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후기 일반고 전형으로 2014학년도 신입생 11,052명을 선발한다. 12월16일 원서 교부와 접수를 시작해 2014년 1월6일 이내에 배정예정자를 발표하고, 2월7일 이내에 배정학교를 발표할 예정이다. 고양시는 고교 평준화 지역으로 전체모집 정원만큼 선발한 후, 선복수지원 후추첨 방식에 의해 지망순위별, 학교별 추첨 배정을 한다. 전기고 입시가 끝나고 진행되는 후기 일반고 전형은 현 중3학생들 대다수가 지원하는 만큼 관심이 높다. 내일신문에서는 일반고 전형 방법과 고양지역 일반고 현황에 대해 알아보는 기회를 마련했다.
양지연 리포터 yangjiyeon@naver.com
학교배정 이후 구역변경이나 학교간 전학 불가
일반고 전형은 학군내배정(1단계)과 구역내배정(2단계)으로 나눠 지원한다. 학군내배정은 고양시 25개 일반고 중 5개교를 선택해 지망순위별로 지원하고, 구역내 배정은 출신 중학교가 소재한 지역을 기준으로, 일산동서구 15개(일산동고 중산고 안곡고 세원고 백마고 백석고 백신고 저동고 정발고 풍동고/ 주엽고 덕이고 대화고 가좌고 일산대진고), 덕양구 10개 학교(고양동산고 고양일고 능곡고 무원고 백양고 서정고 성사고 행신고 화정고 화수고) 중 지망순위별로 지원한다. 1단계에서 50%의 학생을 배정하고, 1단계에서 배정받지 못한 50%의 학생들은 2단계에서 본인이 지원한 학교 순위에 따라 전원 배정한다. 1,2단계 배정은 학생들의 학교선택의 권한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학교 배정은 성적이나 주소에 상관없이 무작위 추첨방식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동일 구역이라 하더라도 자신의 주소지로부터 원거리에 있는 학교에 배정될 수 있다. 경기도교육청에서는 일반고 서열화를 막기 위해 지망학교 순위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학교 배정 이후엔 구역변경이나 학교간 전학이 불가능하므로 지원시 신중해야 한다. 고양시 내 후기 일반고 중 자율형공립고인 저현고는 별도 전형으로 학생 360명을 선발하고, 백송고는 학생 150명을 학교장 전형으로 선발한다.
일반고 배정 관련, 이것이 궁금해요
Q> 1지망 고등학교에 배정되지 않으면 2지망이나 3지망 고등학교에 배정돼야 하는데 끝지망에서 배정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지망에 추첨 배정되지 않을 경우 2지망에 추첨돼야 하나, 2지망 학교가 그 학교를 1지망으로 지원한 학생들로 채워졌을 경우에는 추첨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습니다. 3지망 학교는 그 학교를 1, 2지망으로 지원한 학생들로 채워지지 않을 때에만 추첨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또한 4지망 학교는 그 학교를 1,2,3지망으로 지원한 학생들로 채워지지 않을 때, 5지망 학교는 그 학교를 1,2,3,4지망으로 지원한 학생들로 채워지지 않을 경우에만 추첨의 기회가 주어지는 것입니다. 즉 2지망 이후는 해당 고등학교가 바로 직전의 지망배정에서 할당된 정원을 채우지 못했을 경우에만 추첨 기회가 주어집니다. 따라서 1지망에 배정되지 않았을 경우, 2지망 이후는 상대적으로 배정될 확률이 줄어들며, 끝지망의 고등학교에도 배정될 수 있습니다.
Q> 학생 배정이 끝난 후, 학군 내에서 학교 간 또는 구역 간의 전학을 허용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학생들은 전형 요강에서 발표한 배정 방법에 따라 학교를 배정받게 된다는 사실을 알고 지원합니다. 따라서 배정받은 학교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해서 바꿔달라고 이의를 제기하거나, 이를 이유로 전학을 요구해서는 안 되며, 요구한다고 해도 허용할 수 없습니다. 교통, 거리 등을 핑계 삼아 가까운 곳으로 전학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 또한 처음부터 원거리 학교로 배정될 가능성이 있음을 알면서 지원했기 때문에 전학이 불가능합니다.
경기도 교육청 고등학교 전입학 포털 참고 http://satp.goe.go.kr/
<표> 고양시 일반고 현황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