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콜택시 서비스 ‘고양ⓔ(이)택시’ 추진
고양시는 지자체 최초로 모바일 콜택시 서비스를 추진키로 하고, 지난 23일 (주)코코플러스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서비스는 우선 안드로이드 휴대전하기에 한해 1월 초 시범서비스를 실시한 후 2월 초 아이폰까지 전면 시행된다. 고양시 모바일 안심 브랜드는 ‘고양ⓔ(이)택시’로 모바일 앱을 통해 택시 기사와 승객을 1:1로 직접 연결해주는 서비스다. 승객의 현재 위치나 지정지역으로 앱을 통해 택시를 호출하면 가까이 있는 택시가 배차되는 시스템으로 콜비는 전액 무료다. 고객전화번호 등 개인정보는 기사에게 노출되지 않는 안심번호, 시가 직접 기사 신분을 인증하는 ‘기사 실명제’등도 함께 서비스된다. 또한 택시의 실시간 위치도 확인 가능하다.
자전거로 떠나는 고양시 생태,하천지도 제작
자전거21 고양시지부에서 ‘2014 자전거로 떠나는 고양시 생태 하천지도2’를 제작했다. 자전거21고양시지부는 지난해 처음 장월평천을 시작으로 자전거로 떠나는 생태 하천지도를 제작, 올해 두 번째로 지도를 제작했다. 지도에는 도촌천 수계인 견달산천, 진논천, 풍동천, 풍삼천의 시점과 종점, 하천체수지점 등 하천 기본 자료와 더불어 도촌천 8경과 하천인근 주요 문화시설 정보가 소개돼 있다. 지도를 원하는 시민은 고양시 생태하천과(031-8075-2744)로 문의하면 된다. 자전거21 고양시지부는 2009년 설립해 고양시민에게 올바른 자전거 타기를 보이며 솔선수범하는 단체로 현재 260여명의 회원들이 자전거를 이용해 건강을 지키고 환경보전을 실천하고 있다
모바일기반 ‘약수터 안심 서비스’제공
고양시 상하수도사업소는 관내 지정 약수터 안내판 25개소에 NFC태그를 부착해 모바일기반 ‘약수터 안심서비스’를 제공한다. 근거리 무선통신 모듈 NFC태그에 스마트폰을 대면 모바일 앱으로 연결돼 해당 약수터의 수질검사 결과 및 시설정보, 수질검사 절차 및 약수 음용방법, 주변 약수터 시설 현황 및 위치정보 등이 제공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