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현동, 독거 어르신 주거환경개선 서비스 실시
탄현동은 지난 4일 ‘자활공동체 그린피플(대표 박도선)’이 중심이 돼 관내 저소득 독거 어르신의 집을 찾아 청소 서비스를 실시했다탄현동 주민센터는 지난 6월 28일 관내 거주 중인 독거노인의 주거환경을 살피던 중 문OO 할아버지(76세)의 집에서 심한 악취가 나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이에 ‘하우스클린서비스’를 통해 장기간 적치되어 있던 쓰레기 처리 및 곰팡이 제거를 하고 소독을 하는 등의 서비스가 이루어졌다. ‘하우스클린서비스사업’은 취약계층 가구의 주거개선을 통해 청결한 환경을 제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자활공동체의 모집을 통해 청소 근로자를 채용하는 등 저소득 근로자의 일자리 확대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일산1동, 사랑의 감자 나눔 행사
일산1동 주민자치위원회)은 지난 1일 주민자치위원회 회원 20여 명이여한 가운데 사랑의 감자를 수확하여 저소득 독거노인 및 장애인 35세대에 전달했다.이번 감자는 일산동구 지영동에 무상으로 농지를 지원받아 지난 4월 5일 식재하여 정성껏 관리해 온 것이다.
대화동, 사랑나눔 감자 수확
대화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1일 송포동 농지에서 지난 4월에 파종한 감자를 수확했다. 수확한 감자는 바로 관내 경로당, 독거노인 및 불우이웃에게 전달됐다. 김광석 주민자치위원장은 “어느 때보다 봉사에 참여한 위원들이 해맑은 웃음으로 수확의 풍성함과 뿌듯한 가슴으로 봉사의 기쁨을 느꼈으며, 가을에는 김장배추 및 무 등을 심어 김장김치를 담가 어려움에 처한 소외된 이웃을 돕겠다”고 밝혔다.
마두2동 , 한울노인요양원 다도체험 방문봉사
마두2동 주민자치위원회와 이재현 다도체험 봉사단장 등 은 지난 7월 1일 한울노인요양원에 방문하여 다도체험을 시현하며 다도를 음미하고 다식을 나누어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과 행복한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날은 발효차(홍차), 반발효차(오룡차), 불발효차(녹차)를 음미하는 색다른 체험을 하여 어르신들에게 미각의 즐거움을 선사하였다. 꿀을 넣어 반죽한 다음 건강과 장수를 기원하는 각종 문양을 찍어 만드는 전통다식도 선보였다. 마두2동 다도체험 봉사단은 마두2동 문화강좌에서 하는 다도교육을 받은 교육생들로 구성됐으며, 앞으로 다도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어렵고 소외된 이웃들에게 봉사를 펼치겠다는 방침이다.
행신3동, 어르신들을 위한 캐리커처와 미술치료 행사
행신3동은 지난 1일 가라산 경로당에서 마을 어르신을 모시고 캐리커처와 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이번 행사는 2013년 자치공동체 사업인 “고양600년 건강미소마을의 탄생” 과 관련하여 지역 어르신을 대상으로 캐리캐처 그림을 그려 어르신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그중에서도 지역별로 회원수가 많은 3개 경로당을 선정, 미술활동을 통한 심리치료를 같이 실시하여 어르신의 마음의 응어리를 치유하고 정서적인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하고자 추진되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