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중간고사는 학생들의 목표에 자신감과 동기를 부여해준다.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진학한 학생들에게는 긴장도 하지만 기대하는 시험이기도 하다. 이맘때면 많은 학부모들이 영어 시험을 어떻게 하면 잘 볼 수 있을지 문의를 한다. 더불어 어떻게 하면 전과목 성적을 높일 수 있는지, 내신 기간에 집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궁금하게 생각한다.
평소 학습태도의 중요성
무엇보다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평상시의 학습 내공이다.
평상시 학습을 기반학습이라고 한다. 기반을 다진다는 것은 암기를 하거나 문제를 풀어보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 목표 중심으로 핵심적인 교과 내용에 대해서 정리하고 이해하여 학습에 대한 기반을 다지는 것이다. 기반 학습은 예습-수업-복습의 사이클을 효율적으로 돌리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기반학습의 질이 높을수록 시험을 준비하는 기간의 공부효율이 좋아짐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시험 준비는 시험 시작 3주전부터
시험 결과를 위해서 더 일찍 들어가는 학생들도 있다고 하지만 3주가 적당하다. 지나치게 일찍 준비를 할 경우에는 학교 진도 공부와 시험준비를 동시에 해야하기 때문에 초반부터 공부에 지치게 되거나 바람직한 학습 습관이 만들어지지 않을 수 있다. 또한 너무 시험을 위한 공부를 하다 보면 공부를 왜 하는지에 대한 포인트를 놓칠 수 있다.
▶시험 준비가 들어가기 전 0주차 때 = 아이와 함께 목표 설정을 하고 전략을 정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전과목 목표 평균 점수, 과목별 목표 점수, 각 과목별 목표 점수와 이유, 목표 달성을 위한 주차별 액션 플랜과 전략에 대해서도 작성해 봐야 한다. 동기부여의 첫 번째는 목표 설정이다. 엄마로 나온 것이 아닌 아이의 머리와 마음과 입에서 나온 것이어야 기꺼이 그 목표를 위해서 움직일 수 있다.
▶시험 준비 시작 1주차 때 = 주요과목과 자신이 어려워하는 과목의 이해 위주로 다시 정리해야한다. 시험의 성공을 판가름 하는 것은 적절한 시간분배와 계획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신이 어려워하는 과목을 뒤로 미루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런 과목에 대한 정리에 더 열을 올리지 않는 다면 전반적인 점수 향상은 만들어 내기 어려울 것이다. 문제 풀이 중심 보다는 교과내용을 더 충분히 이해하는 것 중심으로, 주요과목과 어려워 하는 과목에 대한 접근부터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험 준비 2주차 때 = 주요 과목 문제 풀기 및 응용, 사회 등 암기 과목 교과서 내용 정리를 중심으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주요 과목에 대한 내용이 숙지가 되었다면 본격적인 문제 풀이를 통해서 시험 근육과 공부 근육을 높여 가야 한다. 이 기간에는 주요과목에 대한 문제를 많이 풀어보되 너무 쉽거나 아는 문제는 과감히 넘어가면서 공부 한다. 틀린 문제에 대해서는 오답노트 정리를 꼼꼼히 한다. 문제집을 여러 권 풀기보다는 한권이라도 완전하게 공부하고 넘어가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시험 준비 3주차 때 = 시험 치는 날의 역순으로 시험 과목별 파이널 공부 계획을 세운다. 이 때는 과목에 대한 이해위주 보다는 문제 풀이와 암기 위주로 학습을 해야한다. 또한 시험을 1주 앞둔 상황에서는 계속 많은 문제를 풀기 보다는 틀린 문제 위주로 다시 한 번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정리한 오답노트를 보면서 꼼꼼한 마무리를 잘 해야 한다. 특히 오답노트는 시험 당일에 큰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잘 정리해두어야 한다.
▶시험 그 후, 사후 관리=다음 시험을 위해서 격려와 피드백이 중요하다. 결과에 대해서 속상한 맘을 가다듬고 ‘이정도면 잘했어’라거나 ‘고생했는데 괜찮아 담엔 더 잘해보자’고 격려해줘야 한다. 목표보다 더 잘나온 이유와 못나온 이유에 대해서 돌아보고 반성하는 절차가 있어야 한다. 비난하지 말고 격려하되, 철저한 피드백을 통해서 뭘 잘했고, 뭘 못했고 등을 자녀와 함께 이야기 하는 시간을 통해서 다음 시험을 겸허히 준비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동 영어학원의 자존심 YNS열정과신념 본관 원장 크리스
본관 2646-7905(양천구청 옆 센트럴프라자 8층)
목동관 2642-0513(2단지 부영그린3차 2층)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