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는 보통 유전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었지만 최근에는 스트레스와 안좋은 식습관,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유전적인 성향이 있다면 스트레스와 식습관 생활습관에 의해서 더욱 탈모가 빨리 나타나고 진행될 수 있습니다.
사상체질의학 박사로서 탈모와 체질에 관련된 연구를 해오면서, 탈모역시 체질을 고려하였을 때 더욱 빨리 치료되는 것을 임상적으로 경험하였습니다.
태음인은 에너지 축적이 잘 되고 신진대사가 잘 안되는 체질입니다. 과식이나 육식, 술을 좋아하는 경우가 많은데 기 순환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아서 기를 순환시키는 한약과 동시에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담백한 식단을 유도하면 탈모도 좋아지게 됩니다. 좋은 음식으로는 통밀, 메주콩, 참깨, 율무 등이 있습니다.
소양인은 열이 많고, 기가 위로 솟구치는 경우가 많은데, 따라서 혈색이 안좋고 피부에 트러블도 많습니다. 자연스럽게 비듬이나 지루성 두피로 인한 탈모도 많은데요, 열을 다스리는 것이 치료의 관건입니다. 좋은 음식으로는 보리와 각종 채소, 과일이 좋습니다.
소음인은 소화기능이 약하고 체질적으로 스트레스를 잘 받고 민감합니다. 소화기능을 강하게 하고 스트레스와 긴장을 완화하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좋은 음식으로는 현미와 생강차, 계피차 등이 있습니다.
태양인은 체질중에 가장 드물지만, 두피에 열이 심해 태양인 중에 탈모환자가 많고 선천적으로도 이마가 넓습니다. 두피가 건조해져서 탈모가 올 수 있으므로, 보습이 중요하고 열과 스트레스를 관리해야 합니다. 매운 음식을 피하고 메밀, 참깨 등이 좋습니다.
탈모전문병원의 여러 가지 약물요법이나 모발이식치료를 받기 전에 우선은 체질적인 원인을 치료하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특히 한약요법은 호르몬에 직접 작용하지 않고 근본적인 균형을 바로잡는 것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체질개선과 한의학적인 근본치료와 함께 두피관리와 각종 시술이 병행되었을 경우 더 빠른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탈모의 원인 중 두피의 긴장도 있는데요, 두피침을 시술하게 되면 두피의 긴장을 가장 효과적으로 풀어줄 수 있습니다. 가는 침을 이용하여 두피의 경혈자리를 자극하는 것인데요, 두피침 만으로도 탈모를 개선시키는 사례가 있습니다.
한의학박사(사상체질의학) 류정만 / 나비솔한의원 청주본원 대표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