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음악활동은 정서함양에 가장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특히 혼자 악기를 배우는 것보다 관현악 합주 활동은 협동심, 배려심, 자신감을 키워주고 다양한 예술적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이점이 있다. 음악적 소양이 있는 아이에게 알맞은 오케스트라를 찾고 있다면 이곳은 어떨까? 우리 지역에도 청소년들의 음악적 재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수준 높은 청소년 오케스트라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난숙 리포터 success62@hanmail.net
>>>고양시청소년교향악단
고양시청소년교향악단(음악감독 최영주)은 2011년 10월 창단했으며 현재 70여명의 단원이 고양 아람누리 음악당 오케스트라실에서 매주 일요일 오후 2시 30분/5시에 연습하고 있다.
고양시청소년교향악단은 그동안 고양시민과 함께하는 송년음악회, 행주산성 해맞이 연주회 등 고양시 다양한 행사에 참여해왔으며 특히 2012년 9월 세계적인 첼리스트 조영창 교수를 초대해 협연한 바 있으며 2014년 12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Peter Ovtcharov와 함께 정기연주회(아람음악당), 2015년 12월 세계적인 Contrabass 마이클 울프와 함께 정기연주회를 펼쳐 주목을 받았다. 최영주 음악감독은 University of Cincinnati 대학원석사 오케스트라지휘 전공, University of Cincinnati 대학원 음악박사로 1988년 예술의 전당 개관기념 초청연주를 비롯해 신시내티 콘서트오케스트라 발레객원지휘(Patrishca Hall), 뉴욕브로드웨이뮤지컬 아리아의 밤(세종문화회관), 국악인 김영임과 함께하는 경주국제관광 엑스포기념 초청공연, 러시아정부초청 모스크바 국제 음악제 지휘(한국 최초 크레물린궁 연주)를 맡은 바 있다. 고양시청소년교향악단은 올해 8월 학교폭력 방지를 위한 ‘영화음악의 밤’(아람누리 노루목 야외극장)과 12월 ‘세계유명연주자’시리즈의 일환으로 독일 바이마르 바이얼린 교수 초청 정기연주회를 가질 예정이다. 오디션은 자유곡 1곡, 매월 3째 주 아람누리(아람극장 지하1층)오케스트라연습실에서 열린다.
입단문의 031-945-2864, www.고양시청소년교향악단.com
>>>고양 사랑나눔 오케스트라
고양 사랑나눔 청소년 오케스트라(대표 임실비아)는 비영리법인인 국제문화개발연구원(이하 끄레아띠보 아르떼) 소속 청소년 오케스트라이다. 끄레아띠보 아르떼는 음악을 좋아하지만 배울 기회가 없는 청소년들에게 전문오케스트라와의 협연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잠재적인 음악적 소질 개발과 국제적으로 음악에 대한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돕고 있다. 2013년 단체가 설립된 이후 창단연주회를 비롯해 사랑나눔네트워크 청소년 합창제, 서울김장문화제, 국회 청소년정책세미나, 부평구청 나눔장터 야외공연, 강서구청 북페스티벌 등 고양시 뿐 아니라 여러 지역에서 많은 연주를 한 바 있다. 특히 고양 사랑나눔 오케스트라는 자원봉사인증 기관으로 오케스트라 연주봉사를 할 경우 봉사점수도 부여 받을 수 있다. 또한 불우한 이웃과 소외계층 등 예술문화공연을 접하지 못하는 지역 주민들을 위해 매년 정기연주회 및 특별초청공연도 갖고 있다. 연습은 매주 토요일 오후 4시~6시 일산동구청 2층 대강당. 오디션 자격은 고양시와 파주시에 거주 또는 통학 가능한 초등 1학년~대학생 누구나(오디션을 통해 연주반과 예비반으로 구성, 초급자 지원가능), 일정은 1차 오디션 매주 토요일 오후 4시~6시/2차 오디션 매주 일요일 오후 4시~6시에 열린다.
