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덕성여자대학교
모든 전형서 면접, 인·적성 종합 평가
덕성여대 수시모집은 한 차례만 실시되며, 일반학생전형, 글로벌파트너십전형, 지역사회파트너십전형, 사회기여배려대상전형의 4개 전형을 통해 499명을 모집한다. 이 중 지역사회파트너십전형·사회기여배려대상전형은 입학사정관전형으로 진행된다. 수시모집 전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되지 않는다.
414명의 학생을 선발하는 일반학생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100%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학생부 70%, 심층면접 30%로 최종 합격자를 가린다. 2단계에서 치러지는 심층면접은 공통1문항, 전공1문항이 주어지며, 제시된 문항의 지문을 읽고 문제가 요구하는 구체적인 답안을 구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심층면접은 학생 1인당 10~15분 정도다.
글로벌파트너십전형은 53명을 선발하는데 학생부를 일절 반영하지 않는 게 특징이다. 1단계에서 영어·독일어·스페인어 공인어학점수 100%를 반영해 모집인원의 4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공인어학점수 80%, 심층면접 20%로 당락을 결정한다.
이 전형은 학생부 성적보다는 유창한 어학 실력과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학생들을 선발하기 위해 면접도 외국어로 진행된다.
입학사정관전형인 지역사회파트너십전형으로 10명, 사회기여배려대상전형으로는 총 22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학생부 50%, 심층면접 30%, 서류심사 20%를 반영한다. 지역사회파트너십전형에는 강북구·도봉구에 거주하며 동일 지역 고교에서 전 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예정자만 지원 가능하다. 재학하고 있는 학교장의 추천이 반드시 필요하다. 사회기여배려대상자전형은 순국선열과 애국지사의 자녀·손자녀, 국가유공자의 자녀, 부사관 자녀, 경찰관·소방관·교도관·집배원·환경미화공무원으로 10년 이상 재직 중인 자의 자녀 등이 지원할 수 있다.
▶ 동국대학교
모든 전형서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어
서울캠퍼스는 2012학년도 수시 2차 모집을 추석 연휴 직후인 9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접수한다. 수시 2차 모집에서는 논술우수자로 350명을, 영어 및 일본어, 중국어 어학재능우수자로 206명을 모집하는 등 총 629명을 모집한다.
전년도 대비 주요 변경사항으로는 논술우수자 전형에서 전년도(444명) 대비 94명이 축소된 350명을 모집하며, 전형방법에서도 전년도에 시행했던 논술성적우수자 우선선발 방법을 폐지하고 논술성적 70%와 학생부 교과성적 30%로 진행하게 된다. 영어우수자의 경우 전년도에는 TOEFL성적 우수자를 선발했던 World Wide 인재 전형과 TOEIC 및 TEPS성적 우수자를 선발했던 외국어우수자(영어) 전형을 통합하여 전공재능우수자(어학재능-영어) 전형으로 진행하고 모집인원은 130명에서 40명 확대한 170명을 모집하며 자연계열 모집단위에서도 선발한다.
수시 1차 모집과 마찬가지로 수시 2차 모집에서도 모든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은 논술우수자 전형에서 인문계열 및 영화영상학과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교과의 전과목 성적을, 자연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과학 교과의 전과목 성적을 반영한다. 예체능계열 모집단위의 신입생을 선발하는 전공재능우수자(연기재능, 문학재능, 체육특기) 전형에서는 국어, 영어 교과의 전과목 성적을 반영하며, 외국어성적 우수자를 선발하는 전공재능우수자(어학재능) 전형에서는 학생부 교과성적을 반영하지 않는다.
논술고사는 10월 1일(토)에 진행되는데 자연계열 모집단위는 오전, 인문계열은 오후에 2회로 나누어 실시하며 출제경향은 전년도와 유사하게 유지할 계획이다. 전공재능우수자(어학재능) 전형의 심층면접고사는 10월 15일(토)에 시행한다.
▶ 동덕여자대학교
학생부 반영 '전학년·전과목'
동덕여대 2012학년도 수시모집에서의 주요변경사항은 학생부 반영방법 변경, 충원합격자 발표실시를 들 수 있다. 학생부 반영방법은 3가지 교과의 전 학년 전 과목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217명으로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수시 1차 일반전형의 경우 학생부성적 100%를 통해 5배수를 선발하며, 학생부성적(60%), 심층면접(40%)을 통해 최종 학생을 선발한다. 1단계에서 5배수가 선발되어 지원자간 등급차이가 크지 않은 만큼 심층면접이 당락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
예ㆍ 체능계실기우수자전형은 실기전형을 중심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미술 관련 학과(회화과, 디지털공예과, 디자인학부)는 실기(70%), 학생부성적(30%)을 통해 선발하고, 음악 및 공연예술 관련 학과(피아노과, 성악과, 관현악과, 무용과)는 실기(80%), 학생부성적(20%)을 통해 학생을 선발한다.
