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온고이지신, 가이위사의(溫故而知新 可以爲師矣)’는 옛 것을 바르게 익히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스로 스승이 될 수 있다. 이는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문화 유통기한이 유독 짧은 현대인들에게 많은 의미를 전해준다. 우리가 아직 보지 못한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깨닫고, 이를 연구해 현대의 것으로 만든다면 새로운 문화가치를 창출해 낼 가능성이 높다. 더 새로운 것, 더 창의적인 것에 대한 해답을 우리 옛 것에서 찾아보는 지혜가 필요하다.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의 삶에 기쁨과 위로를 준 것은 음악이었다. 농사일의 고단함과 서민들의 애환을 달래줬던 음악. 예전처럼 우리 전통음악은 현대인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문화생활로 거듭나고 있었다. 국악을 배우고 즐기는 이들을 위한 공간, 여원전통음악예술원을 찾아가 보았다.
원장 조북성
서울예술전문대 국악과
중앙대문화예술원 문화예술사
파주문산초등학교 국악(태평소)특성화 교육 강사
올림픽기념 및 86아시안게임기념 축제 참가
올림픽기념 문화체육부장관 훈장 수여
전주대사습 풍물부 우승
전국민속놀이경연대회 국무총리상 수상
정동극장 예술단 전 단원
전통문화의 의미 바로알기에서 출발
여원전통음악예술원은 전통문화예술을 올바로 계승해 현재화하는 노력을 지속해오고 있다. 국악은 대중화와 현대화라는 명목으로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다. 우리 악기를 이용해 서양음악을 연주하거나 전통악기들이 개량화 되면서 본래의 모습을 잃어가고 있는 것도 현실. 여원전통음악예술원 조북성 대표는 “이런 현실을 부정하기보다 현실 속에서 우리 옛것의 의미를 찾아가고, 계승해 가려는 노력이 중요하다”며 “전통문화의 의미를 올바로 이해하고 배우게 되면 국악 또한 현대인을 위한 문화예술로 발전할 수 있다고 본다”라고 설명한다.
여원전통음악예술원에서는 국악과 전통타악 과정으로 나눠 수업을 진행한다. 성인을 위한 국악 과정은 가야금 해금 단소 태평소 피리 경기민요 판소리 등을 배우며, 전통타악 과정에서는 사물놀이와 난타, 우도풍물굿 등을 배우게 된다. 초등학생과 청소년을 위한 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요일별로 차이가 있으며, 소수 정예 맞춤 수업으로 편안하고 재미있게 우리 국악을 배울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초등학생과 청소년을 위한 수업은 학생들에게 전통음악의 의미를 조금이나마 느끼고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해금 차영수
원광대 한국문화학과 박사졸업
제1호 종묘제례악 이수자
인천 전국 국악경연대회 국회의장상
전통음악을 즐기고 배우는 문화공동체를 꿈꾸는 곳
여원전통음악예술원에서는 우리 전통문화를 배우고 익히는 과정을 단순한 교육의 과정으로 보지 않는다. 옛날 우리 조상들이 함께 어우러져 음악을 즐기고 마음을 나눴던 것처럼, 소박한 문화공동체로 가꿔가길 희망한다. 조북성 대표는 “마음을 맞추고, 소리를 맞춰가는 것이 진정한 전통 음악”이라며 “강사와 수강생이 만나는 공간이 아닌, 소통하고 공감하며, 우리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 매김하고 싶다”고 전한다.
여원전통음악예술원에서는 우리 음악을 즐기고 나눌 단원을 모집하고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예술단원은 오디션을 통해 준단원과 정단원으로 편성할 예정이며, 기량을 갈고 닦은 후 정기연주와 무대 공연 등을 펼칠 예정이다. 청소년 단원도 모집하는데, 청소년들에게 우리 음악을 배우고 즐기는 기회와 공연활동을 통해 이해심과 배려심을 기르며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현대인의 삶이 건조해지면서 사람들은 함께 위로하고 격려해줄 공동체를 생각한다. 힘든 농사일을 흥겨운 일상의 잔치로 만들어 낸 조상들의 풍물놀이에 그 해답이 있을지 모른다. 온고이지신을 실천해 온 여원전통음악예술원에서는 조상들의 지혜를 이어가며 작지만 의미있는 문화공동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가야금 양훈정
1998년 추계예술대학교 졸업
2002년 숙명여자대학교 전통음악예술대학원 수료
서울국악관현악단 단원 역임
숙명가야금 연주단 단원 역임
서울국악예술고등학교 강사 역임
현 스톤재즈 멤버
판소리
단국대 국악과 졸업
문화예술교육사
박동진판소리고법대회 문화부장관상
박녹주제 홍보가 완창
여원전통음악원 아카데미회원 및 예술단 단원 모집
▶청소년 예술단(초중고생)
국악연주단 - 가야금, 해금, 대금(단소), 피리(태평소), 판소리, 경기민요, 거문고
전통타악연주단 - 우도풍물굿, 사물놀이, 난타
▶아카데미 회원모집(성인대상)
국악연주단 - 가야금, 해금, 대금(단소), 피리(태평소), 판소리, 경기민요, 거문고
전통타악연주단 - 풍물굿, 사물놀이, 설장구, 난타
문의 031-919-5693
위치 일산서구 대화동 2256-4 (일산 백병원 뒤)
양지연 리포터 yangjiyeon@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