZ. 이제는 연 600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관광지에 걸맞게 전쟁의 이미지를 벗고, 평화와 민족 분단의 역사를 떠올리는 상징적인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DMZ 설정 60년을 맞아 임진각 평화누리에서는 천지진동 페스티벌Ⅲ ‘PEACE’와 DMZ세계평화콘서트가 열릴 예정이다.
-7월 27일, 천지진동 페스티벌Ⅲ ‘PEACE`
무더운 한여름 밤, 가슴을 시원하게 뚫어줄 사물놀이 대잔치가 7월 27일 오후 6시 30분 임진각 평화누리에서 열린다. 이번 페스티벌에는 김덕수패 사물놀이 1000명과 사람 사랑 세라토닌 드럼클럽 1000명, 두드림 국토대장정 500명이 신명나는 축제 한마당을 펼칠 예정.
전국체전 성공기원을 위해 2011명의 사물놀이로 기네스북에 도전했던 <2011 천지진동 페스티벌Ⅰ>, 아리랑 유네스코 등재를 위해 대국민의 의지를 천명했던 <2012 천지진동 페스티벌Ⅱ>에 이어 세 번째인 이번 천지진동 페스티벌은 ‘PEACE’를 주제로 우리 모두의 평화에 대한 바람을 두드림으로 표현한다.
공연은 평화릴레이 ‘두드림’, 평화음악극 ‘환호성’과 평화천지진동 ‘어울림’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두드림’에서는 세 개 참가팀이 함께 평화 길놀이를 펼치며 ‘환호성’에서는 세계 각국에 흩어져 있는 참전용사, 이북5도민, 새터민 등이 한자리에 모여 평화를 기원하는 감동 콘서트를 펼친다. 마지막 공연인 ‘어울림’은 김덕수패 사물놀이와 씨스타, 제국의 아이들과 관객들이 한 마음으로 평화난장을 완성 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천지진동 페스티벌 홈페이지(jindong.ggac.or.kr)참조
-8월 3일, DMZ 세계평화콘서트
‘DMZ 세계평화콘서트’는 경기도 DMZ가 세계평화의 메카임을 전 세계에 알리는 축제의 장으로 8월 3일 오후 6시 30분 임진각 평화누리 야외공연장에서 열린다. 참전용사와 주한미군, 한국군 등이 특별 대상자로 참석하며, 한 중 미 3개국의 평화지향 뮤지션이 한데 어우러져 평화의 콘서트를 선보이게 된다.
올해가 DMZ 설정 60년을 맞은 해인만큼 행사내용도 예년에 비해 볼거리를 더했다. K-Pop 히트곡과 함께 한국적 전통과 첨단기술이 공존하는 스펙터클한 공연이 눈앞에 펼쳐진다. 또한 참전용사들과 함께 무대를 꾸며 한국전쟁 당시 많은 도움을 준 참전국에 감사함을 표하는 공연으로 구성된다. 이번 공연은 가수 김장훈이 연출을 맡고 걸스데이, 케이헌터 등이 출연하며 공연 당일 유투브를 통해 전 세계로 생중계 될 예정이다.
◇ 다문화인, 북한이탈주민도 함께해 그 의미를 더한다.
평화누리길은 김포, 고양, 파주, 연천 등 4개의 시·군을 잇는 총 연장 184.5㎞의 도보 여행길이다 ⓒ G-Life 편집팀
중고등학교 청소년 300명이 탐험대를 구성해 평화누리길을 걷는다. 다문화인, 북한이탈주민도 함께해 그 의미를 더한다. 평화누리길은 김포, 고양, 파주, 연천 등 4개의 시·군을 잇는 총 연장 184.5㎞의 도보 여행길이다. 시골의 한적한 길부터 문화의 향기가 가득한 길,역사 유적지, 철책을 따라 이어진 길 등을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다.
평화누리길은 자연경관을 훼손하지 않기 위해 최소한의 안내표지만 설치돼있는 ‘살아있는 길’이기도하다. 코스 중에는 DMZ와 인접한 길도 있어 도보여행을 통해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인 우리의 현실을 직접 바라보고 공감할 수 있다.
장소 : 평화누리길
8월 14일 통일촌 브랜드마을 개장 기념행사
통일촌 브랜드마을 행사는 DMZ 브랜드마을 육성사업으로 조성된 통일촌 마을의 개장을 알리고, DMZ 거점아이콘으로서의 통일촌 역할을 홍보하는 자리이다. 마을 입구, 공원, 박물관 등 마을 일원에서 통일촌 마을 역사·생활문화 및 DMZ 안보·생태 등과 관련된 자료가 전시된다.
한국전쟁 참가자와 마을 원로 등을 초청해 작은 음악회도 개최하고, 다함께 통일촌 에코뮤지엄을 관람하고 마을안길을 탐방하는 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역 특산품인 장단콩을 이용한 다양한 먹거리를 체험하는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장소 : 파주 통일촌마을 일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