디자인학부의 경우 2단계로 나누어 전형을 진행하며 학생부성적 100%를 통해 1단계 합격자 20배수(1000명)를 선발하고 이를 대상으로 2단계를 진행한다.
특기자전형은 인문대학에서 문학, 한국사, 영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중국어 특기자를 선발하며 예ㆍ체능 특기자로 체육과 방송연예, 모델 특기자를 선발한다.
독립ㆍ국가유공자전형의 경우 기존 독립유공자 손ㆍ자녀 외에 국가유공자 본인 및 자녀에게도 지원자격을 부여하였으며, 인문학부, 아동학과, 경영학과, 보건관리학과, 컴퓨터학과에서 학생을 선발한다. 전형방식은 수시 1차 일반전형과 동일하다.
전문계고졸재직자전형은 세무회계학과에서 17명을 선발하며, 전문계고등학교(현 특성화고등학교) 졸업 후 3년 이상 재직자에 대해 면접(70%), 학생부성적(30%)을 통해 학생을 선발한다. 세무회계학과의 강의는 평일 야간에 진행된다.
▶ 삼육대학교
교차시 영역별 가산점 고려해야
삼육대는 201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933명을 모집한다.
이번 수시모집에는 2006년 2월 이후 졸업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일반전형과 함께 전형별 지원자격이 요구되는 SU秀 Leader, 검정고시, 사회적배려자, 영농종사자자녀, SDA추천, 신학과특별, 특기자전형 등이 준비돼 있다.
예체능계열을 제외한 대부분의 전형에서 학생부 80%와 면접 20%을 적용하며, 특기자는 전형별로 입상실적, 어학성적, 실기성적 등을 면접성적과 함께 반영한다.
학생부 반영의 경우 2008년 2월 이후 졸업자는 학생부 상에 표기된 이수단위와 석차등급을 점수로 반영하고, 2006년 및 2007년 졸업자는 학생부 상에 표기된 '석차/재적수'를 등급화 하여 이수단위와 함께 점수로 반영한다.
학생부를 반영하는 전형의 경우 해당 모집단위에서 지정한 교과영역의 과목을 국민공통교육과정(1학년)과 심화선택교육과정(2~3학년)에서 각각 한 과목 이상 이수하여야만 성적 반영이 가능하다.
음악특기자 전형은 최근 3년 이내에 삼육대학교 등 국내 4년제 대학 주최 전국규모 음악 콩쿨 입상자 중 전공분야별 3위 이내 입상자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다.
문과와 이과 출신의 교차지원은 가능하나 인문계열의 경영학과, 경영정보학과, 유아교육과는 학생부 심화선택교육과정 중 사회교과 6과목 이상 이수자에게 전체총점(1000점)에 10점의 가산점을 준다. 자연계열의 모집단위는 학생부 심화선택교육과정 중 과학교과 6과목 이상 이수자에게 전체총점(1000점)에 10점의 가산점이 부여된다.
면접고사는 '기본소양' 영역과 '전공소양' 영역으로 나눠 평가하며 수능은 전형성적에 반영하지 않으나, 최저학력기준으로 활용된다.
▶ 상명대학교
학생부선택교과우수자전형 달라져
2012학년도 수시1차의 학생부선택교과우수자전형 교과성적 반영방법이 바뀐 것을 확인해야 한다.
작년까지 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교과 중 2개를 반영하던 방식에서 올해는 1개를 반영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이에 따라 특정교과에서 특출난 성적을 보이는 학생이라면 해당 교과성적으로 1단계를 통과하고 2단계에서 실시하는 논술고사로 승부를 걸어볼 수 있다. 2단계에서는 1단계의 교과성적 50%, 논술성적 50%를 반영한다.
학생부우수자전형과 학생부선택교과우수자전형 등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최저학력기준이 완화된 점도 고려해야 한다. 인문계의 경우 최저기준이 작년에는 '언어, 수리, 외국어 영역 중 2개영역 등급의 합이 6등급 이내'였으나, 올해부터는 '언어, 수리, 외국어, 사회/과학탐구 영역 중 2개영역 등급의 합이 6등급 이내' 또는 '언어, 수리, 외국어 영역 중 1개영역이 2등급 이내'로 기준이 완화됐다. 이렇게 수능최저기준이 완화된 것은 자연계와 사범계도 마찬가지이므로 수능에 부담을 가졌던 학생들에게는 좋은 소식이 될 것이다.
