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대 수시합격을 위한 ‘포트폴리오 전형’에 관하여
미대 수시입시 ‘포트폴리오 전형’이란?
자기 자신을 잘 들어내고 보여줄 수 있는 고유한 작품집. 즉, 자신이 좋아하고 관심 있어 하는 것, 본인을 잘 표현 할 수 있는 스스로의 능력으로 만든 창조적 창작물을 묶어 놓은 작품집을 말합니다. ‘포트폴리오 전형’의 중요한 포인트는 기술적 실기 능력보다는 학생의 개성과 적성을 보여주고 논리적 사고와 의도에 맞는 표현 능력을 총체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선발 방식입니다. 얼마나 잘 그리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왜 그렇게 표현했느냐가 중요한 평가 요소로써 작품의 완성도나 숙련된 전문성을 평가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미대입시 선발방식은 유럽이나 미국 같은 서구 선진국들의 미대 신입생 선발 방식으로 창조적 인재를 요구하는 글로벌 시대에 따를 수밖에 없는 미술대학 신입생 선발 제도입니다.
‘포트폴리오 전형’으로 갈 수 있는 대학
한국예술종합학교(조형예술과, 건축과(특별전형)), 서울대(서양화과), 홍익대(입학사정관제), SADI, 계원예대, 상명대(무대디자인과)가 있으며, 그 외 서울예대와 한양여대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술한 미술대학은 포트폴리오의 준비 유무가 입시의 당락을 결정합니다. 최근 대부분의 명문 미술대학들은 동시대에 어울리는 미술가를 배출하고자 복합적인 평가 요소를 입시에 적용시켰습니다. 사실적인 묘사능력 뿐만 아니라 사고력 및 창의성 등이 동시에 평가되기 때문에, 기존의 획일적인 미대입시로는 국내 명문 미술대학에 진학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포트폴리오 준비는 변화된 미대입시를 대비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방법이며, 심층실기 및 구술시험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디자인 계열 지원학생들의 미대입시에 대한 오해
현재 미대입시를 준비 중인 학생들마저도 가장 크게 오해하고 있는 것은 디자인 계열은 ‘포트폴리오 전형’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디자인대학 지원자들은?암기식 입시 그림을 반복하게 되고, 비슷한 그림들 속에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집니다. 기술적으로 매우 숙련된 상위권 학생들을 제외하고 나머지 지원자들의 입시 당락은 예상할 수 없고, 부정적인 결과는 자신의 인생에 있어 매우 치명적입니다. 왜냐하면 단순 학습식의 그림 그리기에 익숙해져 있는 지원자에게 융통성 있는 대안을 제시해 주기란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자인대학 지원자들이 창의적 개념의 포트폴리오 준비를 함으로써 융통성 있는 입시준비를 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DAGA미술학원 문영오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