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탄생을 알 수 있는 신생대를 가요~
서울 서대문 자연사 박물관에서는 지구의 탄생과 지구의 내부구조를 알 수 있다. 신생대의 생물과 인류 전화과정, 인류 진화와 선사시대를 통해 역사를 알 수 있다.
선사시대는 구석기와 신석기의 유물과 생활모습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또한 세계 신화와 연계해 역사도서를 한두 권 함께 읽으면 더 없이 좋은 역사공부가 된다.
장소 :서울서대문 자연사 박물관
문의 : 02)330-8899
●박물관으로 알아보는 고생대
신생대를 통해 지구의 생성과정을 알았다면 고생대에서는 진화론적 시간에서 생명의 시작과 진화의 과정을 탐구해 볼 수 있다.
태백 자연사박물관은 생명의 기원설과 고생대 지구환경과 멸종, 진화에 의한 생명의 역사를 알 수 있다. 특히 석탄박물관은 고생대 석탄기의 흔적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암석과 광물을 집중해서 알아 볼 수 있어 아이들의 흥미를 끈다.
장소 : 태백 고생대 자연사 박물관과 석탄박물관
문의 : 태백고생대 자연사 박물관 033)581-8181, 석탄박물관 033)552-7730
●공룡의 생태로 알아보는 중생대를 경험해요~
중생대는 공룡의 생태와 지구환경을 알 수 있는 시대다. 일산 킨텍스 제2홀에서 열리는 ‘Hi Dino 공룡엑스포’를 방문해 보자. 중생대를 점령한 공룡의 생태와 지구환경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트라이아스기의 지구환경과 공룡의 종류, 쥐라기, 백악기 순으로 살펴 볼 수 있다. 미리 가정에서 영화로 나온 쥐라기 공원 1,?2, 3편을 보아둔다면 영화와 연계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장소 : 일산 킨텍스 제2홀
문의 : 1577-6190
●흔적화석과 지층 속으로~
4학년 ‘과학 지층을 찾아서’ 단원과 함께 소개된 장소가 바로 경남고성 공룡박물관이다. 이곳에서 지층과 화석을 확인하고 해안가를 둘러싼 공룡발자국과 물의 침식작용, 풍화작용, 운반작용을 알아본다면 물놀이와 함께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체험이 될 것이다.
장소 : 경남고성 공룡박물관
문의 : 055)832-9021
●화석-퇴적암지층
화석을 알아보기 좋은 박물관으로는 영월 화석박물관이 있다. 퇴적암지층인 영원 화석박물관은 개인 소장품을 전시한 곳이다. 직접 만져보는 체험만으로도 화석에 대한 이해가 쉬워 진다.
장소 : 영월 화석박물관
문의 : 055)832-9021
●영화로 알아보는 공룡의 생태
무더운 여름, 야외 활동으로 지쳤다면 영화를 이용한 공룡의 생태를 알아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가 된다. 도서로 나온 ‘고 녀석 맛있겠다’가 영화 ‘고 녀석 맛나겠다’로 제작됐다. 영화를 통해 공룡의 생태를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만약 맞벌이 부부로 시간이 여의치 않다면 ‘이화숙 사회과학프로젝트교실’에서 진행하는 ‘지구의 역사를 찾아서’ 프로그램에 학생만 참여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이다.
7월 23일 : 일산공룡엑스포
8월 6일 : 서대문 자연사 박물관
8월 13일 : 태백고생대 자연사 박물관이 진행된다.
문의 : ‘이화숙사회과학프로젝트교실’ 010-3422-8879
신효재 리포터 hoyjae@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