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호흡기증후군, 메르스(MERS)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정부와 지자체는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한 안전망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우리 지역, 메르스 안전망 현황은 어떠한지 정리해 봤다.
김수정 리포터 whonice@naver.com
경기도 지정, 외래 거점 진료병원 운영…고양·파주지역 5곳 운영
경기도는 경기도 내 대형병원들과 경기도 의료원 산하 병원들을 포함해 19일 기준, 41곳의 메르스 외래 거점 진료병원을 지정해 운영 중이다.
외래 거점 진료병원 지정은 작은 병원들이 메르스 의심환자의 진료 자체를 꺼리는 경우가 많아 대형병원들의 외래진료 협조가 절실한 상황에서 이뤄진 것으로, 메르스 의심환자를 최대한 일반 환자와 분리해 감염 확산을 막으며 치료하자는 취지로 시행되고 있다.
고열과 폐렴 등 메르스 유사 증상이 있는 이들은 이들 외래 거점 진료병원을 통해 방역시설이 갖춰진 별도의 공간에서 8시간 내 메르스 의심여부를 감별 받을 수 있다. 메르스 관련이 있을 경우 보건소와 연계해 후속 조치가 취해지고, 관련이 없을 경우 일반진료를 받는다.
고양·파주지역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동국대학교 일산불교병원, 명지병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 등 5곳의 외래 거점 진료병원이 있다. 그러나 이중 경기도 의료원 파주병원은 지난 22일부로 외래진료가 잠정 중단된 상태다. 메르스 확진자가 발생한 구리시 카이저재활병원의 입원환자 중 일부인 51명을 파주병원에서 22일 밤부터 수용해 격리, 보호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이들 중 메르스 증상이 의심되는 환자는 즉시 메르스 중점치료센터인 수원병원으로 이송한다는 방침이다.
국민안심병원 운영으로 메르스 감염 우려 낮춘다
보건복지부는 메르스 감염 우려 없이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방역요건을 갖춘 ‘국민안심병원’을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19일 기준, 전국에 총251곳의 메르스 국민안심병원이 지정된 상태로, 우리 지역에서는 동국대학교 일산불교병원, 명지병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일산복음병원, 5곳이 국민안심병원으로 지정됐다.
국민안심병원은 병원 내 전염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호흡기질환자들과 일반 환자를 분리해 보다 안전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는 병원으로, 격리시설 마련 등 충족요건을 갖춘 병원을 대상으로 지정한다. 호흡기질환자에 대해서는 병원 방문부터 입원까지 진료 전 과정에서 다른 환자로부터 격리해 진료하며, 입원 시에는 홀로 사용하는 별도 병실에 입원하도록 한다. 중환자실에는 메르스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아야만 들어갈 수 있다. 호흡기질환자 가운데 메르스 감염이 발생하더라도 다른 환자로 전염되지 않게 하기 위한 조치들이다.
전국의 국민안심병원 명단은 메르스 포털(www.mers.go.kr)과 대한병원협회 웹사이트(www.kha.or.kr)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메르스 중점치료센터, 경기도 내 2곳 운영
메르스 환자들을 전담 치료하는 메르스 중점치료센터는 전국 곳곳에서 운영 중인데, 경기도 내에는 경기도립의료원 수원병원(수원시 장안구 수성로 245번길 69)과 분당 서울대병원(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173번길 82)이 있다. 이들 병원은 음압격리실을 보유하고 메르스 환자들을 전담, 치료한다. 경기도 내 거점병원 등에서 메르스 모니터링 대상자로 판별되면 경기도립의료원 수원병원으로 대상자를 이송, 확진검사를 실시하고, 여기서 메르스 확진이 되면 경기도 메르스 중점치료센터 확진환자 병동에서 전담, 입원 치료를 실시한다.
메르스 관련 문의는 어디로?
메르스 확진자 접촉이나 메르스 노출병원 방문을 했던 이들 중에서 메르스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으로 가지 말고 지역 보건소로 전화해 안내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메르스의 주요 증상은 발열, 기침, 호흡곤란, 인후통, 구토, 설사 등이다. 보건소 안내에 따라 검사한 후 상태에 따라 의료기관 이송 여부가 판단된다. 증상이 없더라도 메르스 노출병원에 다녀왔다면 반드시 신고해야 한다. 메르스 노출병원은 메르스 포털사이트(www.mer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메르스와 관련된 문의나 상담은 메르스 핫라인 109번이나 지역번호+120번(경기 031-120), 또는 각 지역 보건소를 통해 할 수 있다. 고양시에는 덕양구 보건소(031-8075-4073, 4056), 일산동구보건소(031-8075-4135, 4134), 일산서구보건소(031-8075-4212, 4211)가 있으며, 파주시에는 파주시 보건소(031-940-5575, 4800)가 있다. 메르스 격리가구 긴급복지지원과 관련해서는 보건복지콜센터, 129번으로 문의하면 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