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을 많이 움직이는 것이 건강과 뇌 발달에 좋다는 것은 익히 들어 아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우리 아이들은 부모들 자랄 때처럼 손가락을 쓸 일이 많지 않다. 단순히 손가락만 움직이는 것이 아닌 정신을 집중하고 즐거운 마음을 담은 손놀림이 필요하다. 손가락을 움직여 여러 가지 재료로 작품을 만들며 성취감과 즐거움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우리 동네 미술 공방 수업을 소개한다.
권혜주 리포터 lovemort@hanmail,net
>>>대화동 미니어처 공방 ‘나무 위의 집’
“나무로 뚝딱뚝딱 동화책 속 집 지어요!”
‘나무 위의 집’은 나무를 기본으로 점토나 천 등의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미니어처 집을 만드는 공방이다. 여러 종류의 집이나 공간을 선택해 자신이 원하는 소품이나 색으로 집을 꾸밀 수 있다. 처음 만드는 친구들에게는 그림책이나 동화책 속에 나오는 집 만들기를 권한다.
정규수업과 방학특강 수업을 진행하는데 정규수업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집을 선택해 만든다. 집의 종류에 따라 걸리는 시간과 재료비가 다르다. 작품의 난이도에 따라 2회~12회의 시간이 걸리고 재료비는 2만 원~3만 7,000원 선이다. 일주일에 1회 90분 수업으로 수업료는 4회에 6만 원이다. 평일 오전은 성인 반 수업, 오후에는 아동 반 수업이 있고 토요일은 오전 10시~오후 6시 수업을 받을 수 있다.
방학특강은 일일 수업으로 2시간 30분 동안 정해진 작품을 완성하도록 진행된다. 수업료는 재료비 포함 3만 7,000원~4만 원이다. 방학마다 정해지는 작품이 다르고 정해진 요일과 시간에 수업이 이루어진다. 주로 동화책 속 집을 만들거나 오르골을 만든다. 방학특강은 요일과 시간이 정해지는 대로 블로그를 통해 공지되고 전화나 방문해 문의하면 된다. 정규수업 시간이나 기타 사항은 블로그를 참고할 것.
위치 일산서구 대화동 2108-19
문의 031-911-2546/010-5611-1127(http://namoodh.modoo.at/)
>>>장항동 도자기 공방 ‘손그릇’
“흙으로 조물조물 원하는 작품 만들어요!”
‘손그릇’은 흙을 재료로 원하는 작품을 만드는 도자기 공방이다. 오전에는 유치원, 어린이집, 중학교 학생들의 단체수업과 출강 수업이, 오후에는 성인과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1:1 혹은 그룹수업이 진행된다. 각 수업은 한 달 단위로 등록하는 정규 반과 예약을 받아 진행하는 일일체험 반으로 나뉘고 직접 흙을 반죽해 물건을 만들어 굽는 과정과 이미 초벌 된 기물에 그림을 그려 완성해 굽는 과정 중 선택하면 된다. 간단한 물레 체험도 이루어진다.
아동 정규 반은 일관된 커리큘럼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성향과 욕구를 고려해 선생님과의 대화를 통해 본인이 원하는 작품을 만들어 보고 그 과정에서 자기 생각을 말하고 그 생각을 표현하고 완성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장식품, 밥과 국그릇, 접시 등의 작은 것부터 시계, 도자기 인형 등 큰 조형물 작업까지 가능하다.
한 달 4회, 60분 수업이고 수업료는 7만 원이다. 만든 작품을 가져가는 경우 1kg당(머그잔 3개 정도가 1kg) 1만 원의 초과비용이 발생하고, 수업료는 인원에 상관없이 같다. 일일체험은 60분간 진행되고 컵, 접시, 그릇 등과 같은 작은 크기의 작품을 만든다. 정규수업 반과는 달리 도자기를 한번 만들어 보는 체험에 중점을 둔다. 수업료는 2만 원, 인원은 1명~10명 정도까지 가능하다. 전화나 방문을 통해 예약할 것.
위치 일산동구 중앙로 1286 고양아람누리 아람해받이터 109호, 110호
(평일 10시~18시, 토요일 11시~18시. 일요일 휴무나 미리 하면 수업 가능.)
문의 070-4149-0563(www.손그릇.kr)
>>>풍동 천연염색 공방 ‘감쪽가치’
“천연재료로 알록달록 나만의 티셔츠 염색해요!”
‘감쪽가치’는 자연에서 얻은 재료를 사용해 염색, 티셔츠나 가방, 손수건, 매트와 베개 등을 만드는 천연염색 공방이다. 주로 한약재로 쓰이는 홍화, 치자, 빈랑, 쪽, 오배자 등의 나무나 식물의 열매, 꽃, 잎, 뿌리 등에서 얻은 색으로 직접 염색해 원하는 작품을 만든다.
초등생부터 수업 받을 수 있는데 정규수업은 티셔츠나 가방 만들기 등을 진행하고 방학특강으로는 티셔츠, 손수건과 스카프 만들기 수업이 진행된다. 수업은 90분, 수업료는 만드는 작품에 따라 5,000원~3만 원이다. 5인 이상 단체로 수업하고 가족은 4인 이상 신청 가능하다. 가능한 수업시간은 월요일~수요일 오전 9시~오후 5시이고, 주말에 수업을 원할 경우 예약해 시간을 잡을 것.
성인 대상 수업에서는 매트나 베개, 쿠션 등을 만들 수 있다. 매트는 땀 냄새를 잡아주는 감물 염색으로 7만 원, 편백나무를 넣은 베개는 3만 5,000원, 쿠션은 2만 원이다. 시간은 하루나 이틀 걸리고 매트는 일주일 걸린다. 만든 작품은 그늘에서 말려 처음 2~3번은 식초 물이나 표백제가 들어가 있지 않은 세제를 사용해 따로 세탁해 사용한다. 방학특강은 7월 말부터 8월 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위치 일산동구 은행마을로 38
문의 031-907-2928/010-3568-0786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