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상 겨울방학이 닥치면 공부계획도 짜야하고, 방 청소도 해야 되고, 게다가 마음도 다 잡아야 하느라 오히려 방학의 시작을 망칠 수 있다. 방학이 시작할 때, 차질 없이 공부에 집중하려면 미리미리 계획을 짜 놓는 습관을 가져보자.
많은 학생들은 일 단위로 공부계획을 세우기보다는 겨울방학 동안 어떤 공부를 할 것인지 적어놓는 식의 공부계획이 전부인 경우가 많은데, 우리 스마트 학생 분들은 조금 더 세부적으로 면밀히 겨울방학 공부계획을 세워 보는 것이 좋겠다. 또 당장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몰라서 다시 계획을 세워야 하는 번거로움도 대비해야 한다.
학습 습관들이기
겨울방학이 오기 전, 정해진 시간에 공부하는 습관을 먼저 잡아보자. 거의 한달 남짓이나 한 달도 채 안남은 겨울방학이다. 겨울방학 때는 학교에 가지 않더라도 학원을 가거나 집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그럴 때를 대비하여 학교에서 쉬는 시간에 짬짬히 공부를 하거나,
방과 후 자율학습으로 공부를 하는 습관이 있다면 그 시간의 밸런스를 잊지 않고 겨울방학에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고 조금 더 많아진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보아아야 한다. 만약 학원이나 과외수업이 없는 날에도 학교와 비슷한 시간에 인터넷강의를 듣거나 50분 공부하고 10분 쉬는 이러한 패턴으로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좋다.
나만의 학습법을 찾아보자
시간이 여유로운 겨울방학 때만 할 수 있는 공부법, 나만의 공부법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에 다니는 중에는 학원이나 숙제, 시험기간으로 인하여 정신이 없을 텐데 이제 겨울방학이니, 나만의 공부법을 찾는 것에 몰두해보자. 한번은 읽어보고, 한번은 써보고, 한번은 오답노트도 작성해보면서 다양하게 공부방법을 모색해서 학기가 시작하면 가장 잘 맞는 것으로 이어나가면 좋겠다. 현직에 있다 보니 많은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을 대하며 상담을 많이 하게 되는데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에 하나가 “우리 아이는 열심히 공부하는데 성적이, 실력이 늘지 않아 걱정입니다.” 라는 것이다. 이 경우 공부 내역을 확인해 보면 ‘가장 많은 부류에 학생들이 자기만의 학습법이 없다’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상위권 학생이 공부 하는 것을 패턴을 보면 개념을 이해하고 기본문제를 풀어본 후 응용문제를 풀어보고 심화문제를 풀어 보는 식으로 STEP을 밟아 가는 경우가 대부분 이지만 중위권 미만 학생들은 그 정도의 기초 체력도 갖추어 있지 않으면서 잘하는 아이를 따라하는 학습은 오히려 독이 된다. 그렇다면 중하위권 학생에게 맞는 학습법은 반복이 더 중요할 수 있다. 개념도 한번 두 번 보아 다 이해했으니 다음, 이런식이 아니고 개념 확인하고 바로 개념 문제 확인하고 그런식으로 같은 것을 몇 번씩 반복하여 완전히 습득 후에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필요하다.
결국은 중위권 학생이 상위권으로 올라갈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으나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하였을 경우가 태반이라는 것이다. 이렇듯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았으면 좋겠지만 시행착오를 거치더라도 상위권은 상위권에 맞는 중위권은 중위권에 맞는 하위권은 하위권대로의 나만의 학습법을 찾아갈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 겨울방학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렇다면 왜 겨울 방학이어야만 하는가?
2학기 기말고사가 끝나면 현재 속해있는 학년의 모든 학습 과정은 종료된다. 그리고 최소한 다음연도 5월 중간고사 전까지 5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평가계획이 없다. 다른 때면 중간고사 끝나고 한달 정도 후에 다시 기말고사 준비를 하는 등의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하지만 겨울 방학은 다르다. 좀 무리를 하는 경우 학습의 연속성을 이요하면 다음 1년 정도의 학습을 미리 끝낼 수 있는 기간이기도 하다. 또한 2학기 기말 종료와 함께 잘하는 학생이건, 못하는 학생기건 다음 과정의 출발점에 서 있다는 것이다. 누가 더 한걸음을 먼저 내 딛느냐의 시기라는 것이다. 학생들에게 항상 이야기 한다. 우등생을 향하여 갈 때 필요한 것은 그리 많지 않다고 모두가 알고 있지만 실천하기 귀찮은 10가지
1. 공부의 설계도를 만들어라.
2. 집중해서 공부하라.
3. 반복해서 공부하라.
4. 혼자 공부하라.
5. 나에게 좋은 방법을 찾아라.
6. 모델을 정해 벤치마킹 하라.
7. 내게 맞는 목표를 찾아 실천한다.
8. 잘하는 과목을 만들어라.
9. 열심히 필기하라.
10. 스스로를 칭찬하라.
지금까지 겨울방학 공부계획을 알아보았는데 무엇보다도 본인의 의지와 공부습관이 가장 중요하다. ‘오늘 말고, 내일부터 하면 되겠지..’라는 쉬운 생각보다 오늘부터 열심히! 그리고 알차게 겨울방학을 준비해 보자.
김승환 원장
빅컴학원
문의 031-946-7857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