천안캠퍼스 입시에서 가장 큰 변화는 예·체능계전형이다. 디자인대학의 경우 작년 1단계에서 학생부 교과로 10배수를 선발하여 2단계에 실기고사를 시행했던 전형방식을 올해는 대폭 수정하여 지원자 모두가 실기고사를 볼 수 있게 하였다. 학생부 교과 40%, 실기고사 60%의 비율로 일괄 합산해 신입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실기에 강한 학생이라면 학생부 교과성적의 부족한 부분을 충분히 만회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디자인대학의 모든 학과(시각디자인학과 제외)의 실기고사 내용이 작년에는 '사고의 전환'만으로 제한되어 있었던 반면, 올해부터는 '사고의 전환'과 '발상과 표현' 중 1개 택일로 변경되어 수험생들의 실기고사에 대한 폭을 넓혔다.
▶ 서강대학교
수시1차 최저학력기준 적용안해
수시 1·2차에서 전체 모집정원의 약 67%인 1104명을 뽑는다. 수시 1차는 Art& Technologyㆍ학교생활우수자ㆍ알바트로스 인재ㆍ특기자 등 4개 전형이 있고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지 않는다.
인문자연융합 과정으로 2012학년도에 신설되는 Art& Technology 전형(30명 모집)은 서류 50%, 면접 50%로 평가하며, 전원 수시로만 모집한다.
전공예약제로 운영되는 학교생활우수자(입학사정관전형-260명 모집)는 학생부 60%, 서류 20%, 구술면접 20%로 평가한다. 알바트로스 인재(156명 모집)는 인문사회계열의 경우 외국어 에세이 80%, 서류 20%로, 자연계열의 경우 서류 60%, 심층면접 40%로 평가한다. 에세이 시험은 10월 2일(일)에 실시된다. 특기자(입학사정관 전형-18명 모집)는 서류 60%, 일반면접 40%로 평가한다.
수시2차는 일반전형, 가톨릭지도자추천, 기회균형, 사회통합 등 4개 전형이 있다. 수시 2차 전형의 경우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이 중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일반전형(560명)은 우선선발과 일반선발을 통하여 각각 50%씩 선발한다. 올해 신설된 우선선발의 경우 학생부 30%와 논술 70%로 선발하며, 일반선발의 경우 학생부 50%, 논술 50%로 선발한다. 일반전형 우선선발 기준은 인문사회계열(상경계열 제외)의 경우 수능 언어-수리-외국어 영역의 백분위 합 288이상, 상경계열의 경우 수능 언어-수리-외국어 영역의 백분위 합 292 이상이어야 한다. 자연계열의 경우 수리(가)-과탐의 백분위 합이 188 이상이면 된다.
일반선발 인문사회계열(상경계열 포함)의 경우 언어, 수리, 외국어, 탐구 영역 중 3개 이상에서 2등급을 받아야 하며, 자연계열은 언어, 수리(가), 외국어, 과학탐구 중 2개 영역 이상 2등급을 받아야 한다.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일반전형, 학교생활기록부로 선발
서울과학기술대 2012학년도 수시모집은 일반전형 764명, 특별전형 421명(잠재능력우수자 96명, 특정교과특기자 65명, 예·체능특기자 48명, 영어특기자 19명, 문학특기자 15명, 전공적성우수자 37명, 산업체근무(경력)자 141명)등 모두 1185명을 선발한다. 정원 외로는 농·어촌학생 특별전형으로 83명을 선발한다.
일반전형의 경우 학교생활기록부 성적(100%)만으로 선발 한다.(단, 조형대학은 실기시험 추가)
특별전형의 경우 잠재능력우수자 특별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와 서류로 모집인원의 2~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성적(80%)와 면접(20%)로 최종합격자를 선발 한다. 특정교과특기자 특별전형은 모든 교과를 두루 잘하지는 못하지만 각 모집단위별로 지정된 특정교과 성적만 우수하면 지원해 볼만한 전형이며, 학생부 성적 및 수능최저학력 기준 또한 특정교과만 반영된다. 예·체능특기자 특별전형은 체육, 미술실기 대회에서 수상경력이 있는 자로서 스포츠과학과는 수상실적(100%), 조형대학은 학생부 성적(20%) 수상실적(80%)으로 선발한다. 영어특기자 특별전형의 지원 자격은 공인영어성적 TOEIC 840점, TOEFL(CBT) 247점, TOEFL(IBT) 98점, TEPS 743점 이상 이며, 공인영어성적(70%)과 학생부(30%)로 선발 한다. 문학특기자 특별전형의 지원 자격은 본교에서 지정하는 전국규모 대회에서 수상경력이 있는 자로서 학생부 성적(20%), 수상실적(80%)로 선발한다.
