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은 2012학년도부터 전국 초·중·고·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주5일수업제를 전면 자율 도입한다.
주5일수업제는 지역별·학교별로 시행 여건이 다른 점을 고려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후 교육감의 승인 아래 자율 실시된다.
전면 자율 도입에 앞서 2학기부터 강원도 초·중 16개 학교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되며, 원주의 경우 동화초등학교와 남원주중학교가 그 대상이다. 시범운영학교는 주5일수업제에 적합한 교육과정 운영 모델을 개발하고, 주말에 가정·학교·지역이 연계하여 각종 시설 활용, 문화·체육 및 돌봄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주5일수업제 시행 계획 발표
강원도교육청은 원활한 주5일수업제를 실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시행 계획을 발표했다.
205일 내외로 운영되던 수업일수가 주5일수업제가 시행되면 170일의 교육과정기준 수업일수와 20일의 학교장 재량 수업일수를 합쳐 수업일수가 190일 이상으로 조정된다.
토요 돌봄교실 확대 운영을 시행하여 학교 여건에 맞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모든 초등학교와 특수학교까지 토요 돌봄교실을 확대 운영하고 지역아동센터, 방과 후 아카데미와 연계하여 지원한다. 또한, 토요 창의적 체험활동을 강화하고, ‘토요 스포츠데이’ 운영을 위해 모든 초등학교에 스포츠강사를 배치한다.
박물관, 미술관 등 문화기반시설과 청소년 수련시설 등 지역사회 인프라를 활용하여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문화·체육·예술 체험 행사를 지원하고, 특히 토요 프로그램을 강화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내 주5일수업제 시행 추진단을 구성한다. 학교·지역·관련기관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토요 프로그램 활성화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기반을 조성한다. 지역교육지원청도 별도로 추진단을 구성·운영하여 안정적 지원체제를 구축한다.
문의 : 258-5400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