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바람이 나면서 주부들의 일손이 바빠진다. 겨울 내내 식탁을 지켜줄 김장준비가 시작되는 때다. 올해 배추는 크게 오르지 않았지만 부재료들의 가격이 많이 오른 탓에 마음이 편하지 않다. 저렴한 것을 구입하려니 중국산을 잘못 구입하게 될까 염려가 되고 국내산이라고 하면 가격이 만만치 않다.
내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구입할 수 있는 김장축제라면 믿을 수 있을 것이다. 흥업면 회촌에서 열리는 김장축제를 미리 만나보았다.
●친환경, 무농약으로 재배해
회촌영농조합법인 최혁 사무장은 “회촌 마을은 총 40가구가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중 6농가는 한살림에 직접 농산물을 납품하고 있을 정도로 품질이 좋습니다”라고 한다.
이번 ‘회촌땅속김장축제’에서는 유기농 농산물 재배를 하고 있는 6농가의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다. 친환경, 무농약으로 재배한 회촌의 농산물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어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회촌 마을 어르신들의 전통방식 김장담그기 방법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해 맛있는 김장을 마련할 수 있다.
6농가에서 마련한 배추는 총 4000포기로 절임배추, 김장용 배추, 총각김치로 나뉘어 판매한다.
최혁 사무장은 “한국인 4인 기준으로 김장김치 20kg를 소모합니다. 회촌의 유기농 농산물을 마을 어르신들이 직접 담가 전통김장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고춧가루, 파, 마늘 등 국내산 부재료로 담근 배추김치 10kg를 62000원에 판매하며 사전 예약하면 2천원 할인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라고 한다.
김장은 지역마다 맛의 특성이 각각 다르다. 전라도, 경상도, 강원도 지역의 김장방법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회촌 김장은 강원도 전통방식 그대로 만들었다. 강원도 김장의 특징은 젓갈을 적게 사용해 깔끔하고 담백하며 시원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전통저장법, 땅속저장
현대인들이 쉽게 맛볼 수 없는 것 중의 하나가 땅속에 묻어둔 김치를 바로 꺼내어 먹는 맛일 것이다. 어느 집에나 가지고 있는 김치냉장고. 그러나 아무리 기능이 좋다고 해도 자연이 주는 맛을 느낄 수는 없을 것이다.
‘회촌땅속김장축제’를 준비하면서 회촌마을 주민들은 조금이라도 더 싱싱하고 맛있는 김치 맛을 즐길 수 있도록 해줄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땅속에 김치를 숙성 저장하기로 했다. 마을 주민들이 모두 합심하여 만든 이번 땅속 저장고는 ‘회촌땅속김장축제’에 참여하는 시민들의 사전예약을 받아 운영한다.
마을에 마련된 땅속 저장고에 김장을 저장하고 필요할 때마다 직접 원하는 양만큼 꺼내다 먹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저장고는 마을주민들이 직접 관리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바빠서 꺼내러 올 수 없는 경우 택배로도 받을 수 있다.
‘회촌땅속김장축제’에 사전예약을 하고 참여하면 식사와 간식을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으니 우리 집 겨울 식탁 지킴이 김장을 회촌에서 훌륭하게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제3회 회촌땅속김장축제
‘회촌땅속김장축제’가 흥업면 매지리 회촌마을 달맞이 광장에서 오는 19일 오후 1시에 열린다.
김장김치만들기, 김치전부치기, 만장만들기, 전통문양찍기, 매지농악배우기의 생생체험과 김치빨리먹기대회, 민속놀이5종경기 등의 겨루기 코너가 마련돼 있다. 특히 민속놀이 5종경기에서 1등을 하면 김장김치가 상품으로 주어진다.
이외 매지농악공연, 전통국악공연과 김치보쌈, 김치전, 막걸리 등의 먹거리도 준비돼 있다.
무엇보다 김장축제의 꽃은 김장김치를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장김치. 총각김치, 절임배추를 사전예약구매하면 10kg당 2천원씩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현장에서 파김치, 고들빼기김치, 막장, 깍두기, 마늘고추장, 매실고추장, 조선간장 등 회촌에서 직접 재배해 만든 농산물도 구입할 수 있다.
‘회촌땅속김장축제’는 이번 축제를 통해 마련한 김장으로 지역아동복지센터 25개에 김장을 기부한다. 공동체 생활을 솔선수범하고 있는 회촌마을은 마을주민 모두가 함께 참여해 축제를 만들어 가고 있다.
문의 : 763-2923
신효재 리포터hoyjae@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