전공적성우수자 특별전형은 1단계 학생부 50배수 선발을 통과하면 전공적성 시험 성적만으로 선발한다.(최저학력기준 적용하지 않음) 산업체근무(경력)자 특별전형의 지원 자격은 산업체근무(경력6개월이상) 또는 국가기술자격증(산업기사 이상)을 취득한 자이다.
▶ 서울시립대학교
글로벌리더전형, 특목·일반고 분리
서울시립대는 2012학년도 6개 전형의 수시모집을 통해 총 803명(입학정원의 42.4%)을 선발한다. 수시1차(9월)와 수능 이후인 수시2차(11월)로 나누어 선발한다. 수시1차는 UOS포텐셜(입학사정관제), 전국고교우수인재(논술형), 베세토니안(어학특기자형), 글로벌리더(심층면접형), 서울핵심인재(학생부형) 특별전형을 실시한다. 수시2차는 유니버시안(학생부형) 특별전형을 실시한다.
252명을 모집하는 전국고교우수인재 전형은 전년도와 달리 1단계 학생부 배수 제한을 폐지해 일괄합산전형으로 변경했다. 논술우선선발제도를 도입해 모집인원의 40%를 논술 80% +학생부 20%로 선발한다. 일반선발은 모집인원의 60%를 논술 50%+학생부 50%로 선발한다. 논술우선선발의 수능최저조건은 인문계열 언·수·외 등급의 합이 4이내(미충원시 5이내), 자연계열 언, 수, 외 등급의 합이 5이내(미충원시 6이내)이다. 일반선발은 언·수·외·탐구 2개 영역 이상 2등급 이내이다.
베세토니안 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40%)와 특기성적(60%)으로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30%, 특기재평가 70%를 반영한다. 글로벌리더 전형은 1단계 학생부 교과영역 90%, 비교과영역(서류) 10%로 6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30%와 심층면접 70%를 반영한다. 1단계에서 일반고(3배수)와 특목고(3배수)를 분리해 전형을 실시한다.
학생부 100% 전형인 서울핵심인재 전형은 모집인원의 30%는 학생부 성적으로만 우선선발하고 수능최저조건이 없다. 나머지 70%의 인원은 역시 학생부 100%로 선발하나 수능최저조건을 적용한다.
수시2차 유니버시안 특별전형은 수능 이후에 원서접수가 시작되며 전학년 영어, 수학 교과만을 반영하는 학생부 100% 전형으로 수능최저조건이 있다.
▶ 서울여자대학교
수시3차서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
서울여대의 수시2차 모집은 바롬·글로컬(GLOCAL)전형과 실기우수자전형(미술/체육)이 있다.
바롬·글로컬(GLOCAL)전형으로 총 49명을 선발한다. 미술대학 실기우수자전형은 총 56명, 체육학과 실기우수자전형은 총 10명을 선발한다.
수시3차 모집은 대학수학능력시험 후 원서접수 및 전형이 실시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입학사정관전형인 학업능력우수자전형과 비입학사정관전형인 논술우수자전형이 있다. 학업능력우수자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만으로 1단계에서 각 모집단위별 5배수의 면접대상자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는 서류(실질반영비율 30%)와 심층면접(70%)으로 진행된다.
논술우수자전형은 논술(실질반영비율 50%) 및 학교생활기록부(50%)의 일괄합산점수로 합격자를 선발하게 된다. 수시3차모집은 최저학력기준이 있으며 대학수학능력시험 4개영역 중 2개영역 이상 3등급이내여야 한다. 단, 수리 '가'형과 과학탐구영역은 4등급 이내도 가능하며 탐구영역(사회,과학,직업탐구)은 상위 2개 과목의 등급평균을 반영하며 제2외국어/한문도 탐구과목의 한 과목으로 인정된다.
학교생활기록부는 학년별 가중치 없이 본교가 인정하는 전 과목의 교과 등급을 본교의 등급 변환 점수표에 의해 점수화하여 반영한다.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전형별 제출서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반영한다.
심층면접은 전년도와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며 면접장소에 들어가기 전 지정된 장소에서 문제를 받아 정해진 시간 동안 준비를 하고 이를 기초로 면접을 실시한다.
논술은 정상적인 고등학교 교과과정 범위에 맞춰 사고력, 논리적 이해력 등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이 출제되며 인문사회계열과 자연계열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