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것에 대한 배움의 중요성은 두 말 할 필요 없이 중요하지요. 요즘에는 체험학습의 효과와 중요성이 커지면서 문화유산들을 직접 보고 느끼는 답사 프로그램들이 많이 개설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역사해설사, 문화해설사 등의 수요도 증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역사해설사, 문화해설사, 문화유산해설사 등 다양한 명칭으로 통용되곤 하는데, 문화와 유적지에 대한 기본 소양과 지식을 바탕으로 쉽게 해설을 하고 관련 체험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전문가입니다. 이번 길라잡이에서는 아이들에게 우리 역사의 소중함과 가치를 전달하고 있는 역사해설사 공전경 씨를 만났습니다.
사회에 대한 관심, 직업으로 이어져
역사해설사 공전경 씨는 현재 지역 초등, 중학생을 대상으로 ‘개구쟁이 역사여행’이라는 답사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한 때 공전경 씨도 아이를 키우고 살림을 하는 전업주부였다. 하지만 사회에 대한 관심은 늘 놓지 않았다는 공 씨. 지인의 권유로 박선생 창의역사교실 ‘역사논술지도사’ 양성과정을 밟기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됐다.
공 씨는 “사회 현상은 늘 역사와 연관되어 있죠. 자연히 역사에 관심이 생겼어요. 당시에는 광화문에서 교육을 받았는데, 아침부터 저녁까지 진행되는 수업이었지만 힘든 줄 몰랐어요. 새로운 배움이 한 마디로 신천지로 다가왔죠”라고 말했다. 자격증을 획득하고 방과후 교실 등에서 역사 수업을 진행하다보니 체험과 답사의 중요성을 실감하게 됐단다. 교실을 벗어난 생생하고 신나는 역사 체험 교실을 운영하게 된 것도 그 이유에서다. 공 씨가 운영하는 개구쟁이 역사 여행에서는 10여명 정도로 팀이 구성되면 미리 짜놓은 연간 계획표에 따라 답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여건상 지역은 고양, 파주를 비롯한 경기 북부 지역 등에 한한다. 하지만 매주 재미있고 신나게 옛 이야기를 전하는 그녀의 역사 교실은 별다른 홍보를 하지 않았지만 이젠 입소문을 타고 새로운 팀들이 끊이지 않을 정도로 인기 만점 교실이 됐다.
해설사는 징검다리 역할, 준비 과정 충분해야
공전경 씨는 역사해설사, 문화해설사 등에 관심이 있고 자신만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싶다면 충분히 ‘준비’를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공 씨는 “자격증만 땄다고 쉽게 취업이 되는 게 아니죠. 자신의 밑바탕을 충분히 잘 다져둬야 해요. 특히 해설사는 일차적으로 전달자라고 할 수 있는데 준비과정이 부족하면 그 전달부터 힘들어져요”라고 말했다. 아는 것이 많다고 좋은 해설사가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게 공 씨의 말이다. 때문에 지금까지 공 씨도 부지런히 배우며 공부하고 있다. 자격증 취득 이후에도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진행하는 해설사 양성과정을 수료하기도 했다. 역사 관련 온라인 강의를 틈틈이 듣기도 하고 답사 시에 필요한 교재는 자신이 직접 만들고, 이를 틈틈이 자료로 정리해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늘 채워가고 있다.
“신나게 일하니 삶이 행복해지네요”
차량 대여비를 비롯한 준비 비용이 들고 때마다 기복이 있긴 하지만 학교 방과 후 교실, 체험 답사 교실 운영을 하며 경제적으로도 꽤 만족감을 느끼고 있단다. 하지만 경제적 이유보다 이 일을 신나게 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하다고 공 씨는 전한다. 답사를 갈 때마다 자신의 이야기에 눈빛이 달라지며 집중하는 아이들, 몇 년이 지난 지금도 안부를 전해오는 제자들도 그녀의 에너지 원천이 되고 있다. 공 씨는 “활동하면서 어느새 사명감 같은 걸 느끼게 됐어요. 5천년의 우리 역사는 굉장히 수준 높은 문화를 이뤄왔죠. 이를 충분히 아이들에게 전달해주고 싶어요. 아울러 부모님들도 자녀의 역사 공부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공부해가면 더욱 좋겠지요”라고 말했다. 아울러 “노년기에도 건강이 허락된다면 유적지에 상주하며 방문객들을 안내하는 역사해설사로 활동하고 싶어요”라고 바람을 전했다.
남지연 리포터 lamanua@naver.com
<관련 양성과정 안내 >
■ 고양시 여성인력개발센터
강좌명: 문화유적답사전문가(직업능력개발)
교육내용: 역사와 문화유적답사에 관란 이론 및 실제 현장 답사를 통해 문화체험지도자로 활동할 수 있는 과정
교육기간: 9월17일~12월3일 / 매주 수요일 오전10시~오후1시
정원: 20명 / 수강료: 15만원 / 모집기간: 7월23일부터 9월17일까지
교육 대상 등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조
■ 스쿨 김영사
강좌명: 문화체험해설사 27기(한겨레체험학습지도사 양성과정) 기초과정
교육내용: 국내 및 해외체험학습 전문 해설사 양성. 기초 및 심화 과정 수료 후 심사를 거쳐 스쿨김영사 문화체험해설사로 활동 가능
교육기간: 9월16일~12월23일 / 화요일 오전10시~오후1시
장소: 신촌 한겨레교육문화센터 강의장
정원: 20명/ 수강료: 28만원(교재비포함)
모집 및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및 전화 문의 031-955-3151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