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 1일1식 열풍을 불러온 일본인 의사 나구모 요시노리씨. 노화방지를 위한 건강법과 식생활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우연히 우엉차를 알게 됐고, 꾸준히 마신 결과 몸속부터 피부까지 젊고 건강해졌다는 소감을 전한바 있다. 또한 우엉차의 효능에 대한 책을 펴내기도 했다. 그 덕분인지 최근 우엉차에 대한 관심이 높다. 우엉이 건강에 유익하다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던 바. 예로부터 우엉을 먹으면 오래살고, 늙지 않으며, 병들어 죽을 일이 없다는 말이 전해질 만큼 우엉의 효능은 인정을 받아왔다. 복잡한 요리 대신 간편하게 차로 끓여 마실 수 있어 더욱 인기를 얻고 있는 우엉차. 현대인을 위한 힐링차로 주목받고 있는 우엉차 건강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양지연 리포터 yangjiyeon@naver.com
참고서적 <20년 젊어지는 우엉차 건강법-한문화출판사>
인삼부럽지 않네. 밥상 위의 보약 우엉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 인삼을 찾는 이유는 바로 사포닌 때문이다. 사포닌은 우리 몸속의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배설하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이 사포닌은 인삼에만 들어 있는 것이 아닌, 우엉의 껍질에도 함유돼 있다. 손발이 차가운 사람이 우엉차를 마시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손발이 따뜻해지는데 이 또한 우엉껍질에 함유돼있는 사포닌 덕분이다. 비싼 인삼 대신 우엉으로 인삼의 효과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이다.
우엉은 사포닌 외에도 노화방지와 면역력을 높여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우리 몸은 아프거나 다쳤을 때 스스로 재생하는 힘이 있다. 그런데 노화가 가속되면 이런 능력이 점점 떨어져 나이가 들수록 피부가 거칠어지고, 잡티가 많아진다. 그러나 우엉차를 꾸준히 복용하면 피부재생력이 좋아져 노화의 진행을 억제할 수 있다. 땅 속에서 세균이나 벌레와 싸워온 우엉껍질의 상처치유 작용이 매우 강력하기 때문이다.
우리 조상들은 우엉의 효능을 일찍이 알아봤다. 천연해독제이자 풍을 몰아내고, 진액을 보충시키는 효능을 알고 열이 날 때, 어지러울 때, 부스럼이나 종기, 당뇨병 등에 널리 사용했다고 한다. 우엉을 밥상 위의 보약이라 부른 것은 바로 이런 연유다.
우엉의 효능은 그대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우엉차 인기
우엉을 건조시켜 차로 끓여 마시는 우엉차는 간편하면서도 우엉의 효과를 그대로 볼 수 있어 즐기는 이가 많다. 우엉을 가볍게 물에 씻고, 채를 썰어 말린 후 후라이팬에 기름없이 잘 볶아내면 우엉차가 되는데, 소량의 우엉차를 물에 끓여 보리차처럼 마시면 된다. 우엉은 화를 다스리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날마다 하루에 두세잔씩 마시는 커피 대신 우엉차를 마시면 몸과 마음의 건강을 함께 챙길 수 있게 된다. 먹거리가 오염되고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우엉차는 힐링차로 몸과 마음의 위로와 건강을 선사하고 있다.
우엉차는 가까이 파주 롯데프리미엄 아울렛 내에 위치한 파주향토특산물관과 첼시아울렛 내의 파머스마켓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이 곳에서 판매하는 우엉차는 어가행렬 유은희 사장이 손수 제작한 것으로 무농약 재배된 우엉을 깨끗이 손질한 후 로스팅해 선보인다. 주말에 매장을 방문하면 우엉차를 시음해볼 수 있다.
인터뷰> 우엉차 손수 제작해 판매하는 어가행렬 유은희 사장“우엉차로 몸과 마음을 힐링하세요”
유은희 사장은 많은 이들에게 건강한 식문화를 전하는 활동가로 알려져 있다. 우리 전통을 이어가는 폐백음식과 각종 한방차 및 한방음료를 만들어 선보이며 교육하는 활동을 주로 해왔다. 어가행렬에서는 우엉차 외에도 뿌리채소의 장점을 살린 연근차도 함께 제작한다. 우엉차 못지않게 연근차도 효능이 좋은 뿌리채소로 차로 만들어 먹으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우엉차와 연근차는 여주 무안 등에서 친환경 재배한 우엉과 연근을 공수해 와 직접 껍질째 숙성시키는 과정을 거쳐 로스팅한다. 우엉과 연근은 껍질에도 효능이 좋은 성분이 많아 껍질째 차로 만들어야 한다.
“우엉 껍질에 사포닌이 많아 숙성시키면 홍삼처럼 까만색을 띱니다. 연근은 좀 연하고요. 차로 드실 때는 티백을 세 번 정도 물에 담갔다 뺐다 반복해 우려낸 후 연하게 드시면 됩니다. 티백 하나로 이렇게 세 네 번 드실 수 있는데 물은 한번 드실 분량만큼 끓여서 우려내시면 됩니다. 간편하게 우엉과 연근의 효능을 그대로 마실 수 있답니다.”
유은희 사장은 매장에서 판매하는 모든 우엉차와 연근차를 손수 직접 만든다. 숙성과 로스팅 과정 등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지만 정성이 담겨야 좋은 차를 만들 수 있다는 마음으로 고된 수작업을 기꺼이 하고 있다.
“제 자신이 우엉차와 연근차를 마시며 몸과 마음의 평화를 얻었어요. 우엉차가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졌지요. 그런데 우엉차는 마음을 힐링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마셔보시면 알겠지만 우엉차의 구수한 향은 사람의 긴장을 자연스럽게 풀어주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몸과 마음의 평화를 바라는 현대인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은 차랍니다.”
어가행렬 추석맞이 우엉 연근차 세트 판매
어가행렬에서는 추석을 맞아 우엉 연근차를 선물세트로 판매한다. 우엉차 2팩과 연근차 1팩을 세트로 선보이는데, 한팩은 40g으로 모두 20개의 티백이 담겨있다. 선물세트에는 추가로 30g정도의 우엉차를 증정하며 가격은 3만6천원이다.
구입문의 전화주문 010-7999-2131 네이버 어가행렬 카페를 통해서도 주문가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