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속에서 인성과 창의력 기르는 선진유아교육
최근 숲 체험, 텃밭 교육, 생태 체험 등 자연친화 교육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청소년 왕따, 자살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면서 아이들 정서에 도움을 주는 자연에서 그 대안을 찾고 있다. 선진 미국에서는 이미 1980년대부터 농업활동을 교육과정에 접목하고 있다.
딸기봐봐의 서성봉 원장은 “아이들을 학습으로 단련시키는 시대는 지났다”며, “이제는 유아기부터 자연친화 교육을 통해 바른 인성과 창의력을 길러야 할 때”라고 설명한다.
자연을 사랑하고, 생명을 존중하며, 어울려 사는 삶을 배우는 친환경 놀이학교, ‘딸기봐봐’ 일산점을 찾았다.
다치지 않는 착한 교육, 착한 학교
‘딸기봐봐’는 착한 교육을 실현하는 친환경 놀이학교다. 문을 연지 2년째인 딸기봐봐 일산점은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영국 사립초등학교 교사경력을 가진?서성봉 원장이 이끌고 있다.
“아이들이 밝고 건강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긍정적이고 건강한 환경이 필요합니다. 딸기봐봐는 자연과 함께 자라납니다. 자연에서 온 음식과 장난감, 색깔과 냄새, 소리 속에서 자연의 순리를 깨닫고, 바른 인성과 창의력을 기릅니다. 바로 미래를 이끌어갈 글로벌 인재상이지요.”
딸기봐봐의 프로그램은 각 영역별로 오감을 자극하는 창의적인 생태놀이와 다양한 체험놀이로 구성돼 있다. 소수정예로 꾸려지기 때문에 아이의 창의력을 기르면서도 남과 어울려 살 수 있는 배려심에 중점을 둔다. “유아기에는 과도한 경쟁 속에서 좌절감을 주는 다친 교육을 해서는 안 됩니다. 다양한 체험과 표현을 통해 할 수 있다는 긍정적 자존감을 키워줘야 합니다.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인풋에만 집중하지 말고, 아이들의 그릇을 만들어주세요.” 딸기봐봐는 3세에서 7세를 대상으로 10~12명이 정원이다.
자연을 생각하는 생태교육, 유기농 먹거리
딸기봐봐의 특징은 자연을 생각하는 생태놀이와 유기농산물이다. 어린 농부가 직접 심고, 기르고, 수확하는 텃밭교육과 환경부 인증을 받은 튼튼밥상 식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아이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과 신체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제철 음식을 알고 자연을 배려하는 식생활은 성장기에 가장 중요한 교육입니다. 딸기봐봐에서는 환경과 몸을 생각하는 바른 먹거리 교육을 합니다.”
어린이 농부의 텃밭에서는 농작물 20여 가지를 직접 기른다. 농번기 때는 일주일에 한 번씩 농작물을 수확해 집으로 가져간다. 상추, 감자, 배추, 무 등 수확이 많을 때는 엄마들의 도움을 받기도 한다. “아이들은 방울토마토를 좋아해요. 씨앗을 심고, 새싹이 나고, 쑥쑥 자라 열매를 맺을 때까지 기다리면서 자연의 변화와 순리를 몸소 체험합니다. 또, 자유롭게 탐험하고, 관찰하면서 삶에 적용하는 방법도 배우지요.”
마음읽기 ‘봐봐이야기 작품집’
딸기봐봐의 자랑은 ‘봐봐이야기 작품집’에 있다. 딸기봐봐 연구소에서 10년의 노하우로 완성한 것으로 아이들의 다채로운 생각과 상상력, 발달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봐봐이야기 작품집은 1년에 4권 만들어지며, 평생 간직할 소중한 선물로 아이들의 성취감과 자존감을 높여준다. 화요일과 목요일에 눈높이 맞춤수업으로 진행된다.
“교사와 학부모에게는 우리 아이의 마음읽기, 관찰일기가 되며, 아이들은 생각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어떤 활동을 하더라도 다치지 않고, 아이는 항상 존중받고 있다고 느낍니다. 넘치는 자신감의 원동력이 되지요.”
또, 봐봐이야기 작품집은 읽고, 쓰고, 말하고, 표현하는 통합 프로젝트로 언어발달과 사고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4,5세는 한글 학습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6,7세는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른다. 특히 아이들의 창의력을 이끌어 내고, 입체적인 사고를 유도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딸기봐봐에서는 교육연극, 딸기프로젝트아트, 바코바, 킨더뮤직, 가베, 뫼비우스, 트니트니 신체활동, 흙공예 등이 이뤄진다. 매일 원어민 강사가 영어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요리와 과학수업의 다채로운 수업도 함께 진행한다.
매주 1회 열리는 스페셜 데이와 일 년에 한 번 딸기봐봐 페스티벌은 아이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위치 일산서구 탄현동 1491-1 동화프라자 3층 (탄현 홀트학교 앞)
문의 031-911-5679
이남숙 리포터 nabisuk@naver.com
딸기봐봐 일산원 서성봉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