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지역 특산물 축제와 함께,
건강하고 풍성한 가을을 즐겨요!
신선하고 질 좋은 상품을 산지에서 직거래할 수 있는 특산물 축제. 다양한 체험 행사와 문화 공연까지 펼쳐지므로 아이들과 함께하는 가을 나들이 장소로도 그만이다. 건강한 먹거리 싸게 사고 깊어가는 가을도 만끽할 수 있는 지역특산물축제를 소개한다.
엄마는 김장 준비, 아이들은 체험 학습!
강화새우젓축제
강화군은 전남 목포시, 신안군과 함께 전국 3대 새우 산지로 꼽히는 곳. 연안에서 갓 잡은 신선한 새우에 삼산 염전의 소금을 뿌려 발효시킨 강화새우젓은 풍부한 영양은 물론 빼어난 감칠맛과 담백한 맛으로 유명하다. 매년 10월이면 맛있는 강화 새우젓을 생산자와 직거래할 수 있는 축제가 개최된다. 올해로 벌써 아홉 번째를 맞는다. 김장철을 앞두고 보다 저렴한 가격에 질 좋은 새우젓을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새우젓가요제, 청소년댄스경연대회, 인기가수 초청공연은 물론 장어잡기대회 등 다양한 문화 공연과 체험 행사가 함께 진행된다. 물때를 맞춰 가면 갯벌 체험도 할 수 있으므로 가족 단위 나들이에 더없이 좋다(물때는 홈페이지 www.jutgal.co.kr에서 확인 가능). 강화새우젓을 홍보하기 위해 매우 싼 가격으로 경매를 하는 강화해피바이러스 행사도 열린다고 하니, 운이 좋으면 거의 공짜에 가까운 가격으로 맛있는 새우젓을 가져갈 수도 있다.
장소: 강화군 내가면 외포리 젓갈어시장
기간: 10월 12~15일
문의: 032-932-9337
최상품의 6년근 인삼은 물론, 볼거리가 가득해요
파주개성인삼축제
고려시대 최대 무역항이었던 벽란도에서 고려인삼은 최고의 특산품이었다. 당시의 산지 대부분이 현재 민통선 북쪽인 파주시 장단 지역이었다고. 파주개성인삼축제는 파주인삼이 개성인삼이라는 주제로, 민통선 북쪽과 감악산 청정 지역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6년근 인삼을 선보인다(인삼 판매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미리 확인 가능).
파주개성인삼전시관과 역사관, 압화·생활원예전시관과 녹색친환경농업전시관, 저탄소녹생성장관 등의 상설전시장과 다양한 유무료 체험 행사, 전통 민속공연 및 세계 민속공연 등이 축제 기간 내내 열리므로 아이들과 함께 체험 및 견학의 목적으로도 찾아보면 좋을 듯하다. 특히 대형 인삼주 담그기와 시음, 벼 타작 체험, 연 만들기 등 손가락으로 꼽을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체험 행사가 축제 기간 내내 펼쳐진다. http://festival.paju.go.kr/
장소: 파주 임진각광장
기간: 10월 20~21일
문의: 농업기술센터 체험농업팀(031-940-5288, 5281)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만나는 웰빙 축제
파주장단콩축제
콩이 건강식품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특히 청정한 비무장지대에서 생산되는 파주장단콩은 파주임진강쌀, 파주개성인삼과 함께 ‘장단삼백’이라 하여 임금님 상에도 올랐을 정도이다. 배수가 잘되고 석회질이 풍부한 토질과 여름철 일교차가 크고 가물지 않은 기후 덕분에 굵고 맛있는 콩이 자랄 수 있다고 한다.
파주장단콩축제는 장단콩을 널리 알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하여 2007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웰빙축제를 표방하는 만큼 건강한 먹거리와 볼거리가 함께할 예정이다. 장단콩과 장단콩 가공식품 판매는 물론이고 파주 지역의 농산물과 축산물 판매, 즐거운 체험 행사들이 펼쳐진다. 특히 벼 타작과 콩 타작, 어린이 맷돌 돌리기 등의 행사와 곤충전시체험장 등은 아이들에게 신나는 체험 학습의 기회가 될 것이다. http://festival.paju.go.kr/
장소: 파주 임진각광장
기간: 11월 16~18일
문의: 농업기술센터 체험농업팀(031-940-5288, 5281)
이현주 리포터 gojoow69@daum.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