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러한 상황에서 결정적인 가이드 즉, 영어교육의 핵심은 학원도, 교재도, 브로슈어도, 학원 버스도, 어떤 특정한 방법론도 아니며, 나이로나 지성적으로나 아직 미숙한 학습자가 바로 알기 어렵고 더군다나 학부모는 아예 볼 수 없는 네 면의 벽으로 둘러싸인 그 강의실에서 어떤 선생님이 어떤 교육을 하는가에 거의 전적으로 달려 있다는 사실이다. 영어 교육의 질과 효과는 바로 그 영어 선생님 개인의 자질에 결정적으로 달려 있는 것이다.
모든 학생을 위한 바로 그 한 분의 선생님은 존재하지 않는다. 학생과 선생님의 개성과 스타일, 인성 이 모든 것이 맞아 떨어질 때 교육의 엄청난 시너지효과가 시작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정의내릴 수 있는 영어 선생님의 이상적인 모델은 존재한다. 그 이상적인 영어 선생님은 최우선적으로 (1) 영어 자체의 구사력이 완벽해야 하며, (2) 영어의 어학적인 설명이 정확하고 체계적이어야 하며, (3) 한국어 구사력과 (4) 한국어의 어학적인 이해가 탁월해야 한다. 그리고 또 한 가지 간과할 수 없는 것은 언어는 진공 속에서 기계적으로 움직이는 물체가 아니라 살아 숨 쉬는 생명체여서 영어 선생님은 (5) 영어 문화권의 인간과 사회 문화에 폭넓게 정통하고 (6) 한국의 사회 문화에 대한 이해가 깊어 양쪽 세계를 비교적이고 균형 있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경쟁사회가 요구하는 유창한 영어 구사력, 지식, 문제풀이 능력의 완성과 영어를 통한 인간과 세계에 대한 멋진 지성의 배양은 서로 배척적인 것이 아니라 양립하는 참 영어교육의 양대 목표이며 모든 영어 선생님에게 요구되고 기대되는 자질이다.
문의 02-569-8081
Dr.David English
원장 박우상 박사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