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신에서 수능까지 수학평가가 바뀌고 있다. 수학교육선진화방안에 따라 스토리텔링 수학이 도입되고, 논술·서술형 문제가 늘어나면서 학습방법도 달라졌다.
중등수학 전문학원 ‘루트원’의 박은숙 원장은 “새로운 형태의 문제와 평가방식에 혼란스럽지만, 가장 중요한 건 생각하는 힘”이라며, “루트원은 새로운 학습방법으로 탄탄한 수학적 사고력을 길러준다”고 말한다. 사고력 중심의 중등수학전문학원 ‘루트원’을 찾았다.
중등수학 전문학원, 루트원
루트원(Route One)은 중등수학 전문학원이다. 초등 사고력 수학 ‘시매쓰(C-math)’에서 만든 학원으로 초등학교 5학년에서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루트원의 박은숙 원장은 “루트원은 시매쓰에서 연계되는 중등프로그램으로 내신은 물론, 특목고, 경시, 대입까지 완벽하게 대비해 준다”고 설명한다.
루트원에서는 내신, 심화, 선행 학습에서 새로운 학습법을 제시한다.
“시험이 바뀌면 대응방식도 달라져야합니다. 개념의 원리와 도출과정을 묻는 문제, 서술형, 논술형 문제, 생각이 필요한 새로운 유형의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빨리 배우기 보가 제대로 배워야 합니다.” 프로그램은 내신완성과정과 심화과정이 있다.
루트원에서는 자체 개발한 교재를 사용한다. 루트원 프라임(Prime), 파워(Power), 팝(Pop) 세 가지로 각각 40권, 40권, 12권으로 구성된다. 교재는 개인별 성취수준과 학습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프라임은 초등 5~6학년 선행 교재이고, 파워는 중등 내신과 심화 교재, 팝은 내신과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교재입니다. 여러 사례에서 우수성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루트원에서는 진단테스트를 거쳐 반을 구성한다. 형성평가와 단원평가, 수학능력별 성취도를 분석해 맞춤형 클리닉을 제공하기도 한다. “수학은 심리적인 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시험에 대한 불안 때문에 성적이 낮은 학생들은 그에 따른 맞춤 관리를 해 줍니다.”
수업은 주 3회 2시간 동안 진행된다.
제대로 된 개념학습, 내신완성과정
루트원에는 개정교과와 평가혁신에 대비한 내신완성과정이 있다. 내신과 선행을 병행하는 내신완성과정은 요약 정리식 개념학습에서 벗어나 스스로 탐구하고 발견하는 개념학습을 한다. 제대로 된 개념학습을 하기 때문에 깊고 정확하게 이해하고, 오래 기억하게 한다. 매 단원마다 개념을 정확하게 짚고 넘어가서 수시 수행평가에도 효과적이다.
“쫓기는 공부를 해서는 안 됩니다. 속도 중심의 학습은 깊이 있는 생각의 기회를 없애고, 요약 정리된 개념학습은 학습과정을 수동적으로 만들어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합니다.”
그리고 무조건 문제를 많이 풀기보다 문제 대응력을 높여주는 질 중심 문제를 푼다.
“개념, 사고력, 문제해결의 연결을 연습해 새로운 문제에 대한 대응능력을 길러줍니다. 여러 방식의 사고력 문제, 다양한 실생활 연계, 교과 통합형 문제에 익숙해지게 하지요. 실제 호곡중학교 학생이 100% 서술형 시험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해 100점을 맞았습니다.”
또, 강사와 학생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을 기른다.
“서술형과 논술형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다양한 표현활동을 통해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능력을 길러야 하지요. 루트원에서는 8명 미만의 학생이 참여수업을 하기 때문에 실력향상이 빠릅니다.”
이외 집중내신관리 시스템이 있어 중간, 기말고사를 빈틈없이 준비해준다.
“일산 데이터 뿐 아이라 전국 데이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요한 공통 문제를 추려내 맞춤형으로 제공합니다. 내신대비는 시험 3주전 매주 토요일에 하며, 시험환경과 같습니다.”
특목고, 경시에 대비하는 심화과정
루트원 심화과정에서는 특목고와 경시 대회를 대비해준다. 최근 입시 경향을 철저하게 분석하기 때문에 대학입시에도 도움이 된다.
“특목고와 자사고, 주요 대학의 입시 정책을 꼼꼼히 살펴 대응전략을 세웁니다. 학교마다 선발 기준이 다르지만,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루트원 심화과정에서는 정확한 사고력을 바탕으로 한 심화학습을 통해 모든 유형의 문제를 풀어보지 않아도 문제해결이 가능해진다. 때문에 창의사고력 문제, 경시형 심화 문제 등 낯설고 복잡한 문제에 대한 대응력이 높아진다.
또, 협동적 탐구 및 문제해결과정은 리더십과 협동적 탐구능력을 향상시켜 준다. 특히 창의적 사고 활동을 끊임없이 말이나 글로 표현하기 때문에 논리적인 의사소통능력도 계발된다.
“중등수학은 당장의 결과보다 주제별 심화학습을 통해 진짜 실력을 쌓아야합니다. 일단은 아이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파악해 학습방법을 바꾸는 데 신중해야 합니다. 그러면 노동을 하지 않고도 수학을 즐길 수 있는 힘이 길러집니다.”
위치 후곡학원가 시매쓰 학원 2층
(구 서울어학원 옆 건물)
이남숙 리포터 nabisuk@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