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제철 식재료로 손꼽히는 대구. 냉수어족의 하나인 대구는 찬 바다에서 서식하기에, 우리나라에서는 겨울에 주로 잡힙니다. 2월 대구는 복대구라 불릴 만큼 지금 이 시기가 최고의 대구 맛을 접할 수 있는 적기인데요. 영양도, 맛도 빠지지 않는 대구를 2월의 맛있는 이야기로 전해드립니다.
고단백 저칼로리, 비타민 함유량도 높아
한 때는 대구가 그 어획량이 줄어 값이 비싸 귀하신 몸이었지만, 요새는 치어 방류에 힘입어 손쉽게 구할 수 있어 부담 없는 식재료가 됐다.
대구는 한자어 그대로 입이 크다 하여 대구(大口)라 한단다. 큰 입 때문에 못생긴 생선으로 불리기도 하지만, 식재료로서는 빠질 수 없는 최고의 생선으로 꼽힌다. 특히 대구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돼 있어 원기 회복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피부미용을 위한 건강식으로 손색이 없다. 우선 대구는 고단백 지방함유량이 적은 저칼리로리 음식이라 다이어트에 좋고, 특히 비만이 사람들에게도 유익한 음식이다. 특히 비타민 함유량이 높다.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 A, 감기 예방에 효과적인 비타민 B1이 함유돼 있다. 또한 골격형성에 필요한 칼슘을 체내에 흡수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 D가 풍부해 뼈 건강에도 좋은 음식이 대구다. 또한 시스테인과 메티오닌 등 필수 아미노산도 함께 풍부해 해독에 좋은 글루타티온이란 물질의 합성도 촉진시켜 숙취에 좋다.
대구 요리의 관건은 신선한 대구를 잘 고르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대구는 크기가 클수록 품질이 좋다고 한다. 구입 시에는 여느 생선을 고를 때처럼 아가미를 우선 확인해야 한다. 아가미를 벌려 벌겋게 보이면 일단 싱싱한 대구라 생각해도 된다.
탕부터 찜, 튀김, 포, 젓갈까지 다양한 대구 요리의 세계
일반적으로 대구하면 ‘탕’ 요리를 빼놓을 수 없다. 얼큰하고 칼칼한 매운 국물은 추운 겨울뿐만 아니라 사시사철 생각나는 요리다. 큼지막한 통 대구살과 어우러진 미나리 향은 대구탕의 백미. 얼큰한 국물을 한 숟가락 뜨고, 대구살을 발라 간장과 와사비를 섞은 양념장에 찍어먹으면 특별한 반찬 없이도 밥 한 그릇은 뚝딱 해치울 수 있다. 이 시원한 맛에 술 마신 다음날 부대끼는 속을 풀려는 사람들이 대구탕을 많이 찾는다. 특히 냉동 대구가 아닌 생대구로 끓인 생대구탕은 신선한 대구의 맛을 제대로 맛볼 수 있다.
대구 머리는 뽈찜으로 많이 요리한다. 대구 뽈대기찜이라고 하는 뽈찜은 대구머리와 콩나물에 고춧가루, 마늘 등으로 양념하고, 미나리, 콩나물 등의 야채를 넣어 걸쭉하게 만든 요리. 매콤하면서도 씹히는 맛이 좋고 밥에 쓱싹쓱싹 비며 먹으면 일품이다. 흔히 생선 찜요리로 아구찜을 많이 찾기도 하지만, 대구뽈짐도 미식가들에게 사랑받는 메뉴다.
탕과 찜으로 주로 요리해 먹기도 하지만, 대구를 이용한 다양한 음식들이 있다. 바삭바삭 튀김옷과 어우러진 하얀 속살이 맛있는 대구 튀김요리를 비롯해, 요즘에는 양식 레스토랑에서도 퓨전식으로 요리된 대구 요리도 많이 선보여진다.
바닷가 지역뿐만 아니라 생선을 구하기 힘들었던 내륙지방에서는 대구를 건조시켜 저장해두는 식으로 많이 만들어 먹었다고 한다. 그 중 하나가 포다. 며칠을 자연 건조시켜 만들어내는 대구포는 쭉쭉 찢어 초장에 찍어 술안주, 간단한 주저부리로 손색이 없다. 양념해 조림으로 먹기도 하는 쫄깃한 식감으로 대표적인 밑반찬 감이 되고 있다.
젓갈 재료로 대구가 이용되기도 한다. 생선을 발효시킨다고 하면 자칫 비릿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겠지만, 아가미젖, 알젖 등은 깔끔하면서도 신선한 대구의 맛을 느껴볼 수 있다. 부산 지역에서는 대구살로도 젓갈을 만들어먹기도 한다. 맛은 물론, 영양가 놓은 대구 요리로 오는 2월은 가족의 입맛과 건강을 모두 챙겨봄직 하다.
# 맛있는 대구요리, 여기서 맛보세요!#
설가
뽈찜을 비롯해 다양한 탕요리를 맛볼 수 있는 대구요리 전문점이다. 매콤하게 요리된 대구탕과는 달리 깔끔한 맑은 국물로 탕을 만들어낸다. 특히 쫀득한 반죽을 하나하나 찢어 넣은 대구 수제비는 이색 메뉴. 통통한 대구 살과 함께 맛보는 대구 수제비는 아이들에게 좋은 영양만점 음식이다. 이외에 다양한 재료가 들어간 설가파전, 두툼한 계란말이 등도 함께 맛보면 좋다. 필요한 야채들은 직접 농원에서 재배한 것으로 사용한다.
위치: 일산서구 대화동 2198-13번지
문의: 031-924-5805
이레 대구탕.찜 전문점
아삭한 콩나물과 각종 신선한 야채와 함께 부드러운 대구살이 어우러진 대구뽈찜의 매력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특히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아 담백하고 맛있는 뽈찜으로 입소문 났다. 생대구만을 이용해 만든 생대구탕도 일품. 향긋한 야채를 듬뿍 얹어 끓여내는 생대구탕은 인근 직장인뿐만 아니라 가족 식사 메뉴로도 제격. 매장도 깔끔하게 인테리어 돼 있어 각종 모임에도 제격인 맛집이다. 대구뽈탕, 생대구탕, 대구뽈찜 등 다양한 탕,찜요리가 있다.
위치: 일산동구 장항동 776-2번지 우림보보카운티2차 102호
문의: 031-907-2855
삼각지 원대구탕
서울 삼각지에 자리한 유명 대구탕 집인 ‘원 대구탕’의 맛을 그대로 일산에서 선보이는 맛집이다. 냄비에 그대로 대구와 야채를 얹어 바로 끓여먹는 대구탕의 맛은 일품. 취향에 따라 우동사리나 라면사리를 넣어 먹는 것도 또 하나의 별미다. 여기다 남은 국물에 야채와 김 등을 넣어 비벼먹는 비빕밥 또한 입을 즐겁게 한다. 동치미와 젓갈 등 정갈하고도 깔끔한 반찬도 손님들에게 칭찬이 자자하다. 가족모임, 직장 모임 등 다양한 자리에 적합하다.
위치: 덕이동 리바이스 매장 2층
문의: 031-918-6888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