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정지구 방과후 학교 ‘즐거운 숲놀이’ 체험 프로그램 진행
“자연과 함께 조화롭게 살아가는 것을 배워요”
파주 운정지구 초등학교 연합(가온초, 동패초, 운정초, 와동초, 와석초, 한가람초, 한빛초, 해솔초)에서는 5월 3일 방과후학교 체험학습을 실시했다. 5월 체험학습의 주제는 ‘즐거운 숲 놀이’로, 한빛초등학교 유대현 교사와 40여명의 학생들이 참가했다. 유대현 교사는 “숲에서 하는 놀이와 표현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다양한 생각을 하고, 자연과 함께하는 즐거움을 느껴볼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몸도 마음도 튼튼하게 해주는 즐거운 숲놀이
파주 운정지구 초등학교 연합 방과후학교에서는 학생들이 푸르른 숲 속에서 맑은 공기를 마시며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숲체험 프로그램을 5~6월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숲체험을 위해 학생들과 함께 찾아간 곳은 파주시 조리읍에 위치한 파주삼릉. 파주삼릉은 장순왕후 한씨, 공혜왕후 한씨, 진종의 묘를 모신 곳으로 다양한 나무와 꽃, 그리고 동물들이 살고 있어 아이들이 자연을 체험하기에 적합한 장소다.
학생들은 먼저 숲과 자연스럽게 만나기 위해 자연 속에서 같은 모양을 찾는 놀이를 했다. 네모, 세모, 동그라미, 별 등 다양한 모양들을 꽃, 나무, 식물 속에서 찾아보는 활동을 통해 숲에 익숙해진 학생들은 숲을 보다 친근하게 이해하게 됐다. 또한 숲에 있는 식물들을 활용해 도화지에 자연물 팔레트를 만든 후, 서로 만든 작품을 감상을 하고 조언을 해주며 친구와 따뜻한 교감을 나누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모둠 단합활동을 통해 친구와의 우정, 협동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는 시간을 가졌다. 숲놀이 체험에 참여한 한빛초 장한결 학생은 “그냥 지나쳤던 꽃들을 자세히 관찰해보니 매우 예뻤다”며 “숲 속에서 다양한 활동을 해서인지 몸도 마음도 튼튼해지는 것 같았다”며 참가 소감을 전했다. 한빛초등학교 김종헌 학생은 “이제 꽃을 밟고 다니지 않도록 조심 하겠다”며 “다음 체험학습도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우리동네 숲에서 자연을 체험해요
■ 파주시 민통선 생태체험탐방과 심학산, 감악산 숲 생태학교 운영
파주시는 민통선일원과 곡릉천 등에서 자연생태계를 체험해 보는 생태체험탐방과 심학산, 감악산 등에서 숲을 체험하는 숲 생태학교를 운영한다. 민통선 생태체험탐방은 5월부터 11월까지 파주시에서 양성한 전문 생태해설가의 해설로 탐방객 10명씩 모둠으로 운영한다. 감악산 및 심학산 숲 생태학교는 5월부터 11월말까지 (사)한국숲해설가협회 경기파주시지회 숲해설가의 해설로 진행되며, 홀수와 짝수 토요일에 각각 감악산 산촌마을 숲 체험장, 심학산 수투바위 둘레길에서 출발한다. 생태체험탐방 신청은 푸른파주21실천협의회(031-944-2166)로, 숲 생태학교는 카페(cafe.daum.net/paju-ecoschool)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 사계절출판사 북카페 ‘파브르 식물 이야기’ 심학산 생태체험
파주 출판단지에 위치한 사계절출판사 북카페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매달 ‘파브르 식물 이야기’ 심학산 생태체험 수업을 진행한다. 5월은 5월 11일(토) 12시 30분 수업과 5월 25일(토) 12시 30분, 오후3시 수업이 진행된다. 강사는 숲해설가인 최인희 김은주씨로, 5월의 주제는 ‘봄에 만나는 꽃이야기’이다. 사계절출판사 북카페의 심학산 생태체험 프로그램은 2010년부터 진행해 온 프로그램으로 꾸준히 참여해온 학생들을 위한 전문반 수업도 운영하고 있다. 참가신청은 사계절출판사 홈페이지(www.sakyejul.co.kr) 내의 북카페 게시판에서 받고 있으며 참가비는 1만2천원이다.
양지연 리포터 yangjiyeon@naver.com/ 사진제공 한빛초등학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