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 간밤에 오리 생각나서 또 왔어요.”
한 고객이 간밤에 자려고 침대에 누웠는데 그 전날 먹었던 오리고기가 자꾸 눈앞에 어른거려 도저히 못 참겠더란다. 그래서 그 다음날 바로 다시 식당을 찾아와 오리를 주문하더라고. 일산서구 덕이동의 ‘백송오리구이’ 이수연 사장이 웃으며 전한 이야기다.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그렇게 다녀간 손님들을 중심으로 슬슬 입소문을 탄 그 집, ‘백송오리구이’이다.
김수정 리포터 whonice@naver.com
쫀득쫀득 오리로스, 뜨끈뜨끈 오리탕
점심엔 7천원, 오리쌈밥두루치기 인기
‘백송오리구이’는 한 번 다녀가면 자꾸 생각이 나서 다시 발걸음을 하는 이들이 많다. 일주일에 두 세 번꼴로 오는 손님들도 있고 손님이 손님을 데리고 다시 오는 이들도 많다. 또 멀리서 직원들 데리고 우르르 몰려오기도 한다.
이곳의 메뉴는 간단하다. 오리로스와 오리훈제, 그리고 오리쌈밥두루치기. 여타의 식당들이 생고기에 조미를 해서 내놓는 경우가 많은데 반해 이곳 백송오리구이는 생오리에 전혀 조미를 하지 않고 그대로 내놓는다. 그런데도 뭔가 조미를 하지 않았냐고 묻는 이들이 많다. 좋은 육질의 고기만을 엄선해 제공하기 때문에 고기가 쫀득하고 입안에 살살 녹듯이 부드럽고 감칠맛이 나기 때문이다.
오리 메뉴를 주문하면 딸려 나오는 ‘오리탕’도 요즘 같이 추운 날씨에 제격이다. 뚝배기에 펄펄 김나게 나오는 얼큰한 오리탕은 오리의 뼈와 날개 등을 넣고 오랜 시간 푹 끓여낸 것으로 그 진한 국물을 한 입 떠먹으면 오들 오들 떨던 추위도 절로 잊게 한다.
점심특선메뉴로 내놓는 오리쌈밥두루치기는 실속 있고 그 맛이 일품이다. 지글지글 매콤 달콤한 오리두루치기에 쌈채소와 밑반찬 몇 가지가 나오고 거기에 뜨끈한 오리탕이 뚝배기에 담겨져 나와 점심 한 끼를 건강밥상으로 즐길 수 있다.
자꾸 생각나는 그 맛
육질이 좋으니 양념 없이도 보들보들, 감칠맛
이곳 백송오리구이의 오리를 맛본 손님의 재방문율이 높은 이유는 오리 본연의 육질 덕분이다. 이수연 사장은 “오리가 가장 맛있을 때의 중량의, 최상급의 오리를 엄선해 제공하기 때문에 오리의 육질이 퍽퍽하거나 질기지 않고 부드럽고 감칠맛이 난다”고 했다. 이곳은 크기만 크고 가격이 싼 오리는 육질이 질기고 퍽퍽해 일절 쓰지 않는다고 한다.
이렇게 좋은 육질의 고기를 쓰는 데 비해 가격은 오리 한 마리에 2만9천원으로 경제적이다. 이 사장은 “어떤 고객은 이런 수준의 오리를 이 가격으로 받아도 되느냐고 묻기도 하고, 또 계속 이 가격으로 판매하는 게 맞느냐? 이벤트가격 아니냐고 묻는 이들도 있다. 그러면 웃으며 네, 계속 이 가격으로 파는 것 맞아요, 하고 대답해 드린다”고 했다.
이곳 백송오리구이는 오리고기도 맛있지만 반찬이 맛있어서 온다는 이들도 있다. 반찬 가짓수가 많은 것은 아니다. 오리고기에 딱 맛있게 먹을 만큼 몇 가지 찬만 준비돼 나온다. 그런데 반찬을 맛본 손님들이 “시골엄마의 손맛 같다”는 말들을 많이 하며 “혹시 사장님이 남도지방 출신이 아니냐”고도 물어본단다. 하지만 이 사장은 수도권 출신. 그가 이렇게 시골손맛을 갖게 된 것은 이 사장 개인적으로 인스턴트 맛을 좋아하지 않고 옛 맛 그대로의 자연스러운 맛을 좋아하는 이유가 크다. 바지런한 성격의 이 사장은 “김치도 오래 묵히지 않고 맛있을 만큼만 자주자주 만들어 신선한 찬을 내놓으려 신경 쓴다”고 했다.
겨울철 체력보강 이상무
연말 모임, 웰빙 밥상으로 OK
오리는 다른 육류에 비해 포화지방산 함량이 낮고 필수지방산인 리놀레산, 올레인산 등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아 성인병을 유발하는 LDL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 또한 비타민과 칼슘, 철분 등 무기질이 풍부해 아이들의 성장발육이나 노인, 환자들의 기력회복에 좋다. 아울러 필수아미노산과 콜라겐이 풍부해 피부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백송오리구이는 넓은 주차장에 1백 여석의 좌석이 마련돼 있어 각종 모임이나 단체회식의 자리로도 좋다. 룸은 60~70석이 마련돼 있다. 모임이 많은 연말, 웰빙식품, 오리로 건강 챙기며 한해를 훈훈하게 마무리하는 것은 어떨까. 연말 단체모임 예약은 사전에 전화로 문의를 요한다.
* 위치 : 일산서구 덕이동 1052-1 (무지개요양병원 건너편)
* 주차 : 식당 앞 넓은 주차장(60여대 주차)
* 연말 단체예약 또는 문의 : 031-922-1588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