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이 되면 내신관리와 함께 수능을 준비하느라 정신이 없어집니다. 공부를 하면 할수록 할 것이 더 많게만 느껴져 부담감이 늘어만 갈지도 모릅니다. 그래도 수시입학에 관한 정보와 자료는 본인이 스스로 챙겨야 합니다. 부모님이나 학교, 학원 등의 도움을 받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자신의 적성이나 능력 등은 타인이 아닌 자신이 판단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든 선택에 대한 결정은 자기 자신이 내려야 후회가 적으며, 입시는 학생 본인의 인생을 좌지우지하는 중요한 사안이므로 스스로 알아보아야 합니다. 인터넷을 이용하여 각 학교 입학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양한 정보를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부분은 입학 Q&A 게시판 등을 활용하면 됩니다.
3월이 되면 서울대 입학전형이 발표됩니다. 입시 요강을 잘 살펴보면서 미리 자기소개서 양식 등을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보통 서울대는 너무 일찍 시작할 필요는 없고, 입학 지원 시기 두 달 전부터 소개할 경험이나 모아둔 자료 등을 정리하면 됩니다.
서울대가 말하는 자기소개서에 담아야할 고등학교 생활 내용에는 가장 힘들게 또는 신나게 공부했던 과목이야기, 어떻게 공부했는지, 고등학교 생활 중 가장 소중했던 경험, 내가 정말 열심히 노력해온 일, 많은 시간을 쏟은 일 등으로 학교생활을 잘 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서울대는 학생들이 다음과 같은 사람임을 보일 수 있기를 원합니다.- 특정분야 공부에 온 열정을 다 쏟아 부은 사람- 다양한 학습 분야에서 고르게 성실히 임하여 탁월한 성취를 보인 사람
- 학업에 충실하면서 동시에 학교의 대표적인 리더로 인정받는 사람
- 관심 분야에 대한 꾸준한 노력과 적극성을 보인 사람
결국, 모든 것을 잘하는 만능 재주꾼 학생이나 스펙이 좋은 학생이 더 유리한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한, 초점은 앞으로 무엇을 하겠는가 보다는 그 동안 무엇을 어떻게 해왔는가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테두리는 철저히 학교생활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추천서는 증빙서류 등으로 파악이 어려운 내용 등을 중심으로 기술 되어야 합니다. 추천서를 쓰는 분들은 입학 사정관의 입장에서 지원자를 평가할 수 있는 충실한 내용을 담을 수 있어야 합니다. 지원자의 인성이나 학업에 관련된 일화 등을 서술하여 학생의 성격, 잠재력 등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미르아카데미학원 조형진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