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까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서류면접 대비법에 대하여 7단계로 구체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주에는 면접의 네 가지 유형(서류면접, 일반면접, 심층면접, 제시문면접) 중 두 번째 일반 면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신이 누구이고 어떤 생각을 하는지 스스로 정리하자
일반 면접은 지원자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행되는 것으로 지원자의 지원 동기나 전공적합성, 인성, 개성 등등 기초 소양 평가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아주 쉬운 질문일 수 있고 어떻게 보면 참 어려운 질문일 수도 있는 면접 유형입니다. 대학마다 차이는 조금씩 있지만 이 일반면접을 통해 평가하려는 것은 지원자의 가치관, 지원동기, 전공적합성, 인성 등입니다. 일반면접 역시 기출 문제를 보고 예상 질문을 만든 후 대비하는 것인데 서류 면접과는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서류 면접은 질문 자체가 모든 학생에게 다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하는 서류의 내용 자체가 다르니까요. 그러나 일반 면접은 몇 개의 대표 문제 속에 거의 다 같은 문제가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답은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답변을 하면 되는 면접입니다. 누가 더 좋은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라고 할 수는 없겠지요. 일반면접은 기본적으로 서류 면접에서도 중간중간에 나올 수 있고 면접 제일 처음에 나올 수도 있고 마지막에도 나옵니다. 예를 들어 '자기소개를 해보세요'와 같은 질문은 맨 처음에, 감명 깊게 읽은 책에 대한 질문은 중간에 학생의 가치관을 알고 싶어 묻는 질문이고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해보세요' 같은 질문도 지원자의 적극성이나 준비성 등을 알 수 있는 면접 마지막에 참 자주 등장하는 질문입니다.
반드시 일반 면접 예상 문제들을 총망라해서 한번 정도는 점검해봐야
일반 면접은 상대적으로 답변의 수준차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예상되는 문제 타입이 마구 열린 형태가 아니라 몇 개 그룹으로 나누어 보면 어느 정도 대비가 되기 때문에 얼마나 철저하게 준비했는지에 따라 당락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유형입니다. 서류 면접은 지원자의 서류를 바탕으로 질문을 하니 혹시 준비가 안 되어 있어도 어느 정도는 커버가 될 수 있는데 일반면접은 준비가 잘되어 있는 지원자가 많은 편입니다.
대표적인 예상 문제 몇 개 언급해보겠습니다.
1. 자기소개를 해보시오.
2. 자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말해보세요.
3. 지원동기를 말해 보시오.
4.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은 무엇인가요?
5. 가장 존경하는 인물은 누구인가요?
6. 우리 학교(학과)에 대해 아는 것을 말해보세요.
7. 20년 후 자신의 모습을 말해보세요.
8. 자기주도학습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말해보세요.
9. 본인이 희망하는 직업에서 꼭 필요한 자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10.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해보세요.
처음에 분류한 네 가지 면접 유형에서 서류에서 특정 개인에게 물어볼 내용이면 서류 면접, 전공 관련 지식을 물어보면 심층 면접이고 제시문이 주어지면 제시문 면접이고 그 외는 다 일반 면접에 해당됩니다. 그러니 거론하지 않았지만 아주 많은 일반 면접 기출 문제가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면접 기출문제를 접해보고 예상 답변 해보아야 합니다. 특히 일반 면접에서는 답보다는 그렇게 답을 한 이유가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감명 깊게 읽은 책을 물어본 경우 지원자가 무슨 책을 감명깊게 읽었든 면접관이 그걸 중요하게 생각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면접관이 궁금한 것은 그 책을 왜 그렇게 감명깊게 생각했느냐 하는 것입니다. 존경하는 인물도 마찬가지죠. 학생이 누굴 존경하는지가 왜 궁금하겠습니까? 왜 그 인물을 존경하는지에 통해 이 학생의 가치관이나 인성 등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묻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그냥 답답형으로 ***을 존경합니다. 이렇게 말하고 끝내는 경우가 있으니 답답할 노릇이죠. 반드시 기출문제를 보시고 일반 면접 문제들을 총망라해서 한번 정도는 점검해봐야 합니다. 답변 연습하는 방법은 서류 면접 연습이랑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꼭 드리고 싶은 말씀이 하나 있는데요. 가장 많이 나오는 면접 질문이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해보세요’라는 질문입니다. 이 질문에 대해 철저히 준비하고 연습해가시기 바랍니다. 이런 질문을 받았는데 제대로 답변하지 못하고 얼버무리면 플러스 점수 주겠다는데 받지 않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고 면접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처럼 보입니다. 예상 질문 중 아직 나오지 않은 질문을 하고 거기에 맞는 준비한 답변을 하면 됩니다. 혹시 이런 질문 없이 끝나려고 하면 ‘잠시만 마지막으로 한 말씀만 더 드려도 되겠습니까?’라고 말씀드리면 대부분 해보라고 합니다. 그때 준비한 답변하면 좋은 인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씨앤씨학원대입전략연구소 장용호 소장
문의 02-2643-2025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