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회는 뱃사람의 음식이다. 옛 어부들은 생선회를 썰어 된장을 푼 물에 넣어 먹는 것으로 해장을 하고 배를 띄웠다고 한다. 접시에 얌전하게 놓인 활어 회를 먹을 때와 달리 물 회를 먹을 때는 체면을 챙기지 않아도 된다. 채소와 회 고명을 휘휘 저어 젓가락으로 건져 먹은 다음 얼음 동동 띄운 국물에 소면을 말아 후루룩 먹으면 더위도 주춤 물러난다. 쫄깃한 회와 아삭한 채소, 매콤하고 새콤달콤한 국물한테 받는 한 여름의 위로. 7월의 주제가 있는 요리는 ‘물 회’다.
이향지 리포터 greengreens@naver.com
고장마다 특징 다른 물 회
물 회 하면 강원도 고성을 떠올리게 된다. 고성 가진항 물 회는 멍게와 해삼, 성게알 등에 도다리, 가자미 등의 잡어를 넣는다. 멍게와 함께 먹으면 싸해지는 바다의 맛이 일품이다. 경상도에서는 포항과 후포, 울진에서 물 회를 맛볼 수 있다. 주로 도다리와 오징어, 쥐치를 넣어 먹는다. 제주도 물 회는 자리돔을 넣는다. 고추장보다 된장 맛이 진하게 나며 개운하다.
요즘은 산지 직송 체계가 잘 갖춰져 있어서 전국 어디서나 산지의 맛을 싱싱하게 느낄 수 있다. 바다의 정취를 느끼며 먹는 물 회 맛을 따라갈 수는 없지만 그에 못지 않은 물 회 맛으로 사랑받는 우리 지역 음식점들을 소개해 본다.
백석동 부부횟집
가진항 물 회 맛 그대로
강원도 고성 가진항 물 회는 싱싱한 생선회에 무친 채소를 넣고 물을 부은 다음 얼음을 띄우고 밥이나 국수 소면을 말아 먹는다. 백석동 부부횟집은 물 회로 유명한 가진항 물 회의 맛을 그대로 재현했다. 물 회를 주문하면 세숫대야만 한 그릇에 가득 담아 준다. 잡어와 전복, 해삼, 문어 등 제철 해산물을 푸짐하게 담아낸다.
매콤한 양념국물에 밥을 비비면 꼬들꼬들해진 밥알을 씹는 재미가 있고, 국물을 넉넉하게 부어 소면을 말아서 비빔 물 국수처럼 즐길 수도 있다. 물 회는 1인분에 15,000원이며 부침개, 삶은 메추리알 등이 밑반찬으로 나온다.
영업시간 정오~오후 11시
휴무일 10월~2월 매주 일요일 휴무
위치 일산동구 백석동 1226-1
문의 031-908-8382
풍동 청정회활어
푸짐한 물 회에 자연산 멍게까지
풍동 청정회활어는 세 종류의 물 회를 제공한다. 오징어 물 회는 오징어와 해삼, 멍게를 넣었으며 25,000원이다. 활어 물 회는 주인장 추천 회에 해삼과 멍게를 넣어서 35,000원, 해물 물 회는 추천 회와 전복, 해삼, 멍게, 개불, 소라에 낙지를 넣어 45,000원이다.
밑반찬과 샐러드, 간장새우, 주꾸미와 골뱅이, 미역국 등이 제공된다. 풍동 청정회활어는 자연산 비단멍게와 자연산 돌 멍게도 취급한다. 음식 만드는 솜씨가 깔끔하고 양이 푸짐해서 많은 단골들이 찾아가는 곳이다.
영업시간 정오~오후 11시 30분
휴무일 없음
위치 일산동구 숲속마을1로 26 다인타운
문의 031-905-3988
장항동 속초어시장
물 회 먹으러 동해 말고 라페스타
노랑참가자미와 피문어, 비단 멍게와 해삼, 속초물곰치 등 굳이 동해까지 가지 않아도 강원도의 싱싱한 해산물을 그대로 먹을 수 있어 인기 있는 횟집이다. 장항동 속초어시장은 물 회로도 유명하다. 가진항 물 회 메뉴에는 해삼과 멍게, 물곰치, 노랑가자미 세꼬시와 피문어 등을 넣는다. 전복 물 회는 여기에 전복을 추가한다. 가격은 가진항 물 회가 15,000원이고 전복 물 회는 20,000원이다. 속초어시장의 물회 육수는 새콤한 맛 보다는 얼큰하면서 개운한 맛으로 인기다. 부침개와 도토리묵, 쌈 배추와 무말랭이 등이 밑반찬으로 나온다.
영업시간 오전 10시 30분~오후 10시
휴무일 없음
위치 일산동구 무궁화로 32-23 우림보보카운티 2차 1층
문의 031-918-1325
대화동 미식가 ‘깨복쟁이’
포항 죽도항에서 온 자연산 물 회
국물이 있는 물 회와 달리 막 회에는 국물이 없다. 국물 자작한 막 회에는 밥을 비벼 먹고 물 회에는 국수 소면을 말아서 후루룩 먹으면 어울린다. 물 회와 막 회 모두 1인분 15,000원이며 자연산 회를 날마다 산지에서 직송해 판매한다. 신선한 회를 제공하기 위해 하루에 50인분만을 판매하는 고집 있는 집이다. 음식에 들어가는 모든 양념과 초장 등은 천연 재료로 주인이 직접 만든다. 제철 음식점으로 메뉴에 없더라도 계절과 기후에 따라 홍어, 세발낙지, 문어, 육사시미 등을 주문해 먹을 수 있다.
영업시간 오전 11시~오후 11시
휴무일 일요일
위치 일산서구 대화동 2172-4
문의 031-914-9066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