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지역 중3학년 중간고사 영어 성적은 학교별로 차이가 있지만 전체적인 평균이 50~60점대였다. 100% 서술형 평가를 치른 학교도 있었고 시험지가 4장에 이르는 등 지문과 문제가 길게 출제된 학교도 있었다. 특목고 입시를 준비하는 중3 학생들은 어려워진 시험 탓에 좌절을 경험하기도 했다. 외고나 국제고 입시에 3학년 1,2학기 내신이 50% 반영되기 때문이다. 내일신문에서는 우리지역 영어교육 전문가의 도움으로 중간고사 분석과 영어내신 고득점을 위한 공부법에 대해 알아보는 기회를 마련했다.
도움말 한아름 오마중학교 영어교사/ 석권학원 박석권 원장/ 왕도영어학원 정의정 원장
박은전 리포터 jeonii@daum.net
서술형 비중과 난이도 높아져, 어법 문제 까다롭게 출제
외고와 국제고 입시를 좌우하는 영어 과목의 내신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이번 중간고사의 난이도 상승은 필연이었다. 전반적으로 서술형 평가에 대한 비중과 난이도가 증가했고 어법문제가 까다롭게 출제돼 학생들의 부담이 컸다.
중3 자녀를 둔 한 학부모는 “시험이 어려울 거라 예상은 했지만 이토록 어려울 줄은 몰랐다”며 “평소 혼자 시험 공부를 했는데 기말고사는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 내신 전문 학원을 찾아야 할지 고민”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학부모는 “1학년 때부터 외고를 목표로 영어내신을 꼼꼼하게 챙겨왔는데 이번 중간고사에서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해 아이의 상실감이 크다”며 걱정했다.
오마중학교 한아름 교사는 “이번 중간고사에서는 주요 어휘와 문법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평가하는 문제를 서술형으로 출제했고, 지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풀 수 있는 문제들을 주로 출제했다”며 “지문을 암기해 풀 수 있는 문제는 지양했고, 수업 시간에 비교 예를 들며 강조했던 내용 위주로 출제했다”고 설명했다.
석권학원의 박석권 원장은 “다수의 서술형 문제들이 단순 암기로는 해결할 수 없는 유형이었다”며 “중3 교과 과정의 문법은 가정법이나 관계사, 분사구문 등으로 그 내용이 쉽지 않아 문법적인 내용이나 주요 어휘를 사용하는 서술형 평가에서 점수를 놓친 학생이 많았다”고 평가했다. 왕도영어의 정의정 원장은 “한 문제를 풀기 위해 적지 않은 분량의 지문을 읽어 봐야하는 등 지문과 문제가 길어졌다”며 “시간이 부족해 문제를 읽고 깊이 생각할 틈이 없었다는 학생들도 많았다”고 전했다.
객관식 문제 또한 쉽지 않았다. ‘어법상 맞는 것은 몇 개인가’ ‘지문에서 알맞지 않은 표현을 골라 맞게 고쳐라’ 등 내용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됐다.
문장구조 파악하는 힘 길러야 서술형 답안 작성 수월해 져
중간고사의 실점을 만회하려면 난이도가 높아진 서술형 문제를 극복해야 한다. 오마중 한아름 교사는 “일반적인 문법내용 외에 예외적인 사항에 대해서도 공부해야 한다”며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현재분사를 사용한 구문 외에 주절과 종속절의 주어가 일치하지 않는 예외적인 경우 과거분사를 사용해 수동적인 의미를 갖는 분사 구문을 만들 수 있도록 폭 넓게 공부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박석권 원장은 서술형 답안 작성을 위해 문장구조를 파악하는 힘을 길러야한다고 강조한다.
