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를 앓고 있거나 앓고 있다고 의심되는 아이들이 해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ADHD는 주의력, 집중력이 떨어지고 충동적이고 과잉된 행동을 주증상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아이의 성격상의 문제라거나, 또는 단순히 아이 자체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원인은 다양하며, 환경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이와 아이의 성장환경 - 아빠, 엄마, 아이의 형제간, 주거환경, 놀이문화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이 어우러져서 만들어진 문제이기도 합니다. 어머니들과 상담을 하다보면 일단은 스스로 노력해보려는 의지들이 두드러져 보입니다. 충분히 격려받아야 하고, 또 어머니의 사랑이라는 것과 책임감을 잘 느낄 수 있습니다.그런 과정중에서 많이 받는 질문 중에 하나가?어머니만 노력을 열심히 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안받거나 덜 받더라도 상황을 개선시킬 수 있을까? 하는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성공할 가능성은 상당히 희박합니다. 우리가 어떤 노력을 꾸준히 해 나갈 수 있는 것은?‘보상’이 뒤따를 때입니다. 즉 어머니가 노력을 열심히 할 때, 자녀가 그에 해당하는 변화하는 모습을 조금이라도 보여주는 것. 그것이 어머니에게 주어지는 기쁨이자, 노력에 대한 보상이 됩니다. 그러나 ADHD란 아이 하나만의 문제가 아니라 아이와 관련된 모든 주변환경의 영향입니다. 거기에는 어머니 본인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어머니 자신도 변화해가면서, 자녀도 변화시켜야 한다는 것인데, 이럴 경우 자녀가 변화해가는 모습이 굉장히 느리게 나타나게 됩니다.
올바른 변화의 방향을 꾸준히 잡아가는 것도 어렵지만, 아무리 노력을 하더라도 자녀가 변화하는 기쁨을 느끼지 못한다면 , 어느 누구도 더 이상의 노력을 계속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전문가가 모든 문제를 해결해줄 수는 없지만, 최소한의 경우라도 변화가 일어나는 시간을 단축시켜 줄 수는 있습니다. 그럴 경우 어머니의 노력에 대한 기쁨과, 미래에 대한 희망이 생기게 됩니다. ADHD 어린이의 경우? 부모님들이 혼내거나 교육시키거나 하는 등의 노력을 하다가 시간이 한참 지난 다음에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시간과 노력이 온전히 무의미한 것은 아니지만, 아이에게는 마음의 상처가 될 수는 있습니다. 가능하면 전문가의 상담과 도움을 받는 것이 아이에게는 좋습니다.
제원한의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