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강원감영문화제가 ‘시간여행, 강원감영 오백년’이란 주제로 9월 28일부터 10월 2일까지 5일간 강원감영지와 따뚜공연장 등 원주시내 일원에서 화려한 막을 올린다. 제례와 전시, 재현, 체험과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는 이번 강원감영문화제는 원주시가 주최하고 (사)강원감영문화제위원회가 주관한다.
●9월 28일 첫째 날 : 동악제, 수문병교대식, 한복페스티발
강원감영문화제의 첫째 날인 9월 28일에는 현존하는 유교식 최고의 산신제로 강원감영문화제의 시작을 알리고, 강원도민과 원주시민의 안녕과 발전을 기원하는 제례인 동악제가 오전 10시 국형사 동악단에서 열린다.
오후 1시 강원감영지에서 조선시대 향촌의 선비와 유생들이 향교나 서원에 모여 예로써 주연을 함께 즐기는 향촌의례를 재현하는 향음주례가 열리며, 강원감영에 소속된 포졸들이 시각에 따라 근무를 교대하던 의식을 재현인 수문병교대식이 오후 2시에 거행된다.
개막식과 전통복식의 완벽한 재현을 통해 다양한 한복을 선보이는 한복페스티발이 오후 5시 따뚜공연장에서 펼쳐진다.
●9월 29일 둘째 날 : 왕비간택의식, 국궁백일장대회
9월 29일 오전 10시 감영인형극이 따뚜공연장에서 공연되고, 오후 7시 왕비에 적합한 자질을 갖춘 강원도 내 고등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왕비간택의식이 펼쳐진다. 원주 학봉정에서는 오전 10시부터 우리 민족 고유의 활쏘기인 국궁백일장대회가 열린다.
●9월 30일 셋째 날 : 양로연, 관동 800리
조선시대 나라에서 노인을 공경하고 풍습을 바로 잡기 위해 베풀던 잔치로 원주지역 어르신을 모셔 대접하는 자리인 양로연이 낮 12시부터 강원감영지에서 열린다. 또한 관찰사였던 송강 정철을 테마로 한 공연으로 태평무를 비롯한 화관무, 살풀이춤, 한량무 등 전통 춤사위가 펼쳐지는 연회인 관동800리가 오후 7시 따뚜공연장에서 펼쳐진다.
●10월 1일 넷째 날 : 과거시험, 관찰사순력행사, 공연
강원감영문화제의 대표적인 볼거리인 관찰사순력행사가 10월 1일 오후 3시 따뚜공연장을 출발하여 남부시장, 원주교오거리, 지하상가사거리를 거쳐 강원감영까지 이어진다. 풍물단의 선두로 기수와 군관, 군졸, 의장, 대고수를 이어 관찰사와 육방관속이 행차하며, 역대 관찰사 후손들이 뒤를 따르는 전체 600여명 규모의 행차이다.
조선시대 문관을 선발하던 과거시험이 오전 10시부터 강원감영지에서 실시되며, 오후 4시부터 따뚜공연장에서는 나무자전거와 가수 김승모의 노래공연이 펼쳐진다.
●10월 2일 다섯째 날 : 청소년 향시대회, 민생구휼잔치, 노래자랑
강원감영을 주제로 한 글짓기 대회인 청소년 향시대회가 오전 10시 강원감영지에서 열리고, 오전 11시에는 붓글씨와 그림을 그리는 청소년 휘호대회가 열린다.
조선시대 흉년으로 궁핍해진 백성들을 위해 시행하던 민생구휼잔치가 오전 11시에 따뚜공연장에서 열리며, 강원감영문화제의 마지막을 장식하고, 흥겨운 화합의 장을 만드는 가요제인 도민노래자랑이 오후 5시부터 따두공연장에서 펼쳐진다.
그밖에 무당이 주재하는 새신의식으로 20개팀이 참가하는 전통민속팔도굿거리경연대회가 9월 28일부터 10월 2일까지 치악예술관 야외공연장에서 열리며, 역대 관찰사 인물전, 강원감영문화제 사진전, 풍경소리 좋은글 전시회가 따뚜공연장내에 상시 전시된다. 가훈쓰기, 전통매듭, 전통탈 색칠하기, 부채만들기, 전통활만들기, 감영의상입어보기, 페이스페인팅, 떡메치기 등의 다양한 체험행사도 함께 열린다.
문의 : 766-1838
2011강원감영문화제 동악단 ‘국형사 산사음악회’
국형사 산사음악회가 9월 27일 저녁 7시에 국형사 대웅전 앞에서 열린다.
강원감영문화제를 맞이하여 국태민안을 기원하는 동악단 동악제와 함께하는 이번 공연에는 한국전통예술단 ‘아울’과 가수 정태춘, 박은옥 씨의 노래, 국형사 합창단과 성악, 안데스 전통연주 등이 공연되고, 떡메치기, 소원지쓰기, 차마시기 등의 체험행사와 전시행사 ‘풍경소리 좋은 글’도 함께 열린다.
일시 : 9월 27일(화) 오후 7시
장소 : 국형사 대웅전 앞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