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대국민 오디션 Mnet ‘슈퍼스타K 4’가 로이킴이라는 신예를 탄생시키며 뜨거운 관심 속에 마감됐다. ‘K팝스타’로 발굴된 이하이는 얼마 전 정식 가수로 성공적으로 데뷔해 화제가 된 바 있다. 초대 ‘슈퍼스타K’ 우승자인 서인국은 가수에서 탤런트로 활동분야를 넓히며 종횡무진 활약 중이다. ‘위대한 탄생’과 ‘K팝스타’ 등 각종 오디션 프로그램이 한창 인기리에 방송중이어서 오디션 열기는 조만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오디션프로그램의 인기에 힘입어 보컬을 직접 배우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보컬 수업, 어디서 어떻게 받으면 될까?
보컬 수업 관심 높아지며 보컬 학원 크게 늘어
MNE 실용음악학원 박기현 원장은 “최근 2~3년 내 실용음악학원이 상당히 많이 늘었다. 오디션 열풍도 한 몫을 차지한 것 같다”며 “수강생의 연령대도 많이 낮아져 2000년대 중반만 해도 중학생이 그리 많지 않았는데 최근 몇 년간은 중학생이 큰 폭으로 늘며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고 초등학생도 더러 있다”고 전했다.
입시반 위주로 운영되던 실용음악학원들은 새로이 오디션반을 편성하는 등 반 편성에 변화를 주기도 한다. 한 학원 관계자는 “예전에 비해 수강생 편성에 변화가 있다. 오디션의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자사의 경우 오디션반 수강생이 전체 수강생의 절반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늘었다”고 전했다.
보컬 수업, 어디서 어떻게 받을까?
보컬 학원을 찾는 이들은 대개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고등학생과 대중가수를 꿈꾸거나 노래가 좋아 노래를 배우고 싶은 이들이 주를 이루며 연령은 10대부터 20대 초반이 많다. 보컬 수업은 대개 실용음악학원, 방송연예 전반을 다루는 학원, 보컬전문 학원 등에서 한다. 각 학원마다 입시 위주로 운영하는 곳, 대중가수반 위주로 운영하는 곳, 또는 양쪽을 겸하는 곳 등 각기 특색이 있으므로 자신의 목적을 고려해 학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보컬 수업은 기본적으로 발성과 호흡, 곡 해석, 보컬 테크닉 등의 수업이 이뤄지고 시창, 청음과 화성학 등의 음악이론이 병행될 수도 있다. 대개 1대 1 개인교습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으며 주1회, 또는 주2회의 교습이 주를 이룬다. 개인의 목적과 필요에 따라 기타, 피아노 등의 수업을 병행해 듣기도 하고 따로 댄스와 연기까지 수업을 확장해 듣는 경우도 있다. 학원에 따라 자체적으로 미니콘서트를 개최하거나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실전감각을 익히고 실력을 점검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하기도 한다. 또 기획사와 연계 해 오디션을 지원하는 곳도 많다. 보컬수업은 학원과 강사에 따라 수업의 질이나 내용이 많이 달라질 수 있으니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학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보컬 수업, 얼마나 받으면 실력이 늘까? 보컬수업을 들은 후 3개월이 지나면 기획사 오디션의 기회를 주는 학원도 있지만 실질적으로 개인에 따른 능력차가 크다. 포스트모던 실용음악학원 이철희 원장은 “선천적 재능이 있으면 단기간의 훈련에도 실력이 크게 향상될 수 있으나 그 반대의 경우도 많다. 100미터를 10초에 뛰는 사람이 있는 반면 20초에 뛰는 사람도 있듯이 보컬에 있어서도 선천적으로 음감과 성량이 좋거나 나쁜 사람이 있고 사람마다 타고난 신체적 조건이 다르다. 따라서 수업진도와 성과는 개개인에 따라 편차가 크다”고 말했다.
김수정 리포터 whonice@naver.com
***미니 인터뷰
보컬 수업 받으며 꿈을 향해 거침없이 GO!
“중학교 2학년 때 학교 장기자랑 무대에서 노래를 한 적이 있어요. 그 때 사람들 앞에서 노래하는 즐거움과 짜릿함을 알게 됐죠.” 이현국(19)군은 3년 전부터 MNE 실용음악학원에서 보컬 수업을 받고 있다. 실용음악과 대학 진학과 더불어 가수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다. 현국군은 지난 몇 년간 보컬 수업은 물론이고 피아노, 기타 등의 악기수업도 병행해 들으며 실력을 키워왔다. 혼자가 아닌, 같은 꿈을 가진 친구들이 모인 공간에서 전문적인 레슨을 통해 실력을 키워나가니 즐겁고 오디션 연계 등 진로와 관련된 지원과 상담도 받을 수 있어 좋다.
그는 배우는 데에만 그치지 않고 자신이 설 수 있는 무대를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며 실전경험도 익혔다. 청소년 대상의 노래 대회에 여러 차례 출전해 좋은 성적으로 수상도 했고 청소년이 설 수 있는 지역 무대에 올라 노래를 부르며 무대 감각을 익히기도 했다.
이렇게 축적된 내공을 바탕으로 기획사 오디션도 보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MBC의 ‘위대한 탄생3’에 참가해 상위권에 오르는 등, 성과를 나타냈다. “제가 노래한다고 했을 때 처음에는 부모님이 많이 반대하셨죠. 그러나 부모님께 제가 계속 노력하는 모습 보여드리고 최근에 방송사 오디션에도 참가해 좋은 모습 보여드리니까 지금은 많이 좋아하시고 응원해주십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거침없이 도전하고 열정을 쏟는 현국군, 그가 좋아하는 가수, 김태우, 브루노마스처럼 무대 위에서 반짝반짝 빛나는 모습을 기대해본다.
***우리 지역 보컬 수업 받을 수 있는 곳
* MNE실용음악학원 031-916-0074
* 스타조인 아카데미 031-919-5200
* 본스타 트레이닝센터 031-932-5252
* 포스트모던 실용음악학원 1688-7092
* 솔음실용음악학원 031-919-0010
* MKS실용음악학원 031-932-2561
* 창조실용음악학원 031-901-3667
* EMT아카데미 031-901-1575
* 알파실용음악학원 031-925-0692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