입단문의 031-924-5291, http://cafe.daum.net/hanforum2000
>>>아첼청소년오케스트라
1999년 창단 이후 지금까지 고양시에서 완성도 있고 수준 있는 청소년 스트링오케스트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아첼청소년오케스트라(음악감독 및 상임지휘자 김도균)는 고양시를 중심으로 전국교실에 단원 수가 160명에 달하고 있다. 하이페츠 주법의 연주자이자 탁월한 지도력을 가진 김도균씨는 현재 아첼청소년오케스트라 상임지휘자, 고양현악합주단 상임지휘자, 인(人)체임버 오케스트라 리더를 맡고 있다. 아첼청소년오케스트라는 매년 고양시의 가장 큰 행사인 ‘고양국제꽃박람회’의 개막공연을 시작으로 매년 이 행사에 정기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지난 ''고양600주년기념-해설과 영상이 있는 청소년음악회''를 통해 고양시를 대표하는 청소년오케스트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차별화된 악보와 탁월한 지도로 정기연주회 년 2회, 봉사 및 방문연주회 년 3회(박애원, 홀트, 고양국제꽃박람회), 캠프 1회, 세계연주여행 2년에 1회 등 16년이 넘는 연주활동을 통해 지금까지 24회의 정기연주회, 5회의 세계연주여행(호주, 캐나다, 태국, 필리핀, 이태리)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연습은 매월 2, 4주 일요일 오후 5시30분~8시 화정동 고양경찰서 옆 빕스 건물 3층에서 있으며, 단원은 상시모집으로 사전 전화로 오디션 예약을 할 수 있다.
입단문의 031-973-3223, http://cafe.daum.net/littleaccel
>>>일산유스오케스트라
일산유스오케스트라(단장 민지현)는 2001년 창단됐으며 그동안 해설이 있는 청소년음악회, 자연사랑 음악회, 백혈병 어린이 돕기 자선음악회에 이어 2015년 8월 29일 ‘일산유스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해설이 있는 음악회-생상 시리즈’ 등 17회에 걸친 정기연주회와 40여 회에 이르는 기획공연, 특별 연주회 등을 통해 청소년 음악의 새로운 모색과 활성화를 위해 꾸준한 연주활동을 하고 있는 단체. 일산유스오케스트라는 매년 3월, 8월에 정기연주회를 열고 있으며 2003년 호주 시드니 공연, 2005년 중국 심양 공연 등 해외 투어 활동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또한 음악적 재능이 있는 청소년 음악도를 발굴 육성하는 한편 고양시민에게도 클래식 음악을더 많이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해왔으며, 단원들의 연주력 향상을 위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연주자를 초청해 마스터 클래스를 개최하는 프로그램도 병행하고 있다. 민 단장은 “2017년 3월에 카네기홀 초청연주가 예정돼 있어 연습에 매진하고 있다”고 한다. 오디션 분야는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플루트, 클라리넷이며 초·중·고 학생을 공개오디션을 통해 수시 선발하며, 초·중학생으로 2년 이상 악기를 다룬 학생들은 준 단원으로 활동할 수 있다. 연습실은 일산동구 풍동 숲속마을 1로 26 다인타운 403호
입단문의 031-914-9711
>>>일산청소년교향악단
지난 1996년 3월 창단된 일산청소년교향악단(단장 김동욱)은 고양시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음악활동의 무대를 제공함과 동시에 시민들을 위한 연주회 개최 등 지역 문화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클래식전문연주단체로 엄격한 단원 선발 심사를 거쳐 선발된 초, 중, 고, 대학생들로 구성됐다. 창단 후 1996년 8월 제1회 가족음악회(일산신협), 12월 제1회 정기연주회(고양문예회관)을 시작으로 2015년 5월 고양시 청소년과 함께하는 힐링콘서트(제42회 정기연주회, 노루목야외극장), 8월 광복 70주년기념 8.15경축음악회(일산 호수공원 한울광장), 12월 고양시민과 함께하는 송년음악축제(제43회정기연주회, 고양어울림극장) 등 현재까지 정기연주회 43회, 특별연주회 19회, 지방연주회 8회 등 활발한 연주활동을 해왔으며 현재 총 60명의 연주단원이 활동하고 있다. 또한 일산청소년교향악단은 경기도 사회복지협의회 ''1004 지역사회봉사단'' 문화․예술분야에 위촉되어 문화 나눔으로 지역사회에 봉사하며, 고양시를 대표하는 문화사절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담당하고 있다. 일산청소년교향악단은 2016년 5월 28일 고양시 청소년과 함께하는 힐링콘서트(제44회 정기연주회), 8월 15일 광복 71주년기념 8.15경축음악회(제44회 정기연주회)를 가질 예정이다. 교향악단 연습은 토요일 오후 5시~7시 30분까지, 오디션은 자유곡(클래식)으로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 오후 4시에 마두동 일산신협 8층에서 열린다.
입단문의 031-905-4439, http://cafe.naver.com/iyso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