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관광대학 호텔제과제빵과 학생들은 실습위주의 교육과정 덕분에 각종 관련 대회에서 입상하고 있다. 사진은 제과제빵 관련 대회에서 수상한 학생들 모습. 사진 한국관광대학 제공
"우리 학과는 그룹 학습을 통해 동료 간의 협동심과 리더십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또 최고의 제과제빵 기술인, 경영인의 특강을 통해 관련 업계의 현실을 파악 하고 자신만의 비전을 설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국관광대학 호텔제과제빵과는 2001년 학교 개교와 함께 개설된 학과로 제과제빵에 관한 이론과 함께 실무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이 학과는 국내는 물론 해외 제과제빵 업계에 종사할 수 있는 전문화 되고 국제적 경영 감각을 갖춘 전문 제과제빵직업인 양성에 힘쓰고 있다.
호텔제과제빵과는 설치 이후 7차례 관광특성화대학, 4차례 주문식교육사업, 2차례 베이커리카페 학교기업, 3년에 걸친 제과제빵 협약학과(취업약정제) 사업 등을 지정받아 운영했다. 또 2008년부터는 제과제빵분야 국내최초 학사학위과정인 전공심화과정을 교육부로부터 인가 받았다.
이 학과는 특히 2010년부터는 교과부 지정 대학대표브랜드학과로 선정되어 학생들에게 장학금은 물론 일본동경제과학교 무료연수, 일본과자전문학교 무료연수, 방과 후 보충학습 등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학과는 이외에도 취업률향상을 위해 제과제빵 산업체와의 유기적인 산학협력체계 유지는 물론 제과제빵 산업체 인사초청특강, 매년 졸업예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졸업작품전시회 개최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런 결과 매년 90% 이상 높은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으며 또한 학교에 입학한 후 원하는 학생들은 제과제빵 관련 기능대회에 출전해 우수한 수상실적을 거두고 있다.
실제로 이 학과 학생들은 2001년 서울국제빵·과자전 대상, 2007·2009년 전국여성인 기능경기대회 대상, 2008년 전국학생빵·과자전 최우수상, 2007년 국제기능올림픽 제과부문 동상 등의 수상했다.
이런 성과는 매년 높은 입시 경쟁률로 나타고 있으며 우수한 학생들이 진학하고 싶어 하는 대학의 학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학교 관계자는 "우리 학과는 제과제빵에 대한 기본지식과 실기능력을 갖출 수 있는 실기위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며 "특히 현장 학습을 통해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학과는 제과제빵관련 전문교육은 물론 관광영어, 영양학, 컴퓨터 서비스 예절, 교육학, 식품위생학 및 법규 등을 교육하고 있다. 학과에서는 또 창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창업 교육도 실시하고 있으며 봉사활동을 정기교과에 포함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학교측은 학생들이 학교 교육만으로 자격증을 취득하고 사회진출을 준비할 수 있도록 .방과 후 보충학습 등을 통해 제과제빵자격증반, 슈가아트반, 커피바리스타반을 운영하고 있다.
이 학과 학생들은 재학 중에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식품산업기사, 실기교사, 케이크디자인, 조리기능사, 식품위생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자격증들을 취득한 이 학과 출신들은 호텔베이커리, 양산베이커리, 프랜차이즈베이커리, 개인유명제과점 등 제과제빵관련 산업체를 비롯해 제분회사, 유지회사, 재료회사 등에 많이 취업한다. 또 학원, 문화센터, 고등학교 등 제과제빵교육기관의 강사, 식품관련 연구기관 등에도 진출하고 있다. 이 외에도 제과점이나 홈베이킹 등 창업을 하거나 4년제 식품·제과제빵학과 편입 또는 해외유학 등 진학을 하기도 한다.
특히 이 학과는 분야별로 다양한 실습실을 운영하고 있어 실무형 교육이 가능하다.
먼저 구움과자, 데코레이션실습, 초콜릿실습이 가능하도록 대리석을 비롯해 최신식 설비와 시설, 동영상 시스템이 갖춰진 제과실습실이 있다. 또 냉동반죽 이론과 실습, 제빵실습, 실험제과제빵실습수업이 가능하도록 급속냉동고를 비롯해 로터리 회전오븐 등의 최신 설비와 시설 그리고 동영상 시스템이 갖춰진 제빵실습실도 운영하고 있다. 조리제빵실습실은 제과제빵 기능대회 준비반, 4년제 학사학위과정인 전공심화과정, 전공동아리, 자격증 특강반 등 비정규과정 대상 학생들이 주로 활용하며 제과제빵과 조리 실습수업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학교기업 실습실이 운영되고 있다. 학교기업 실습실은 학생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현장실습을 강화하기 위해 설치됐다. 이 곳에는 매장과 공장을 별도로 확보되어 있어 제과제빵과 학생들이 직접 운영과 실습에 활용하고 있다.
장세풍 기자 spjang@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