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입시 시스템 하에서 우수한 성적만 가지고서는 대학 입시에서 성공을 거두기가 힘들다. 다양한 입시 전형을 숙지하고 성적과 학생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최적화된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 대학 입시 컨설팅이 필요한 이유이다. 인베스트에듀에서는 학생 개개인에게 맞는 세심하고 깊이 있는 컨설팅으로 성공적 대입을 위한 로드맵을 설계해주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수능과 정시, 그리고 특목고 입시 등에 관한 조언을 전 특목고 교장 출신으로 입시 현장에서 오랫동안 경험과 노하우를 쌓아온 입시 컨설팅의 베테랑 이문행 대표로부터 들어봤다.
대학 입시, 수능에 기본적으로 충실 하라
현재 대학 입시 전형은 크게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및 논술이나 실기의 수시전형과 수능성적으로 당락을 결정하는 정시로 크게 나눠볼 수 있다. 인베스트에듀 이문행 대표는 “전체 대학 모집 인원의 66.7%를 수시 전형이 차지하고 있는데다 일반고에서는 정시로 대학에 갈 수 있는 폭이 좁다는 오해가 생기면서 자칫 수능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있다”며 “하지만 수능에 충실한 것이야말로 기본적인 대학 입시의 초석”이라고 강조한다.
33.3%라는 정시 모집 비율을 절대 무시해서는 안 될뿐더러 학생부 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 역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만큼 수능에 무게를 두고 입시를 준비해야 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수능 성적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다면 학생부를 통해 수시 전략을 세워봄직하다. 이문행 대표는 “학교생활을 일목요연하게 기록한 학생부는 수시를 통한 수도권 우수 대학으로의 진학 기회를 갖게 하는 방법”이라며 학생의 노력과 적절한 컨설팅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한다. 특히 비교과영역에서의 학생부의 초점이 자기주도적인 학교생활의 면모, 진로에 맞는 심화학습과 적절한 실천, 창체활동을 통한 리더십과 협동심, 나눔의 정신을 갖춘 인성 등을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하고 있기에 1학년 때부터 원하는 대학, 학과 나아가 진로 희망에 적합한 학생부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가능하다면 특목고로 진학하는 것이 대학 입시에 유리
흔히 중상위권 중학생들은 특목고, 일반고의 선택을 두고 고민에 빠지게 된다. 이문행 대표는 “가능하다면 특목고에 진학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고 강조한다. 이문행 대표는 “재수생들의 합격률까지 고려한다면 특목고나 전국구 자율고의 학생들의 대학 합격률은 100%에 가깝다”며 “이는 학생부를 주축으로 하는 수시전략을 비롯해 대학 진학 지도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특목고가 풍부하게 갖추고 있다”고 설명한다. 특히 자기 주도 학습이 이뤄지는 좋은 면학분위기는 스스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끄는 기반이 된다고 한다.
논술 전형의 장점을 놓치지 마라
모집 비율이 타 전형에 비해 낮긴 하지만 논술 역시 활용만 잘 한다면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효과적 방법이라고 이 대표는 조언한다. 특히 논술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이 대부분 수도권 우수 대학이고, 논술 전형에서 학생부 비교과 영역이나 교과영역의 반영비율도 실질적으로 낮기에 교과 성적의 부족을 극복하고 수도권 대학을 합격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이에 인베스트에듀에서는 ‘실전 논술반’을 운영, 내신 2~4등급의 학생들도 ‘인 서울’이 가능하도록 논술 분야를 강화하고 있다. 강의를 직접 맡고 있는 김석주 원장은 “논술은 100% 분석력에 달려 있다. 글의 구조, 관계를 정확히 파악하고 제시문간의 관계를 분석/대비하는 훈련 아래 논리적인 쓰기 작업이 이뤄져야 한다”며 “논술 수업은 70%를 분석, 30%를 쓰기에 할애하고 있다”고 했다. 꾸준한 분석과 연습 작업으로 논리적인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실제 인베스트에듀에서는 올해 연세대(내신 3.3등급), 서울시립대(내신 2,0) 한국외대(내신3.6등급), 가톨릭대(내신3.9등급), 경기대(내신3.8등급) 등 교과 성적에 불리함에도 논술로 수도권 대학에 진학시키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국어/논술/수시 전문관 및 독학재수관 운영
인베스트에듀에서는 예비고1부터 예비고3을 위한 수능국어, 내신을 잡기 위한 국어 강의 및 논술반을 운영한다. 국어 상위 1%를 목표로 기초부터 제대로 배우도록 하는 예비고1반, 수능국어와 내신선행을 병행하며 문제 풀이의 접근법을 완성하는 예비고2반, 성공적인 수능을 위한 예비고3반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아울러 인베스트에듀로 통합 운영되는 ‘이르키움’<화정점>은 독학재수관으로 운영 중이다. 이르키움은 일산을 본원으로 전국 16개 체인을 갖추고 있고 일산에서는 6년째 운영되어 오는 만큼 안정적인 시스템을 인정받고 있는 독학재수관이다. 김석주 원장은 “개인 공부가 절대적으로 많이 필요한 재수생들에게 불필요한 수업을 배제하고 필요한 인터넷 강의만을 취할 수 있고, 자기주도적 학습 시간을 충분히 확보함으로써 학습에 효과적이다”라며 “요일마다 과목별 교사가 상주해 피드백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학습계획 관리, 재수생들의 멘탈관리까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문행 대표
위치: 인베스트에듀 국어/논술/수시 전문관 : 백마 학원가 롯데슈퍼 옆 그랑프리안경점 5층
이르키움<화정점> : 덕양구 화정동 1148-5 동원빌딩 5층
문의: 031-908-3378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