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 논술형 문제가 학교 평가에서 강조됨에 따라 최근 풀이노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수학적 논리력,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평소 문제풀이 방법에도 변화가 필요하다. 새학년, 강한 서술형에 대비하여 지금부터 풀이노트를 활용해 보자
1. 풀이노트에 문제번호, page를 쓴 후 묻고자 하는 개념을 정리한다.
학생들이 문제풀이에 집중하다 보면 개념을 이해하기 보다는 문제 유형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 유형을 익히는 학습은 시험에서 문제유형을 조금만 바뀌어도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문제를 풀기 전에 출제자가 물어보고자 하는 개념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풀이노트에 메모 한 후 문제풀이를 하면 개념과 유형을 동시에 익힐 수 있다.
2. 풀이노트는 연습장? No!! 최대한 깔끔하게 작성한다.
문제 풀이를 할 때에는 채점하는 사람이 행간의 의미를 파악하여 채점할 수 있도록 깔끔하게 작성하고 숫자를 정확하게 쓴다. 풀이과정을 정확하고 깔끔하게 작성할 경우, 나중에 문제 풀이를 복습할 때, 틀린문제를 검산할 때에도 매우 유용하다
3. 채점 후 오답관리: 3차원으로 관리한다.
문제 풀이가 끝난 후 문제별 상황에 따라 복습 방법을 차별화한다.
완벽하게 이해하고 맞은 문제의 경우에는 풀이과정 중에 보충해야 할 부분을 첨삭하여 보다 완벽한 풀이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문제의 답은 맞았지만 풀이과정이 틀렸거나, 이해정도가 완벽하지 않은 문제는 우선 틀린 원인을 분석한 후 다시 한번 문제풀이를 하거나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본다. 마지막으로 아예 접근하기도 어려웠던 문제의 경우 우선 관련 개념서를 참고하여 개념을 정리한 후 문제풀이를 시도한다. 문제풀이 후 반드시 비슷한 유형을 학습하며 문제풀이방법과 개념이해도를 탄탄히 다진다.
4. 풀이노트의 채점결과를 책에 표시한다.
문제 풀이 및 오답관리가 끝났다면 그 결과를 책에 표시한다. 나만의 규칙을 만들어 이후 문제집을 봤을 때 문제를 풀었던 상황을 짐작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완전히 이해한 문제는 O표시를, 찍어서 맞았거나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던 문제 같은 경우는 △ 표시, 여러번 풀어도 틀렸던 문제는 X표시 를 하여 시험 전 복습을 할 때 문제 상황별 복습을 하도록 한다.
쎈수학러닝센터고양파주지사
김용남지사장
문의 : 031-923-2032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