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압화연구회원, 압화대전에서 연이은 종합대상 수상
제1회 고운압화대전에서 고양시압화연구회원 이화영 씨가 종합대상 수상자로 선정돼 지난 9월 25일 고운식물원 다목적 문화홀에서 개최된 시상식에서 상금 300만원과 산림청장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는 지난 4월 구례군 주최로 열린 제11회 대한민국압화대전에서 행신동 송인옥씨가 종합대상인 대통령상 수상에 연이은 수상이라서 고양시압화연구회는 지금 축제분위기다.충남 청양 고운식물원과 원광대학교가 주최하고 공주시, 보령시, 부여군, 청양군이 후원하는 고운압화대전은 고양시, 구례군이 주최하는 대회와 더불어 전국 3대 압화공모전의 하나이다. 이번 공모전에서 고양시압화연구회는 종합대상 외에도 조성자 씨가 응용부문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장려상, 특선 등 11명의 수상자를 배출함으로서 명실상부 한국압화계의 메카로 그 입지를 확고히 했다.2012년 하천 생태안내자 양성 교육 추진
고양dream 맑은하천 가꾸기 활동을 위한 하천 생태안내자 양성교육이 10월 4일부터 11월30일까지(2달간) 열린다. 교육은 매주 목요일 덕양구청 소회의실을 비롯해 하천 현장 등 다양한 장소에서 신청자 30명을 대상으로 실시 될 예정이다. 하천 생태 안내자 양성 교육은 고양환경운동연합에 위탁해 진행되며, 박병삼(환경과 생명을 지키는 고양 교사모임 대표) 등 지역 생태 전문가 등이 참여해 우리시 하천의 일반 현황, 동?식물 생태계, 하천 환경문제 등에 대한 이론 교육과 공릉천?창릉천 현장 교육 등이 맞춤형으로 이뤄진다.
(도서관에) 가자! (책을) 읽자! (같이) 놀자!
제2회 고양시 도서관 책잔치 개최
고양시도서관센터는 문화를 창출하는 시민의 도서관으로 변화하고자 10월 14일 오후 2시부터 제2회 고양시 도서관 책잔치를 개최한다. 이번 책잔치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을 도서관과 지역 사회의 동아리들이 주축이 되어 기획했으며, ‘책’과 ‘독서’를 주제로 하여 타 축제와 차별화를 갖는 동시에 교육적 효과와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주요 행사로는 개막행사인 Art Farm 들소리 <난타> 공연을 시작으로 동아리 공연, 북콘서트 전문 공연 밴드「숟가락들」이 진행하는 <북콘서트>, 좋은책 바꿔보기, 이동도서관 버스 체험 행사가 열린다.
고양시 그린리더 전국 그린리더 경연대회 우수상 수상
고양시 그린리더가 환경부, 충청남도, 그린스타트네트워크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2012 녹색생활 실천 전국대회’에서 그린리더 경연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금번 수상한 그린리더는 소비자시민모임고양지부(회장 김순환) 소속 그린리더 자녀들로 지난 3년간 올바른 멀티탭 사용방법과 인식개선, 탄소포인트제 가입활동 등 자율적인 에너지절약 홍보활동을 추진해 왔다. 그린리더 경연대회는 매년 환경부와 전국그린스타트네트워크에서 주최하는 녹색생활 실천실적을 공모하여 우수기관 및 단체를 선정하는 대회로써 고양시 그린리더 2세들은 지난 8월 경기도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고 도 대표로 참가한 9월 전국대회에서도 우수상을 획득해 10월 4일 충남 부여군에서 열린 전국 시상식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해 녹색생활 도시로의 위상을 높였다.
가정의 행복은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책임진다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부모교육 실시
고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청소년과 부모의 자존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부모교육을 실시했다. 상반기에는 5월, 6월~7월 ‘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교육프로그램’ 2시간씩 8회기 프로그램을 진행됐다. 하반기에는 부모교육 특강으로 9월 1차 ‘감정코칭’, 2차 ‘아버지부모교육’, 10월 18일 10시~12시 ‘학습코칭’ 강사: 박병관(한국심리자문연구소 소장), 11월 23일 10시~12시 ‘우울 및 자살’ 강사: 송정은(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순으로 진행된다. 고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그 밖에도 개인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 등이 진행되고 있다. 신청 및 문의는 고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970-4002)
일산서구 ‘11월 주민 정보화교육’대상자 접수
일산서구는 10월 12일 고양시민 대상 ‘11월 주민 정보화교육’ 대상자를 접수한다. 교육과정 및 모집인원은 스위시, 한글2007(실버반), 컴퓨터+인터넷초급, 엑셀2007, SNS 활용 등 5개 과정에 80명이며, 교육기간은 11월 5일~11월30일까지다.
이번 교육 중 ‘컴퓨터+인터넷초급’ 과정은 오는 10월 12일(금) 오전 8시30분부터 9시까지 일산서구청 2층 대회의실에 입실한 교육 희망자 중 추첨을 통해 선발하고, 초급을 제외한 나머지 4개 과정은 같은 날 15시부터 일산서구청 홈페이지 ‘정보화교육-인터넷 접수-신청하기’를 통해 선착순으로 교육생을 접수 받는다.
호수공원 축제의 또 한 가지 재미 ‘배너 페스티벌’
호수공원 산책로 가로등에 배너가 열렸어요
‘2012고양 10월 글로벌 대축제’가 한창인 호수공원에서는 ‘배너 페스티벌(Banner Festival)’이 또 다른 볼거리로 축제의 즐거움을 더해 주고 있다.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문화예술 활동을 증진하고, 온 가족이 참여하여 그린 걸개그림을 전시하는 시민 참여 축제 ‘배너 페스티벌(Banner Festival)’은 배너를 가로등에 전시함으로써 호수공원에 색다른 아름다움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의 주제는 ‘가정보다 더 좋은 곳은 없다(There is no place like home)’이며. 최근 심각해지는 청소년들의 가정 이탈에 대해 가정의 소중함을 되새기고자 마련했다. 호수공원 뒤안길 산책로 가로등에 전시한 배너는 11월 초까지 40여 일 동안 전시된다.
‘고양 600년 삶의 화보가 되다’
고양시 사진영상 공모전 작품전시회 개최
지난 2개월간 고양 600년을 주제로 진행된 ‘제5회 고양시 사진영상 공모전’ 입상작 작품전시회를 일산호수공원 야외전시장에서 오는 10월 21일까지 열린다. 고양 600년의 삶과 역사를 고스란히 담은 작품을 스토리텔링으로 엮은 이번 전시회는 공모전에 입상작으로 선정된 사진 40점과 영상 15점뿐만 아니라 개인, 단체에서 제공한 옛날 고양의 모습이 담긴 사진들도 전시한다. 올해 공모전 사진분야 금상작은 1954년 일산동 집 앞에서 가족과 함께 찍은 이성환 씨의 ‘집 앞에서’와 항공대에서 출품한 1963년 화전동 일대를 엿볼 수 있는 ‘항공대학 신축공사 항공사진’이 선정됐다. 영상분야 대상작은 고양시의 기념비적인 사건을 애니메이션으로 구현한 정진근씨의 ‘시승격 20주년 그 사이’가 선정됐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