“문법의 틀을 외워둬야 문장구조를 알 수 있습니다. 한 두 단어만 제시된 서술형 문제를 해결하려면 문장구조를 어떻게 세울 것인지에 대한 개념이 있어야하죠. 눈으로 공부하는 습관을 가진 학생들은 머리 속 개념들을 써보고 확인해야 a, the, 수, 시제일치 등 사소하면서도 기본이 되는 부분의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문장구조에 대한 이해력이 생기면 지문 암기가 수월해진다. 가정법을 사용한 문장에서 왜 조건절과 주절의 시제가 차이 나는지를 알면 괄호 넣기나 어법상 맞는 문제 고르기가 쉬워진다. 정의정 원장은 “교과서와 부교재를 완벽하게 암기한다면 까다로운 어법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지만 완벽한 암기는 사실 쉽지 않다”며 “단원의 주요 문법과 어법이 사용된 문장을 중심으로 단어 하나까지 신경 써 외워야 한다”고 전한다.
시험범위에 나오는 주요문법은 10가지 전후로 구성돼 있어 그 표현들이 사용된 문장과 관용적인 표현들을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문장을 암기했지만 철자가 틀리면 그 또한 감점 대상이다. 학교마다 영영풀이를 묻거나 단어의 다의적인 표현이 출제되고 있는 만큼 시험범위 내의 단어 철자법과 의미를 분명하게 해둬야 한다.
2014학년 일산 지역 중간고사 문제 분석
■ 다음 주어진 단어를 반드시 이용해 영작하시오(주어진 단어의 형태 변형 가능)
1) Leo는 살찌지 않기 위해 아침마다 달린다.(on)
2) 나는 네가 작곡가가 되기 전에 사진사였다고 들었다.(use, hear)
▶백신중 문제로 on 또는 use, hear 등 1~2개의 단어가 제시됐다. 2개 이상의 영작이 가능해 출제자의 의도에 맞는 답안 작성에 어려움이 있었다. 문장에 맞게 단어를 변형시켜야 하므로 수나 시제일치 등 기본문법 내용과 적절한 단어 선택 등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문제였다.
■ 다음 세 개의 주제 중 하나를 골라 주어진 조건에 맞게 완전한 문장으로 글을 완성하시오. (조건: 70단어 이상, 마지막에 단어 수를 기재할 것/ 자신이 고른 주제에 따른 주어진 내용을 모두 포함시킬 것)
▶백신중 논술형 문제. 배점이 20점으로 크고 짧은 시험시간 내 작문하기가 부담스러웠다. 영작을 꾸준히 공부한 학생이 아니라면 문장 작성에 내용구성과 문법적인 오류 등의 감점이 예상됐다.
■ 위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아래 질문에 대한 답을 <조건>에 맞게 완성하시오.
Q What are the two diffences between French and Korean middle school?
<조건>
위 글에서 해당 내용 2가지만 찾아 쓸 것/ 주어 동사를 포함한 완벽한 영어 문장으로 쓸 것/ 지문을 읽고 문제에 제시된 조건의 내용에 맞게 완벽한 문장으로 답안작성
▶풍동중 문제로 지문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문제에서 요구하는 두가지 차이점을 찾아 주어진 조건에 맞게 문장을 완성해야 한다. 영어 표현 이해력과 문장 완성 능력을 평가했다.
■ 영작이 바르게 된 문장만을 있는 대로 고르면 모두 몇 개인가?
너가 일단 새 신발을 사게 되면 예전 것은 자주 신지 않을 거야.
⇒Once you won’t put on the old ones often, you get new shoes.
자전거를 타고 난 후에 청소를 해주는 한 너는 내 자전거를 탈 수 있어.
⇒You can ride my bike as well as you clean it after riding it.
그 여자는 먹기 시작하면 접시가 빌 때 까지 절대로 먹는 것을 멈추지 않아.
⇒She starts eating as long as she never stops eating until the plate is empty.
난 아이들을 돌봐야 할 뿐만 아니라 동물들에게 먹이를 줘야해.
⇒I have to feed the animals as well as look after the children.
나는 날씨가 추우면 수영을 하러 가지 않을 것이다.
⇒I will not go swimming until the weather is cold.
안젤라가 찾고 있는 것은 토니가 지금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다.
⇒Angela is looking for is not what tony needs now.
▶ 발산중 문제로 6개의 문장을 읽고 문법적으로 옳고 적절한 어휘가 사용된 것을 찾아야 한다. 각 문장의 옳고 그름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해결할 수 있어 5지선다형 문제보다 심리적 부담이 컸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